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2024.03.19 (화)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비즈

루마니아

현지시간 2024년 03월 19일

0 0 : 0 0 : 0 0

여행∙생활

■ 환전 - 통화체계
화폐단위는 론(Ron) 또는 레이(Lei)이다. 지폐로는 1, 5, 10, 50, 100, 200 Ron이 사용되고 있고 동전으로는 1, 5, 10, 50 Bani가 사용되고 있다.
■ 환전 - 환전방법
환전은 공항, 호텔, 은행 등 공식적은 환전소에서 수시 가능하나, 이런 공식적인 곳에서의 환전은 적용 환율이 비교적 낮은 이유로 대부분은 시중 비공식 환전소를 이용한다. 환전 시는 2~3명의 환전상에게 물어본 후 환율 비교를 한 후 환전하도록 한다. 모바일 뱅킹의 보급으로 현지 은행 계좌가 있다면 론을 가져가지 않아도 되며 즉석에서 계좌이체를 하여 편리하게 할 수도 있다.
■ 환전 - 신용카드 이용
유로 카드나 달러 카드로 사용하면 그날 환율이 적용되어 결제된다. 신용카드 이용에는 문제는 없다. 신용카드보다 대형 은행을 중심으로 현금카드(Debit Card)를 사용하는 고객의 수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대형 쇼핑몰이나 대부분 상점에서 카드 결제가 가능하나, 소형 상점, 택시, 버스티켓 등은 카드를 받지 않고 시내 체류 시 현금이 필요한 부분이 발생하기 때문에 일정 금액의 현지화는 소지하고 다닐 필요가 있다.
■ 교통 - 교통상황
ㅇ 교통체증
- 부쿠레슈티는 EU 내에서 교통체증이 가장 심각한 도시로 분류되며 루마니아는 EU내 교통사고 사망률 1위 국가이다. 부쿠레슈티 인구는 200~300만인데 시내에 등록된 차량은 130만대에 육박한다. 이에 반해 교통 인프라는 EU내 최악의 수준으로 심각한 교통체증을 유발하고 있다.

ㅇ 대중교통
- 루마니아는 치안이 안전한 국가로 대중교통 이용에 전혀 문제가 없다.
- 버스, 트램 등의 경우 티켓 구매 시 안내원이 영어를 못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단기 출장 외국인은 가격이 저렴한 택시(우버)를 이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 교통 - 버스
시내버스가 운행되고 있으며 탑승할 때마다 교통카드를 찍어야 하는데 한 번 찍을 때 요금은 1.30 lei이다. 버스 중 Express버스(780, 783)가 있는데 이 버스들은 공항버스라 요금이 3.50 lei이다. 버스의 시간대를 알고 싶다면 http://stbsa.ro/eng/index.php에 들어가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교통 - 택시
택시는 가장 편리한 교통수단으로, 전화로 불러서 이용 가능하며 요금이 아주 저렴한 편이다. 택시 요금은 시간거리 병산제가 적용되며 기본요금은 택시회사마다 다르나 평균적으로 1.70 Ron이다. 하지면 요즘은 기본 택시보다 우버나 택시 파이 등 택시 앱들이 깨끗하고 편리하여 사람들이 많이 이용한다.
■ 지하철
가장 편리한 교통수단으로 지하철(Metro)이 있다. 티켓은 지하철역마다 기계가 있는데 2회, 10회권을 끊을 수 있고 한 달 정기권도 있다. 2회권은 5레이이고 10회권은 20레이이다.
■ 통신 - 핸드폰
주요 통신사는 Vodafone, Orange, Cosmote, Telekom이 있다. 유심칩을 사서 한 달마다 충전해서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요금은 통신사마다 다르다.). 1년 이상 거주하는 경우에는 1년 요금제를 신청해서 사용하는 편이 좋다. 시내 곳곳에 지점들이 위치해 있으므로 가까운 지점을 방문해 원하는 서비스(전화, 인터넷, TV)에 가입할 수 있다. 가입을 위한 구비서류로는 여권 또는 체류증, 주소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전기세 혹은 은행명세서), 은행 계좌번호 등이 필요하다.
■ 통신 - 인터넷(와이파이)
TV와 인터넷 서비스의 경우, 전 세입자가 사용하던 서비스를 그대로 넘겨받은 후 명의만 바꿔서 사용하는 방법도 고려해볼 수 있는데, 이러면 신청 및 가설에 필요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신규로 가입하는 방법도 있으나, 이 경우 시간과 비용이 더 들어갈 수 있으므로 꼼꼼하게 가격 등을 비교한 후 결정하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대부분의 통신업체가 TV+인터넷+유선전화를 하나로 묶은 패키지 상품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들 패키지 가격은 통신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나지만 대략 50~100유로(200~400 lei) 정도이다. 각 통신사 사이트에 접속해 더 자세한 정보를 알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 관광명소
명소명 도시명 주소 운영시간 휴무일 명소소개
인민궁전
(Palatul Parlamentului)
부쿠레슈티 Strada Izvor 2-4 3월~10월: 9:00 ~17:00 11월~2월: 10:00~16:00 12월 25~26일, 1월 1~2일 국회로 사용하기도 함
개선문
(Arcul de Triumf)
부쿠레슈티 Piata Arcul de Triumf 독립문
헤러스트러우 공원
(Parcul Regele Mihai I)
부쿠레슈티 개선문 옆 공원 루마니아에서 가장 큰 공원
■ 식당 - 현지식당
식당명 도시명 전화번호 주소 가격 영업시간 비고
까르 꾸 베레
(Caru' cu bere)
부쿠레슈티 +40-726-282-373 Strada Stavropoleos 5 1인 기준: 15달러 8:00~24:00
■ 식당 - 한국식당
식당명 도시명 전화번호 주소 가격 영업시간
서울 식당
(Restaurant Seoul)
부쿠레슈티 +40-21-667-2119 Strada Aviator Mircea Zorileanu 89 1인 기준: 15달러 12:00~22:30
■ 비즈니스 호텔
호텔명 도시명 주소 전화번호 홈페이지 숙박료 소개 비고
인터콘티넨탈 호텔
(Intercontinental Hotel)
부쿠레슈티 Bulevardul Nicolae Balcescu 4 +40-21-310-2020 https://www.intercontinental.com/hotels/us/en/bucharest/buhha/hoteldetail? 평균 1박 130유로
풀만 호텔
(Pullman Hotel)
부쿠레슈티 Piata Montreal 10 +40-21-318-3000 https://www.accorhotels.com/gb/hotel-1714-pullman-bucharest-world-trade-center/index.shtml? 평균 1박 80유로
메리어트 호텔
(JW Marriott Hotel)
부쿠레슈티 Calea 13 Septembrie 90 +40-21-403-0000 https://www.marriott.com/reservation/rateListMenu.mi?defaultTab=prepay 평균 1박 130유로
페니치아 호텔
(Phoenicia Grand Hotel)
부쿠레슈티 Bulevardul Alexandru Serbanescu 87 +40-21-300-0888 https://phoeniciahotels.ro/en/business/phoenicia-grand-hotel 평균 1박 80유로
■ 게스트하우스
하우스명 도시명 주소 전화번호 숙박료 소개 비고

()
■ 치안
루마니아는 경제적으로 안전성이 높고 사회가 안정돼 도난 등 범죄 발생률이 낮고 다른 유럽 국가에 비해 테러, 소매치기, 강도 및 위험도가 낮아 치안은 양호하다.
■ 응급상항 대처요령
1) 교통사고

인명피해 발생 시, 우선 구급차를 불러 부상자를 응급 구조한 후, 경찰 긴급전화로 연락해 교통 순찰차를 호출, 조서를 꾸미도록 한다. 이 경우 보험에 가입돼 있다 하더라도 형사책임을 면할 수 없다. 충돌사고 및 접촉사고 시에는 도로 옆 안전한 곳에 비켜 세운 후 상대방 차의 색깔, 번호, 운전자 이름, 신분증 주소 등을 확인한 후 주위에 있는 증인을 확보 후 가까운 교통경찰 당국에 신고한다. 자동차가 움직일 수 없는 경우에는 교통순찰차를 불러 사고 경위 조서를 꾸민 후 정비공장에 견인하도록 한다. 민사책임이 따르나, 보험에 가입했을 경우 보험회사에서 처리한다.

사고를 대비해 항상 운전 시에는 신분증, 운전면허증, 보험가입증서, 차량정비 등록증을 지참하는 것이 좋으며, 평소 단골로 이용하는 정비공장 전화번호를 기억해 두는 것이 좋다. 상대방 차가 보험에 가입돼 있지 않을 경우에는 최소 2~3곳 정도의 견적서를 받아둘 필요가 있다.


2) 여권/지갑 분실

여권이 분실될 경우를 대비해 복사본 및 휴대폰에 사본을 사진 형태로 가지고 있는 것이 좋다. 여권을 분실할 경우, 반드시 현지 경찰과 대사관으로 연락해야 한다. 한국 대사관에 신고하면 여행증명서(여권의 발급을 기다릴 시간적 여유가 없는 경우 등에 발급되는 여권대용증명서)나 여권 재발급이 가능하며, 여행증명서만으로도 한국으로의 귀국이 가능하다.


3) 응급 전화번호

모든 응급신고 번호: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