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혼돈의 KT' 주총 D-1…정치권 비난·이사회 책임론 커질 듯

공유
0

'혼돈의 KT' 주총 D-1…정치권 비난·이사회 책임론 커질 듯

'낙하산 인사 방지' 정관개정…경영공백 책임론 부상

이미지 확대보기
KT가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하면서 소액주주들의 불만도 커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경영공백의 책임을 KT 이사회에 묻는 가운데 소액주주들을 중심으로 낙하산 인사를 반대하는 움직임도 거세게 일고 있다. 하루 앞둔 정기 주주총회에선 소액주주의 불만과 노조의 성토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KT는 31일 오전 9시 서울 서초구 KT연구개발센터에서 정기 주주총회를 연다. 당초 KT는 윤경림 트랜스포메이션 부문장(사장)을 차기 대표이사 후보로 정하고 주총을 통해 의결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주총을 불과 5일 앞두고 윤 후보가 돌연 사퇴를 결정하면서 KT는 경영공백이 불가피해졌다.
KT는 우선 박종욱 경영기획부문장(사장)을 직무대행으로 한 비상경영위원회를 꾸리고 지배구조 개선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성장지속 TF'와 '뉴 거버넌스 구축 TF'를 운영한다. 이 중 '뉴 거버넌스 구축 TF'는 대표이사·사외이사 선임 절차, 이사회 역할 등 지배구조 전반에 대한 개선을 추진한다.

KT는 '뉴 거버넌스 구축 TF' 구성에 주주 추천 등을 통해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하고 전문기관을 활용해 지배구조 현황 및 국내외 우수 사례 등도 점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31일 주총에서 '뉴 거버넌스 구축 TF'에 대한 언급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KT는 이 같은 비상경영 체제를 마련하고 경영 정상화에 집중한다는 계획이지만 차기 대표이사 선임을 통한 경영 정상화에는 최대 5개월 가까이 소요될 전망이다. 31일 주총은 이에 따른 경영공백과 불안에 대한 주주, 노조의 성토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사회에 대한 책임을 묻고 차기 대표이사에 정치권 낙하산 인사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커질 전망이다.

이미 KT새노조는 "KT 사장에 정치권 낙하산이 들어 와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갖고 이를 31일의 정기 주주총회에서 분명히 밝힐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KT새노조는 31일 오전 8시 주총이 열리는 KT연구개발센터 앞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KT 이사회에 1노조에 대한 책임을 물을 예정이다.

또 KT 주주들로 구성된 온라인 커뮤니티의 일부 가입자들은 '정치권 외압 반대', '낙하산 인사 반대' 등을 외치며 주총장에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소액주주들은 '낙하산 인사 방지' 정관의 구체화를 제안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KT 정관에는 '대표이사 후보 심사대상자'로 '기업경영경험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과거경영실적, 경영기간 등'이라고 언급돼있다.
이와 함께 이사회에 대한 책임론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 앞서 KT는 이사회 의장인 강충구 고려대 전기전자공학부 교수와 여은정 중앙대 경영학부 교수, 표현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사외이사 선임의 건을 낸 바 있다. 그러나 현대차그룹이 반대의견 등의 영향으로 이들 사외이사들은 단계적으로 사퇴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윤경림 사장의 대표이사 선임에 대해 찬성 의견을 냈던 의결권 자문기관 ISS도 사외이사 재선임에 반대의견을 내면서 논란이 커질 것을 우려한 대응으로 풀이된다. ISS의 자문에 따라 KT 지분의 44%를 차지하는 외국인 투자자들의 동요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임기를 다한 KT 사외이사들이 사퇴하기로 하면서 이사회에는 김용헌 전 헌법재판소 사무처장이 유일한 사외이사로 남게 됐다.

한편 KT는 앞으로 지배구조 개선과 함께 두 차례 임시 주주총회를 개최해 사외이사와 대표이사 선임 절차를 완료할 계획이다. KT는 이 같은 절차가 마무리되기까지 약 5개월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박종욱 KT 대표이사 직무대행은 "현 위기 상황을 빠르게 정상화하기 위해서는 모든 임직원들이 서로 협력하고 맡은 바 업무에 집중해 KT에 관심과 애정을 보여준 고객과 주주들의 우려를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용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d093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