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비대면 진료 이용 2배 늘었지만…병원급 기관 참여는 '0'

공유
0

비대면 진료 이용 2배 늘었지만…병원급 기관 참여는 '0'

비대면 진료 한시적 초진 허용으로 의원급 참여는 늘었지만 병원급의 참여는 없는 것으로 나타나

비대면 진료 2배 늘었지만 아직 병원급 기관 참여는 없는 것으로 타나났다. 사진=화순전남대병원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비대면 진료 2배 늘었지만 아직 병원급 기관 참여는 없는 것으로 타나났다. 사진=화순전남대병원 제공
정부가 전공의 집단행동으로 인한 의료대란을 해소하고자 비대면 진료를 전면 확대한 가운데, 비대면 진료 이용건수는 2배로 증가했으나 ‘병원급’ 의료기관의 참여가 없어 한계가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2일 비대면 진료 플랫폼 중 업계 1위인 ‘닥터나우’ 분석에 따르면 정부가 초진 환자도 평일에 비대면 진료를 받게 하는 등의 조치를 취한 지난 23일 이후 진료 이용건수는 정부 조치 이전 대비 2배가량으로 늘었으며 지금도 계속 증가하는 추세다. 가장 많이 늘어난 진료 유형은 소아청소년과로 전체의 37% 정도였다. 이어 감기·몸살로 인한 진료가 20%를 기록했다.
정부는 이와 함께 병원급 이상의 비대면 진료도 대폭 확대했지만 현재 비대면 진료에 참여 중인 병원급 의료기관은 단 한 곳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계자들에 따르면 병원급 기관들은 익숙하지 않은 절차에 불편함이 있고, 비대면 진료 초진을 한시적으로 허용한 만큼 사업을 금방 접게될 수 있어 일단 지켜보자는 분위기가 강하다고 한다.

플랫폼 업계도 전공의 사직으로 인한 ‘의료대란’ 때문에 이용 건수가 증가한 것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병원에 가야하는 응급 환자가 비대면 진료를 사용한 게 아니라 평일 일과시간 빠르게 진료가 필요한 사람들이 주로 서비스를 이용하기 시작한 것으로 파악된다는 뜻이다.

실제로 비대면 진료가 현재의 의료 공백을 메우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현재 의료 공백은 중증·응급 환자를 중심으로 발생하고 있는데, 비대면 진료로 해당 부분을 메꾸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23일 의사 집단행동 대응을 위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통해 의료취약지 거주자가 아닌 초진 환자라도 평일에 비대면 진료를 받을 수 있게 하는 내용의 비대면 진료 전면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이와 함께 병원급 이상의 비대면 진료도 대폭 확대됐다. 박민수 복지부 2차관은 이에 대해 "병원급 의료기관에도 허용되니 특히 경증 외래를 많이 진료하시는 병원급 기관의 참여가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고 발언했다.


김다정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2426w@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