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속보] 비트코인· 리플 "돌연 급락"... 트럼프 스테이블코인 GENIUS법 서명식 직후 " 뉴욕증시 암호화폐 와르르"

글로벌이코노믹

[속보] 비트코인· 리플 "돌연 급락"... 트럼프 스테이블코인 GENIUS법 서명식 직후 " 뉴욕증시 암호화폐 와르르"

뉴욕증시 비트코인 시세/야후파이낸스 이미지 확대보기
뉴욕증시 비트코인 시세/야후파이낸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가상화폐 스테이블코인의 규제 틀을 마련하는 '지니어스 법'(Genius Act)에 서명한 18일(현지시간)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가 오히려 떨어지고 있다. '숨 고르기' 양상을 보이고 있다.

19일 뉴욕증시에 따르면 가상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에 따르면 비트코인이 떨어지고 있다. 비트코인은 미 하원이 '지니어스 법' 등 가상화폐 3개 법안을 심의하는 이번 주 '크립토 위크' 기대감에 지난 13일 사상 최고치인 12만 3200달러대까지 올랐으나 이후 떨어지고 잇다. 미국 하원이 가상화폐 3개 법안을 통과시킨 지난 18일에는 12만 달러대를 회복했으나, 이후 다시 밀리면서 11만8달러선에서 오르내리고 있다.

시가총액 2위 이더리움도 전일대비 3%가량 내렸다. 시총 3위 엑스알피(리플)은 3.90% 하락한 상태이다 '지니어스 법'이 통과된 직후 가상화폐가 일제히 상승하면서 가상화폐 자산의 총 시가총액이 사상 처음 4조 달러를 돌파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지니어스 법'에 서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니어스 법은 달러를 담보로 한 스테이블코인의 엄청난 가능성을 확고히 하고, 실현할 명확하고 단순한 규제 틀을 만든다"면서 "어쩌면 이건 인터넷의 탄생 이후 금융 기술에서 일어난 가장 위대한 혁명일 수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스테이블코인 지니어스법 서명식/사진=로이터  이미지 확대보기
트럼프 스테이블코인 지니어스법 서명식/사진=로이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가상화폐의 일종인 스테이블코인을 제도권으로 가져오는 데 필요한 규제 틀을 마련하는 '지니어스 법'(Genius Act)에 서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열린 서명식에서 "지니어스 법은 달러를 담보로 한 스테이블코인의 엄청난 가능성을 확고히 하고, 실현할 명확하고 단순한 규제 틀을 만든다"면서 "어쩌면 이건 인터넷의 탄생 이후 금융 기술에서 일어난 가장 위대한 혁명일 수 있다"고 말했다.

스테이블코인은 미국 달러 같은 법정화폐와 일정한 교환가치를 가지도록 설계한 가상화폐다. 그 가치가 안정적이면서 거래가 편리하고 수수료는 은행보다 낮아 해외 송금에 자주 사용되는 등 산업 규모가 급성장했지만, 그동안 규제 사각지대에 있었고 가상화폐 업계는 스테이블코인 활성화를 위해 규제 입법을 촉구해왔다.

스테이블코인은 가치를 유지하기 위해 유동성 자산을 담보로 두는 데 지니어스 법은 스테이블코인을 발행할 때 같은 가치의 달러나 단기 미국 국채를 담보로 사도록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건 미국 국채의 수요를 늘려 금리를 낮추고 앞으로 수세대 동안 달러의 세계 기축통화 지위를 공고히 할 것이다. 기축통화는 너무 중요하다. 우리가 그걸 잃으면 그건 세계대전에서 지는 것과 같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서명식 참석자들을 소개하는 과정에서 무역 협상을 담당하는 하워드 러트닉 상무부 장관을 지목하고서는 "우리는 매우 곧 발표할 큰 합의가 몇 개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4월 상호관세 도입을 발표하면서부터 한국을 포함한 주요 무역 상대국들과 관세율 및 대미 시장 개방 확대 등을 둘러싼 무역 협상을 벌이고 있다. 영국, 베트남, 인도네시아와 합의를 도출한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6일 언론 인터뷰에서 인도와의 합의에 매우 가까이 접근했으며 유럽연합(EU)과도 합의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