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럽중앙은행 “미국과 달리 여러 차례 금리 인하 할 수도”

공유
1

유럽중앙은행 “미국과 달리 여러 차례 금리 인하 할 수도”

유럽중앙은행 고위 관계자가 올해 세 차례 이상 금리를 인하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사진=본사 자료이미지 확대보기
유럽중앙은행 고위 관계자가 올해 세 차례 이상 금리를 인하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사진=본사 자료


유럽중앙은행(ECB)의 통화정책은 미국의 경제 상황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유럽 자체 기준으로 결정될 것이라고 고위 이사회 구성원인 마리오 센테노 포르투갈 중앙은행 총재가 17일(이하 현지시각) 말했다.
그는 "유로존의 인플레이션과 경제 상황을 고려하여 ECB가 금리 인하를 결정할 것이다. 그것이 ECB의 임무다"라고 밝혔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센테노 총재는 미 연준과 달리 ECB가 올해 여러 차례 금리를 인하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워싱턴에서 열리는 국제통화기금(IMF)과 세계은행 봄 회의에 참석하고 있는 센테노 총재는 최근 몇 달간 ECB의 주요 걱정고리였던 임금 상승이 예상보다 느리다고 말했다.

지난 주 ECB는 인플레이션이 둔화함에 따라 6월 금리를 낮출 것이라는 가장 강력한 신호를 보냈다. 유럽의 인플레이션은 3월 2.4%로 둔화돼 목표인 2%에 가깝게 다가섰다.

반면 미국에선 기대보다 강한 인플레이션 지표로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16일 금리 인하시기를 예상보다 더 오래 기다려야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장 전문가들 사이에는 올해 미국의 금리 인하가 아예 없을 수도 있다는 견해가 나오고 있다.

센테노 총재는 “유로지역의 조건을 고려하면 6월에 금리를 인하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인플레이션 수치가 빗나가지 않는 한 현 고금리를 유지할 필요를 느끼지 않는다"고 밝혔다.

리투아니아의 게디미나스 심쿠스 총재는 2024년 3번의 금리 인하를 예상하며 "4번째가 또 있을 가능성이 50% 이상이다"라는 견해를 내놓았다. 그러나 다른 정책 결정자들은 중동 사태의 악화 여부를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조심스런 자세를 드러냈다.
센테노 총재 역시 "유가 인상 등 중요한 석유 쇼크에 직면하면 다른 모든 것을 재조정해야 할 것이다"는 말을 잊지 않았다.


성일만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exan509@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