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외교부 “태풍 덮친 괌, 한인 3400명 발 묶여…이르면 29일 귀국편 운항”

공유
0

외교부 “태풍 덮친 괌, 한인 3400명 발 묶여…이르면 29일 귀국편 운항”

괌 탈로포의 이판 해변에 제2호 태풍 마와르의 여파로 대형 파도가 들이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괌 탈로포의 이판 해변에 제2호 태풍 마와르의 여파로 대형 파도가 들이치고 있다. 사진=뉴시스
외교부는 ‘슈퍼 태풍’ 마와르로 발 묶인 한국인이 약 3400명으로 추산하고, 이르면 29일 귀국편을 재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29일 귀국편 운항 가능성에 대해 현재 회의를 통해 논의 중이며, 확정될 경우 28일 저녁 괌 현지에도 통지할 예정이다.
외교부는 28일 백브리핑을 열고 괌 체류 한국인 대상 영사 조력 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백브리핑에 따르면, 외교부는 29일 괌에서 한국으로 귀국하는 비행기편 운항 가능성을 논의 중이다.

운항 여부는 29 저녁에는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외교부는 “내일 운항하게 되면 첫 비행기는 공지할 것”이라며 “괌에서 한국으로 운항하는 비행기편은 하루 6편인데 어떤 편이 될지는 아직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증편이나 대형 항공기 투입을 통해 조금 더 많은 인원을 빠르게 귀국시키기 위한 노력도 이어지고 있다. 외교부에 따르면, 인천~괌 항공편은 대한항공 등 4개 항공사에서 하루 6편을 운항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와 협의해 운항이 재개되면 증편이나 큰 사이즈 비행기를 투입해 많은 인원이 철수할 수 있도록 협의하고 있다.

한편, 괌 현지에서는 임시 숙소를 마련하고 한인 의사를 섭외하는 등 교민들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임시 숙소의 경우 대형 교회 한 곳과, 소형 교회 한 곳 그리고 한인민박집 한 곳을 섭외했다. 이 곳에는 총 135명이 수용 가능한데 현재 17명 정도가 이용하려고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정부는 30일 귀국편을 운항하지 못하는 최악의 수를 대비해 군용기 등 플랜 B도 고려 중이다. 외교부는 플랜 B 이외에도 괌 현지 미군들과 협조해 수송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채명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oricm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