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뉴욕증시 비트코인 막판 휘청 , 사우디 국제유가 기습인상 CPI 북한 핵실험

공유
1

뉴욕증시 비트코인 막판 휘청 , 사우디 국제유가 기습인상 CPI 북한 핵실험

미국 뉴욕증시 나스닥 다우지수 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뉴욕증시 나스닥 다우지수
미국 뉴욕증시가 잘 나가다가 막판에 와르르 무너지고 있다. 소비자물가 지표 CPI 발표를 앞두고 금리인상의 우려가 다시 증폭되고 있다. 비트코인등 가상화폐도 삼승세에 제동이 걸렸다. 사우디가 국제유가 인도 가격을 기습인상하고 북한 핵실험도 뉴욕증시와 비트코인에 부담에 되고 있다.

7일 뉴욕증시에 따르면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 그리고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 모두 상승 출발했으나 다우지수는 끝내 하락 반전했다. 뉴욕증시에서는 주 후반 나올 소비자물가지수(CPI) 지표를 대기하며 불안감이 커졌다. 사우디아라비아의 국영 석유업체 아람코가 북유럽, 지중해, 아시아 지역으로의 7월 공식 판매 가격을 인상한것도 뉴욕증시에 부담이 됐다. 사우디의 인도가격 인상조치로 아시아 인도분의 경우 6월보다 2.10달러 높아진 벤치마크 대비 6.50달러 프리미엄이 붙게 됐다. 이는 지난 5월 이후 가장 높은 가격이다.
지난주말 발표된 미국의 5월 고용은 39만 명 증가해 예상보다 강한 모습을 보였다. 실업률도 3.6%로 낮은 수준을 유지했다. 고용이 견조한 가운데, 물가가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경우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긴축 강도를 높일 여지가 커진다. 인플레이션이 둔화하고 있다는 신호가 뚜렷해지면 연준은 긴축 강도를 낮출 것으로 예상돼 증시에도 숨통이 트일 것으로 예상된다. 결국 CPI가 관건이다. 연준의 금리 인상 속도가 완화되려면 물가 상승세가 둔화하고 있다는 뚜렷한 신호가 나타나야 할 것으로 보인다.

바이든 행정부가 태국, 말레이시아, 캄보디아, 베트남에서 수입하는 태양광 패널에 대한 관세를 2년간 면제하기로 했다는 소식은 뉴욕증시에 상스요인으로 작용했다 태양광 관련주인 솔라에지, 선파워, 선런, 인페이즈 에너지 등의 주가가 크게 올랐다. 지나 러몬도 미국 상무부 장관은 전날 CNN방송에 출연해 가정용품이나 자전거 등과 같은 물품에 대한 관세 인하 조치는 타당한 측면이 있다고 언급했다. 추가 관세 인하 기대를 높였다.

트위터의 주가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트위터가 가짜계정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제공하지 않는다면 트위터 인수를 철회할 수 있다고 밝히면서 4%가량 하락했다.

.'
미국 뉴욕증시 비트코인 시세/ 야후 갈무리 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뉴욕증시 비트코인 시세/ 야후 갈무리

뉴욕 국제유가는 사우디아라비아가 원유 판매가격을 인상했다는 소식에 한때 배럴당 120달러를 돌파했다. 이후 차익실현 매물에 소폭 하락 마감했다. 뉴욕상업거래소에서 7월물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장보다 37센트(0.31%) 하락한 배럴당 118.50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WTI 가격은 장중 한때 배럴당 120.99달러까지 올랐다. 이는 지난 3월 초 이후 최고치였다. WTI 가격은 이후 차익실현 매물에 4거래일 만에 하락 마감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국영 석유업체 아람코가 북유럽, 지중해, 아시아 지역으로의 7월 공식 판매 가격을 인상했다. 앞서 석유수출국기구(OPEC) 플러스(+) 산유국들은 7~8월 산유량을 하루 64만8천 배럴 증산하기로 했다. OPEC+의 새로운 증산 규모는 기존보다 50%가량 늘어난 것이다. JP모건은 추가 생산 여력이 있는 OPEC+ 산유국이 제한적이라면서 산유국들이 7월에 하루 16만 배럴, 8월에는 17만 배럴 추가 증산하는 데 그칠 것으로 예상했다.
씨티은행과 바클레이즈는 올해와 내년 유가 전망치를 상향했다 씨티는 러시아의 원유 공급 차질을 고려해 올해 2분기 브렌트유 가격이 배럴당 113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기존 전망치인 99달러에서 상향한 것이다. 올해 3분기와 4분기 전망치도 각각 배럴당 99달러, 85달러로 기존보다 12달러 상향했다. 씨티는 내년 브렌트유는 평균 배럴당 75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해 기존보다 16달러가량 상향조정했다. 바클레이즈 또한 유럽연합(EU)의 러시아 제재를 이유로 올해와 내년 브렌트유 전망치를 각각 11달러, 23달러 상향 전망했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