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우크라이나가 전쟁 빨리 끝내기 위해 필요한 무기는?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비즈

공유
0

우크라이나가 전쟁 빨리 끝내기 위해 필요한 무기는?

미군의 정밀유도 로켓인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 하이마스(HIMARS)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미군의 정밀유도 로켓인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 하이마스(HIMARS) 사진=뉴시스
우크라이나가 미군의 정밀유도 로켓인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 하이마스(HIMARS)로 러시아의 보급선을 끊는 것이 전쟁을 가장 빨리 끝낼 방법이라는 진단이 나왔다.

폴 마사로 영국 정치 평론가는 트위터에서 하이마스가 러시아를 물리칠 수 있는 궁극적인 무기라고 제안하면서 "전쟁을 끝내는 가장 빠른 방법은 우크라이나에 하이마스를 더 많이 지원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영국 매체 익스프레스는 9일(현지 시각) 마사로 평론가의 이 같은 말을 전하며 우크라이나 방어선의 최전선을 공격하는 러시아 목표물을 제거하는 데 하이마스가 사용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우크라이나는 실제 자포리자 지역에서 하이마스가 작동하는 장면을 공개하고 멜리토풀 공군 기지에 대규모 포격이 있었다고 전했다.
이번 포격은 우크라이나 동부 일부 지역에서 러시아군과 탄약고 등에 대한 가장 최근의 공격으로 알려졌다.

익스프레스는 우크라이나 군 수뇌부가 하이마스로 러시아 전력의 핵심인 포병부대와 탄약고를 공격하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전했다.

영국왕립서비스연구소(Royal United Services Institute·RUSI)에 따르면 러시아는 하루에 약 2만 발(우크라이나의 경우 6000발)을 발사하고 있다.

이런 단순한 수치만 봐도 우크라이나의 전력이 한참 뒤진다. 그러나 하이마스 등 첨단 무기를 이용 러시아군의 탄약고를 집중 공격한다면 이야기는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하루에 수천 개의 포탄을 보급할 능력이 없으면 러시아는 루한스크를 통한 진격을 반복할 수 없으며 도네츠크에 대한 공격은 중단될 수 있다.

잭 와틀링 RUSI 연구원은 "우리는 하이마스 효과가 있는지 앞으로 몇 주 안에 보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안드리 자고로드뉴크 우크라이나 전 국방부 장관은 "하이마스는 훌륭한 장비다"라며 "만약 우리가 더 많은 하이마스를 가지고 있다면 우리는 러시아군 장비, 포병부대, 다중 로켓 발사대를 추적 파괴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