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요르단 한국식품 온오프라인 판촉전 현장 스케치

공유
0

요르단 한국식품 온오프라인 판촉전 현장 스케치

- 요르단 주요 대형 유통망, 국내 식품 제품 최초 입점 -

- 요르단인 약 600명 시식 행사 참가, 성황리에 판촉전 개최 -




행사 개요


행사명
[지역특화] 한국식품, 대형 유통망 온오프라인 판촉전 사업
개최 기간
2021.6.10.~12.
장소
요르단 암만 COZMO(대형유통망)
규모
국내기업 12개사 입점
주요 품목
한국식품
홈페이지
https://cozmo.jo/?SID=35dgueuk5k4qudamo1nmc43lb5
(한국식품 온라인 플랫폼)

KOTRA 암만 무역관은 지난 6월 10~12일 요르단 현지 대형 유통망인 Cozmo와 협력해 국내 식품을 온오프라인으로 입점시키고 판촉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입점은 요르단 현지에서 가장 큰 대형 유통망 중에 하나인 COZMO에 최초 입점한 사례이다.

요르단 대형 유통망 COZMO 정보
◈ 설립연도 : 2003년
◈ 요르단 내 최고급 하이퍼마켓으로 중·상류층 지역(암만 서부지역)에 위치. 외국 주재원, 중상류층이 주로 이용하고 암만 전역에 매장을 두고 있으며, 주로 고급 및 해외식료품 제품 판매. Carrefour 및 C-twon 등보다 고급 매장으로 인식


자료: COZMO

국내업체 참가 정보


이번 행사를 통해 국내기업 총 12개사 제품이 입점하였다. 제품 개수는 총 50종으로 만두, 고추장, 두부, 떡볶이 등 한국의 대표적인 제품을 요르단 현지에 본격적으로 선보였다.

국내기업별 입점 품목 현황
기업명
입점 품목
C사
두부, 단무지, 김치, 참기름, 액젓, 만두, 어묵 등
D사
김치, 장류, 김, 와사비 등
L사
과자 5종
Y사
할랄 떡볶이 3종
U사
핫도그
H사
마차파우더
H사(2)
인스턴트 커피
S사
떡 2종
S사(2)
만가닥 버섯
M사
팽이 버섯
H사
새송이 버섯
K사
라면, 제과
자료: KOTRA 암만 무역관

행사 이모저모


한국 식품 판촉전 행사는 온오프라인 두 가지 방식을 통하여 이뤄졌다. 첫 번째는 온라인 판촉전이다. COZMO는 입점한 50종의 제품을 온라인몰에 입점시켜 판촉을 실시하였다.

<온라인 입점 현황 사진>


자료: COZMO

이와 별도로, 한국 식품이 생소한 현지인들을 고려해 온라인 내 한국 식품 조리 동영상을 제작 및 공유하여 요르단인들이 손쉽게 한국 식자재를 활용하여 한식을 요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두 번째는 6월 10~12일 COZMO 내의 별도 공간을 마련해 한국식품 오프라인 판촉 및 시식 행사를 진행하였다. 입점한 50종의 제품을 COZMO 행사장에 전시하고 한식을 조리하여 시식할 수 있도록 하였다. 코로나19 등 어려운 시기에도 불구 행사에 약 600명의 많은 요르단인들이 시식 행사에 참가한 것으로 집계된다.

<판촉 및 시식 행사 현황>




자료: KOTRA 암만 무역관, COZMO 등

이 밖에도 각종 현지 미디어,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현지에 국내 식품 제품을 알리는데 일조하였다. 먼저, 요르단 내 주요 K-POP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한국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홍보를 실시하였다.

홍보 인플루언서 정보
◈ (채널명1): Masheer Kpop(유투브)
◈ 팔로워 수: 76만 명
◈ 특징: 중동 내 Kpop 및 소비재 관련 주요 유튜버로 요르단에서 활동 중이며, 중동 다수 국가에서 인기가 있는 채널


자료: Masheer Kpop

인플루언서 홍보는 사전홍보, 현장 인터뷰 방식으로 진행되어 판촉전 행사를 홍보하였으며, 이는 해당 채널 구독자들의 다양한 행사 참가로 이어졌다.

인플루언서 판촉전 홍보 현황




자료: Masheer Kpop

또한, 주요 일간지인 요르단 타임즈를 통하여 판촉전 행사 홍보를 통하여 국내 기업 제품의 현지 홍보에 일조하였다.

요르단 타임즈 판촉전 홍보 현황


자료: 요르단 타임즈

이 밖에도 다양한 식품 관련 인플루언서들이 행사에 참여해 각 인플루언서의 채널을 통하여 한국 식품을 홍보하였다.

기타 식품 관련 인플루언서 홍보 현황






자료: foodmonster_jo, extrafalvor.jo, Mahashj 등

전문가 의견

이번 한국제품 입점을 담당하였던 COZMO의 S씨에 따르면, "국내 식품이 현지에서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건강식품을 중심으로 마케팅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최근 요르단 내에서 당뇨병과 비만이 증가함에 따라 건강식과 유기농 제품의 선호가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S씨는 "김치 같은 제품은 요르단인들에게도 건강식으로 대체로 알려져 김치 이외에도 다양한 건강식 제품을 적정한 마케팅을 활용하여 진출한다면 현지 시장에서도 충분히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라 본다."라고 조언하였다.

시사점

한국식품은 UAE 및 쿠웨이트 등지에는 진출이 활발한 편이나 상대적으로 요르단 등에는 진출이 미비하였다. 하지만, 이번 행사를 통하여 대형 유통망에 본격적으로 한국 식품이 진출하고 현지에도 다양하게 홍보가 된 만큼 앞으로 다양한 유통망에 진출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현지에서 한류가 확산되고 있는 만큼 한국에 대한 다양한 호기심이 증가하고 있다. 작년 요르단 Roya TV에서 국내 드라마 ‘구르미 그린 달빛’과 ‘시그널’이 인기리에 방영된데 이어 올해에도 ‘여우각시별’, ‘서른이지만 열일곱입니다.’가 방영될 예정으로 한국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런 호기심이 한식 소비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KOTRA 암만 무역관에서는 매년 현지 대형 유통망과의 협업을 통하여 국내 식품 기업 입점 및 판촉전을 올해와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으로 국내 관심기업에서는 KOTRA 암만 무역관에 연락하여 현지 진출을 모색해 볼 수 있다.


자료: 요르단 타임즈, COZMO, Masheer kpop 등 KOTRA 암만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