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국게임학회, 국감 '게임패싱' 규탄…"트럭시위·中판호 다뤄야"

공유
0

한국게임학회, 국감 '게임패싱' 규탄…"트럭시위·中판호 다뤄야"

한국게임학회 로고. 사진=한국게임학회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게임학회 로고. 사진=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가 4일 시작된 국정 감사에서 게임계 증인들이 누락되고 업계 중요 현안이 다뤄지지 않는 점을 심히 우려한다는 내용의 성명문을 발표했다.

학회 측은 이날 "윤석열 대통령의 '게임업계는 세계에 수출을 하는 효자산업'이라는 말과 달리 정부는 5월 출범 이후 반복적 무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여당인 국민의힘은 물론 야당인 더불어민주당마저 게임에 대한 중요한 논의를 국정감사에서 다루는 것을 회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구체적으로 △엔씨소프트 '리니지2M', 카카오게임즈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이용자들의 트럭 시위 등 항의 △중국 출판심사번호(판호) 재발급 문제 △확률형 아이템 법제화 지연 등 3가지 이슈를 업계 주요 현안으로 지목하며 이에 대한 원인 규명과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선 올해 국정감사에 게임계 증인으로 '제페토'를 운영하는 네이버제트의 김대욱 대표를 채택했으며 게임전문 유튜버 김성회를 참고인으로 소환했다.

문화체육관광위원으로 활동 중인 이상헌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은 이에 관해 "강신철 한국게임산업협회장을 증인으로 채택하려 했으나 여야간 합의점을 찾지 못해 불발됐다"며 "특정 회사 관계자를 채택하자는 방안 역시 게임 이용자 보호가 어느 한 기업에만 해당되는 이슈가 아니라는 결론이 나왔다"고 전했다.

한국게임학회는 이용호 국민의힘 이원이 주최, 한국콘텐츠진흥원과 게임산업협회가 주관해 지난달 30일 열린 게임산업 토론회에서 P2E(Play to Earn) 게임 규제 완화과 주요 현안으로 다뤄진 것에 대해서도 "중요한 이슈를 제쳐두고 엉뚱한 이슈가 거론돼 황당하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학회 측은 "블록체인 P2E 게임의 본산으로 여겨지는 베트남 정부조차 P2E게임 정식 서비스를 불허하고 있다"며 "한국에선 '미르4' 이후 어떤 게임도 그와 같은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데 판호 발급 등을 제쳐두고 이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는 것은 어처구니 없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은 "지난 대선 때 뜨거운 쟁점으로 떠올랐던 게임에 대한 관심이 식어가고 정치인들의 표를 위한 도구가 된 것을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여야 의원들이 이번 국정감사에서 게임업계 중요 이슈들을 반두시 다루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원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wony92k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