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포항시, 출생 미신고 아동 체계적 지원 위해 관계기관과 ‘맞손’

공유
0

포항시, 출생 미신고 아동 체계적 지원 위해 관계기관과 ‘맞손’

대구은행·홀트아동복지회 등과 '지킴이키트 프로젝트' 업무 협약 체결

포항시는 20일 홀트아동복지회와 대구은행, 포항성모병원, 포항여성병원, 여성아이병원과 '지킴이키트 프로젝트’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포항시이미지 확대보기
포항시는 20일 홀트아동복지회와 대구은행, 포항성모병원, 포항여성병원, 여성아이병원과 '지킴이키트 프로젝트’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포항시
경북 포항시는 출생 미신고 아동을 보호하고, 이들을 지원하기 위해 관계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포항시는 20일 홀트아동복지회와 대구은행, 포항성모병원, 포항여성병원, 여성아이병원과 출생미신고 아동 방지 및 보호 체계 지원을 위한 ‘지킴이키트 프로젝트’ 협약식을 가졌다.
이번 협약은 준비되지 않은 출산으로 위기 상황에 놓인 미혼 한부모가정을 발굴하고, 이들을 지원해 건강한 양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 기관들은 기저귀, 속옷, 분유, 로션, 산모용품 등 한 가정당 100만 원 상당의 출산·육아물품 키트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입양, 가정위탁, 시설보호 등 아동보호체계를 연계하고, 심리 정서 지원 등 맞춤형 복지상담에 힘을 모을 예정이다.

대구은행은 이번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사업비 500만 원을 기탁했으며, 포항 지역의 포미성형외과, 조우동정신건강의학과, 하얀e치과, 서인애소아청소년과, 필립치과 등에서도 각각 100만 원씩 후원금을 지원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2010~2023년도 출생 미신고 전국 아동 1만1870명에 대한 전수조사 결과 베이비박스 유기, 출생신고 전 입양 등으로 3376건이 수사의뢰됐다. 포항시의 경우 전수조사 대상 122명 가운데 18명이 수사 의뢰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지킴이키트 제공이 위기 아동 가정의 발굴과 보호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번 사업의 기획, 후원 등에 동참해 준 모든 기관과 병원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신미숙 홀트아동복지회장은 “아동의 권리보장 등 사회적 인식개선 홍보에 최선을 다해 한 명의 어린이도 소외되지 않고 안정적인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태규 대구은행 포항영업부 센터장은 “출생 미신고아동 방지 지원을 위한 정부 및 포항시 정책 추진 방향에 동참하기 위해 협약에 참여했으며, 원활한 사업 운영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최일권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choi365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