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브룩스 사령관, "사드가 한국민 위험에 빠지지 않도록 해야"…한일 정보공유협정 필요성 강조

공유
0

브룩스 사령관, "사드가 한국민 위험에 빠지지 않도록 해야"…한일 정보공유협정 필요성 강조

'한미동맹의 현재와 미래' 주제로 강연

빈센트 브룩스 주한미군사령관 겸 한미연합사령관 /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빈센트 브룩스 주한미군사령관 겸 한미연합사령관 /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최주영 기자] 빈센트 브룩스 주한미군사령관 겸 한미연합사령관은 2일 “한국에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사드)를 배치하기로 한 것은 아주 잘한 결심이라면서 사드가 한국 국민을 위험에 빠지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한국과 일본 간 정보공유협정을 체결할 필요성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브룩스 사령관은 이날 웨스틴조선호텔에서 한국국방연구원(KIDA)이 주최한 국방포럼에서 '한미동맹의 현재와 미래'라는 제목의 강연을 통해 "사드체계는 지역방어를 우리에게 제공하고 고고도에서 미사일 요격능력을 갖춰 큰 능력을 제공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저의 경우 5년간 실제로 4개 사드체계를 3개 다른 국가, 4개 다른 곳에 실전 배치해본 경험이 있어 사드체계에 대해서는 굉장히 익숙하다"면서 "사드 레이더 인근의 안전 문제와 관련해 다시 말하자면 저의 지휘 아래 근무하는 장병보다 사드 레이더에 가까이 있는 이들 아무도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브룩스 사령관은 이 자리에서 한일 정보공유협정 체결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그는 "한미동맹 뿐아니라 외부 다국적 국가들과도 정보공유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기술적 측면도 있고 정책적 측면도 있겠지만, 자신 있게 말하자면 정보공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더 효과적으로 임무를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주영 you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