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루마니아 의료기기 수입업체 인터뷰

공유
0

루마니아 의료기기 수입업체 인터뷰

- 코로나19 이후 한국 의료기기에 대한 관심 증가 -

- 긍정적인 이미지를 바탕으로 한국 기업이 진출할 수 있는 기회 -


인터뷰 회사인 Praxis Medica(https://www.praxismedica.ro/)사는 2002년에 설립돼 루마니아 내 실험실 임상진단, 연구장비 및 시약 관련 분야에서 가장 선도적인 기업이다. 또한 코로나19 이후 진단 키트 및 다양한 한국산 의료기기를 루마니아 시장에 적극적으로 수입해 판매하고 있다. 해당 사 마케팅 디렉터와의 인터뷰를 통해 루마니아 시장 진출을 위한 의료기기 시장 동향 및 시사점 등을 살펴 보고자 한다.

Praxis Medica 취급 의료기기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www.praxismedica.ro


Q1) Praxis Medica사가 루마니아 의료기기 시장에서 커다란 성장을 이루게 된 배경은 무엇입니까?
A1) 우리 회사는 제품을 소싱, 유통 및 판매하는 Praxis Medica와 제품 테스트, 품질 지원 등을 담당하는 Praxis laboratories사로 이뤄져 있으며, 전문가로 구성된 종업원은 100명이 넘습니다. 특히, Praxis laboratories사에서는 소비자들에게 판매하기 전에 반드시 제품 테스트를 거치고 제품 전시, 소비자 교육 및 기술 지원팀 등을 운영하는 등 제품 판매와 품질 유지를 위해 최선을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리 회사의 전문 분야는 면역학, 혈액학, 세포학 등인데 이 분야의 의사와 같은 소비자들과의 밀접한 관계를 통해 그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하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궁극적으로 루마니아 국민의 건강 개선을 위한 고품질의 신제품들을 계속 발굴하고 도입하고 있습니다.

Q2) 어떻게 한국 업체와 협력을 시작하였고 한국 회사와 제품에 대한 생각은 어떠합니까?
A2) 2020년 3월 한국 B사와 계약을 통해 루마니아 내 최초로 RT-PCR 테스트를 도입하였고 지금은 RT-PCR 장비 및 시약 뿐 아니라 루마니아 내 부족한 분자생물학 분야 연구를 위한 협력까지 확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최초 발생했던 작년 초에 루마니아 내 회사들 대부분이 기존에 거래했던 서유럽의 회사들의 공급이 어려워졌고 그때 한국 업체들로부터 제품을 공급받을 수 있었습니다. 제품 품질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정확한 납기를 지켜주어 시장의 신뢰를 얻을 수 있었고 우리들에게 비즈니스 성공기회를 제공했습니다. 그 이후 루마니아 시장 내 한국 의료기기 제품의 인지도가 상승했고 한국산 제품들은 품질이 믿을 만하고 기술적으로 발전되었다는 평판을 얻게 됐습니다. 한국 의료기기 회사들은 혁신적이고 한 발 앞서는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이 우리 회사의 가치와 맞으며 앞으로도 한국산 의료기기의 루마니아 시장 진출 가능성은 높다고 생각됩니다.

Q3) 루마니아 시장 내에서 제품을 주로 어떠한 방식으로 유통, 판매하고 있습니까?
A3) 우리 회사의 고객은 민간 병원, 정부 병원, 대학, 연구기관 등 다양합니다. 수요처에 따라 유통방법이 다른데 정부 병원 등 정부 납품의 경우 입찰로 모든 절차가 진행됩니다. 우리 회사는 15년 이상의 정부 입찰 경험의 노하우를 가지고 입찰에 임하고 있습니다. 민간 병원의 경우 직접 구매하고 있는데 우리 회사와 오랫동안 관계를 가지고 있는 민간 병원들에게 주로 유통하고 있습니다.

Q4) 한국 제품의 루마니아 시장 장벽은 무엇입니까?
A4) 신규 한국 업체들과 상담을 할 경우 한국 업체들이 CE 인증, 의학적 테스트 결과 제출 등 EU 및 루마니아 내 인증 취득을 위한 자료 제출이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인증 절차를 잘 숙지하는 것이 EU 및 루마니아 시장 진출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며 그 외 한국산 제품에 대한 시장장벽은 없다고 생각됩니다.

Q5) 루마니아 시장에서 한국산 의료기기 제품들의 주 경쟁국은 어디입니까?
A5) 일본, 미국, 대만 등이라고 생각됩니다.

Q6) 한국 회사들에 전하고 싶은 메세지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A6) 루마니아 내 의료시스템 개선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으며, 연구개발의 필요성이 증가되고 있어 한국 의료기기 업체들에 더 많은 기회가 올 것입니다. 따라서 한국 업체들이 루마니아 시장에 대한 많은 관심을 갖고 고품질, 혁신적인 제품 생산을 위해 노력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자료: Praxis Medica 서면 인터뷰 등 KOTRA 부쿠레슈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