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뉴욕증시 비트코인 와르르 급락 빅테크 기술주 붕괴 실적발표 어닝쇼크

공유
0

뉴욕증시 비트코인 와르르 급락 빅테크 기술주 붕괴 실적발표 어닝쇼크

뉴욕증시 MS 알파벳 메타 GM GE UPS 펩시코 실적발표

미국 뉴욕증시 나스닥 다우지수 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뉴욕증시 나스닥 다우지수
미국 뉴욕증시가 와르르 급락하고 있다. 빅테크 기술주들의 실적발표에서 어닝쇼크가 올 것이라는 공포감이 뉴욕증시를 강타하고 있다. MS 알파벳 메타 GM등이 실적을 발표한다.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도 크게 떨어지고 있다.

27일 뉴욕증시에 따르면 뉴욕 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 그리고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 모두 떨어지고 있다. 나스닥 지수 하락폭이 특히 크다.
뉴욕증시에서는 1분기 기업 실적과 중국의 코로나19 봉쇄 우려 그리고 연준의 금리인상폭 등을 주목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 등 대형 기술기업들의 실적 발표가 향후 뉴욕증시의 상황을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 배송업체 UPS의 실적은 예상치를 웃돌았음에도 주가가 하락했다. 펩시코는 예상치를 웃돈 실적을 발표해 주가가 0.5%가량 상승했다. 제너럴일렉트릭(GE)은 공급망 차질에 실적이 압박을 받을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주가는 크게 하락했다.

중국의 코로나19 봉쇄 우려도 시장에 계속 압박으로 작용하고 있다. 상하이에 이어 베이징도 봉쇄를 확대하고 있다. 중국 봉쇄 조치가 지속될 경우 경기 둔화는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10년물 국채금리는 이날 2.74%까지 하락했다. 한때 2.97%까지 오르며 3%에 바짝 다가섰다가 다시 내림세다. 국채 금리 하락은 한때 기술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실적 발표 쇼크로 뉴욕증시가 하락하고 있다.

미국의 주택 가격은 또 올랐다. S&P 코어로직 케이스-실러가 집계한 계절 조정 2월 전미 주택가격지수는 연율 19.8% 상승해 1월 상승률 19.1%보다 높아졌다. 미국 20개 도시 주택가격지수는 연율로 20.2% 올라 전달 기록한 18.9%와 시장의 예상치인 19.2%도 상회했다.

뉴욕 국제유가는 중국의 코로나19 봉쇄 조치에도 성장 둔화 우려가 다소 완화되면서 상승했다. 뉴욕 상업거래소에서 6월물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장보다 3.16달러(3.2%) 오른 배럴당 101.70달러에 거래를 마쳤다.국제 유가는 중국의 봉쇄 조치에 따른 경기 둔화 우려에도 중국 정부가 팬데믹으로 타격을 입은 기업과 개인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기로 하면서 반등했다. 중국 수도 베이징이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해 전 주민 핵산(PCR) 검사 대상 지역을 1개 구(區)에서 12개 구로 확대했다. 전수 검사 확대와 함께 시내 문화·예술 활동, 스포츠 행사, 오프라인 사교육, 가정집 인테리어 공사 등을 잠정 중단했다. 중국은 베이징시 차오양구 내 집단 감염 발생지 약 15㎢ 지역을 임시 관리·통제구역으로 지정해 사실상 봉쇄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이날 주재한 중앙재경위원회 제11차 회의에서 인프라건설 강화 방안을 논의하며 이에 대한 전면적인 노력을 촉구했다. 시 주석은 또 경제 및 금융 분야 고위 관료들을 만나 중국 성장률이 미국을 앞지를 수 있도록 관리해나갈 것을 지시했다. 코로나19 봉쇄 조치에도 중국 당국이 올해 성장률 목표치인 5.5%를 달성하기 위해 부양책을 강화할 것을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