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2024.03.19 (화)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비즈

태국

현지시간 2024년 03월 19일

0 0 : 0 0 : 0 0

여행∙생활

■ 환전 - 통화체계
화폐단위는 밧(Baht)이며, 외국환으로는 THB로 표시된다. 지폐는 20, 50, 100, 500, 1,000밧의 5종류가 있으며, 동전은 1, 2, 5, 10밧이 있다. 밧(Baht)보다 작은 단위로 싸탕(Satang)이 있으며, 25, 50 싸탕의 2종류가 있다.
■ 환전 - 환전방법
환전은 공항, 호텔, 은행 등의 공식 환전소(Bureau de Change)에서 업무시간 중 가능하나, 공식적인 곳에서의 환전은 적용 환율이 비교적 낮아 급한 경우가 아닌 이상 시중 사설 환전소를 이용하는 경우가 흔하다. 최근 슈퍼리치(Super Rich)라는 사설 환전소 체인이 환율이 높고, 주요 쇼핑 및 관광지역에 지점을 두고 있어 편리하다는 이유로 태국인 및 외국인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다. 환전 시에는 여권을 지참하고 간단한 양식을 작성하면 된다.

ㅇ 참고 슈퍼리치 홈페이지: https://www.superrichthailand.com/#!/en
■ 환전 - 신용카드 이용
현지에서 신용카드 사용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지만, 일부 식당 등에서는 아직도 신용카드를 받지 않거나 결제 시 수수료를 받기도 하므로 여행지역이 방콕 및 중심가가 아니라면 현금을 넉넉하게 보유할 것이 권장된다. 호텔, 쇼핑몰, 레스토랑, 마트 등에서의 신용카드 사용 시에는 이중 결제, 카드 정보 누출 등의 위험성에 대해서 걱정할 필요는 없다. VISA나 Master Card는 대부분의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아멕스(American Express), JCB, Union Pay 신용카드 소지자는 이들 신용카드로 결제할 수 있는지 미리 물어봐야 한다.
■ 교통 - 교통상황
온실가스 감축 및 대중교통 확대를 위해 정부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아직은 전반적인 대중교통 시스템이 취약하고, 방콕의 경우 차량 대비 도로 사정이 충분하지 못해 세계적으로 교통체증이 심한 도시에 속한다. 그러나 방콕 시내의 주요 관광명소나 쇼핑센터는 지상철인 BTS와 지하철인 MRT가 연결되어 있거나, 배를 타고 이동할 수 있게 되어 있어 대중교통으로 관광하는 것이 저렴하고 편리하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중교통 이용 시 마스크 착용이 필수이다.
■ 교통 - 버스
태국의 시내버스는 크게 에어컨 버스와 에어컨이 없는 버스로 나눌 수 있다. 냉방시설이 갖추어져 있지 않은 시내버스는 무료이며, 일반시내버스의 기본요금은 버스사양, 종류, 이동구간에 따라 8~26밧(0.3~0.8달러)까지 다양하다. 주간 버스 운행시간은 5시~23시이다.

방콕시내 버스운행을 담당하는 기관은 방콕대중교통공사(BMTA; Bangkok Mass Transit Authority)이며, 상세 요금정보 및 월 정액권 등에 관한 정보는 공사 홈페이지(http://www.bmta.co.th)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방콕 시내버스노선 정보는 https://www.transitbangkok.com/bangkok_buses.html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 월 정액권 소개: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 사용 가능한 카드이다. 카드 구입 날짜로부터 30일간 사용이 아니므로 월초에 구입할 것을 추천한다.
- 가격: 냉방 버스: 1,020밧, 비 냉방 버스: 480밧
- 구입 방법: 버스 종점에서 구입 및 버스 안 직원한테 문의
- 필요 서류 등: 성인 카드인 경우 별도의 서류 필요 없음.
** 주의사항: 월 정액권은 국가 운영 버스만 사용 가능. 사기업의 공동 운영 버스는 해당하지 않는다.
■ 교통 - 택시
방콕은 한국에 비해 택시를 잡기가 쉽고, 합승하지 않는다. 방콕의 택시는 모두 미터기가 있어 요금을 흥정할 필요가 없으나, 일부 번화가에서 택시기사들이 미터기를 사용하지 않고 가격 흥정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다. 미터기를 켜지 않고 출발하는 경우 말썽의 소지가 있으므로, 택시에 탄 다음, 바로 미터기를 켜달라고 말하는 것이 좋다. 택시의 기본요금은 35밧(1.1달러)이며, 공항-시내 간 이동 시 고속도로 요금은 별도로 부과되는데, 해당 비용은 승객이 별도로 지불해야 한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택시를 이용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택시 호출 어플리케이션은 그랩(Grab)이다. 최근에는 태국 최대 모바일 메신저인 라인(Line)에서도 기존에 있던 배달 어플리케이션인 라인맨(Line Man)을 활용하여 택시를 호출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방콕 지역에서 단거리 이동 시에는 오토바이 택시(랍짱)를 이용하는 경우가 흔하다. 즉석 이용 시에는 방콕 곳곳에 주황색 조끼를 입은 오토바이 기사에게 목적지를 알려주고 요금을 흥정하면 된다. 오토바이 택시 호출 앱(App) 서비스는 Grab bike, GET, Goride(구 GET), Gobkie 앱이 대표적이다. 합리적인 요금과 비교적으로 안전하므로 시간 절약이 필요할 때 추천한다.
■ 지상철, 지하철
1999년 12월에 개통된 지상철(스카이 트레인) 방콕 중심가에 근무하는 시민의 출퇴근을 책임지고 있다. 현재는 실롬라인(BTS Dark Green Line)과 수쿰빗 라인(BTS Green Line) 두 노선이 운행 중이다. 시얌역에서 실롬선과 수쿰빗선으로 환승할 수 있다.

운행 시간은 6시~24시까지이고, 요금은 거리에 따라 다르며 16밧(0.5달러)부터 시작한다. 표는 동전으로 교환하여 자동판매기에서 1회권을 발권하거나, 판매소에서 1일권(140밧, 4.5달러)을 발급받거나, 월 정액권 구매, 충전식 교통카드(Rabbit Card) 구매하는 것도 가능하다. 교통카드 충전 시에는 여권을 제시해야 한다. 노선도는 BTS 홈페이지(http://www.bts.co.th)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간략한 BTS 노선 정보는 아래와 같다.

ㅇ BTS Green Line (수쿰윗, Sukumvit)
- 길이: 53.92km
- 역의 수: 47개
- 개통연도: 2009년
- 환승역: 파야타이역(Phaya Thai) 공항철도 연결, 시얌역(Siam) BTS Dark Green Line 연결, 아속역(Asok), 하얙팟프라오(Ha Yaek Latprao), 모칫(Mo Chit) MRT Blue Line 연결

BTS 그린 라인은 2020년 12월 16일부터 북쪽 7개 역(총 구간거리 9.8km) 이 추가 개통되었으며, 추가 개통된 역이름은 파혼요틴 59역, 사이윳역, 사판마이역, 푸미폰아둔야뎃병원역, 왕립공군박물관역, 얙거삐어역, 쿠콧역 이다.

ㅇ BTS Dark Green Line (실롬, Silom)
- 길이: 14.67Km
- 역의 수: 14개
- 개통연도: 1999년
- 환승역: 시얌역(Siam) BTS Green Line 연결, 사라댕역(Sala Daeng) 방와(Bang Wa) MRT Blue Line 연결, 끄룽톤부리역(Krung Thon Buri) BTS Gold Line 연결

또한, 2020년 12월 16일부터 BTS 골드라인(Gold Line)이 개통되었다.
ㅇ BTS Gold Line
- 길이: 1.8km
- 역의 수: 3개
(끄룽 톤부리-자른 나콘-끄렁 산(BTS Green Line 환승))
BTS 골드라인은 1개 역(쁘라차티뽁 역)을 추가 공사할 예정이다.

방콕의 지하철은 MRT라고 불리며, 2004년 7월 3일부터 개통되기 시작했다. 현재 블루라인과 퍼플라인이 운행 중이나 지속적으로 신규 노선 및 노선 확장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블루라인은 방콕의 중심가를 가로지르는 노선으로 서울역의 역할을 하는 후알람퐁을 지나며, 총 구간길이는 48km이며 38개의 역이 있다. 운행시간은 6시부터 24시까지이다. 퍼플라인은 2016년 8월부터 운행된 노선으로 방콕의 북서쪽인 끄렁 방파이역과 논타부리주 타오 푼 역 사이의 23km를 연결하고 있으며 총 16개의 역이 있다. 운행 시간은 평일 기준 5시 30분~24시까지이다. 요금은 거리에 따라 다르며 어른 기준 16~70밧(0.5~2.2달러) 사이이다. 출퇴근 시간대에는 3~5분 간격, 그 외의 시간대에는 10분 이하 간격으로 운행하고 있다. 표는 동전으로 교환하여 1회권(토큰형태)을 발권하거나, 충전식 카드 구입도 가능하다.

간략한 MRT 노선 정보는 아래와 같다.

ㅇ MRT Blue Line (방스)
- 길이: 48Km
- 역의 수: 38개
- 개통연도: 2004년
- 환승역: 하얙랏프라오(Ha Yaek Latprao), 모칫(Mo Chit), 수쿰윗역(Sukhumvit) BTS Green Line 연결, 방와(Bang Wa), 사라댕역(Sala Daeng) BTS Dark Green Line 연결, 펫차부리역(Phetchaburi) 공항철도 연결, 따우뿐역(Taopoon) MRT Purple Line) 한편, 2020년 11월 15일 MRT 블루라인(Blue Line) 락송역-왓망컨역 간 11개 역을 잇는 확장개통이 시작되었다.

ㅇ MRT Purple Line (따우뿐, Tao Poon)
- 길이: 23Km
- 역의 수: 16개
- 운영시간: 주중 5시 30분~24시, 주말 6~24시
- 개통연도: 2016년
- 환승역: 따우뿐역(Tao Poon) MRT Blue Line 연결
■ 공항철도
수완나품 공항에서 방콕 시내로 이동 시 가장 저렴한 교통수단은 공항철도(Airport Rail Link)이다. 다만, 짐이 많을 경우 철도 내부가 상당히 붐비기 때문에 불편할 수 있다. 공항철도는 수완나품 공항 지하 1층에서 바로 연결되어 있으며, 표는 지상철과 마찬가지로 동전으로 교환하여 자동판매기에서 토큰 형태의 표를 발권하여 사용한다. 요금은 거리에 따라 다르며 총 15~45밧(0.5~1.5달러) 정도이다. 공항철도는 수완나품 공항역에서 파야타이(Phaya Thai)역까지 연결되어 있으며, 총 8개의 역에 정차하고 각 종점까지 가는 데 걸리는 시간은 26분이다. 다만 열차 배차시간 간격이 넓으므로, 공항철도를 이용할 시 일찍 역에 도착하는 편이 좋다. 파야타이역에서 시암, 아속, 프롬퐁 등 방콕 시내로 가는 지상철(BTS)로 환승 가능하며, 펫차부리(Phetchaburi)역에서는 지하철(MRT)로 환승할 수 있다. 운행시간은 매일 6시~24시까지이며 피크타임(6시~9시, 16시~18시) 배차간격은 매 10분, 그 외에는 매 15분 간격으로 운행된다.
■ 배편
방콕의 짜오프라야 강(Chao Phraya)을 건너서 이동해야 할 경우 교통 혼잡을 피하기 위해 또는 이색 경험을 위해 쾌속보트서비스(Express Boat Services)를 이용하기도 한다.

오렌지 깃발 보트는 로컬라인과 노선이 같으나 평일에는 6시~19시까지 운행하고, 토요일과 공휴일의 경우 8시~18시까지 운행하며, 일요일에는 코로나19로 인하여 일시적으로 운영이 중단 중이다. 요금은 고정요금 15밧(0.5달러)이 부과된다.

그린 깃발 보트는 월~금요일까지 빡그렛에서 논타부리를 거쳐 방콕 중심지인 사톤 사이를 운행하며 운행시간은 6시 10분 ~7시 40분 , 16시 20분~17시 45분이다. 요금은 구간에 따라 13/20/32밧(0.4~1달러)으로 차등 적용된다.

옐로우 깃발 보트는 월~금요일까지 논타부리에서 사톤까지 운행한다. 운행시간은 6시~8시 5분, 17시~19시 5분이다, 요금은 20밧(0.7달러) 고정이다.
■ 통신 - 핸드폰
전화를 신청할 때는 거주 중인 도시의 관할 전화국에 신청할 수 있지만, 신규 가입 시 절차가 복잡하고 오래 걸릴 수 있으므로 집 계약 시 집주인에게 기존에 사용하던 전화선이 있는지 문의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태국 최대 유선통신업체인 TOT에 따르면, 유선전화 신청을 위해서는 여권, 임대차 계약서의 지참이 필요하며, 전화 설치비 3,350밧(107.5달러)이 소요된다. 월 유선전화 가입비는 최저 100밧(3.2달러)이며, 분당 전화 사용료는 다음과 같다.
- 같은 지역번호로 유선전화 연결 시: 회당 3밧(0.1달러)
- 타 지역번호로 유선전화 연결 시: 거리에 따라 회당 3/6/9밧(0.1/0.2/0.3달러)
- 휴대전화 연결 시: 지역에 따라 분당 3/6밧 (0.1/0.2달러)

근래에는 이동전화 사용이 보편화 돼 이동전화만으로도 큰 불편이 없어, 이동전화만 신청하는 소비자들도 지속 증가하고 있다. 태국의 3대 무선통신업체는 AIS, DTAC, TRUE가 있으며, 쇼핑몰 등 시내 곳곳에 지점들이 위치해 있으므로 가까운 지점에 방문해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다. 핸드폰 서비스는 통신업체에 가입 후 정기 사용료(후불)를 지불하거나 선불 충전카드(USIM)를 사서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선불 충전카드의 경우 통신서비스 업체 점포 또는 편의점에 여권을 지참하고 신상정보를 기록 후 USIM 카드 구입 후 바로 사용할 수 있으며, 전국의 편의점을 통하여 카드 충전이 가능하다는 편리성 때문에 관광객들 및 태국인들에게 일반적으로 이용되는 방식이다.

후불방식은 사용 목적에 적합한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여권, 노동허가증이 필요하고 노동허가증이 없는 경우 고용계약서 및 태국운전면허증 등으로 대체할 수 있다. 가입신청은 주로 백화점, 공항 및 관광지에서 위치하는 AIS, DTAC, True 통신업체 점포에서 가능하며, 개통 후 해당 서비스사의 모바일 앱을 설치를 추천한다. 요금 납부는 통신업체 점포 또는 편의점에서 납부하거나 모바일 앱으로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다. 주의사항은 점포에서 요금을 납부할 경우 전화번호로만 요금 확인 및 납부가 가능하고, 편의점에서 납부할 경우 요금 고지서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 통신 - 인터넷(와이파이)
최근에는 대부분의 통신업체(TOT, AIS, True 등)들이 TV+인터넷+유선전화를 하나로 묶은 패키지 상품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들 패키지 가격은 통신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나지만 대략 490~2,890밧(16~93달러)이다. 각 통신사 사이트에 접속해 자세한 정보를 알아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으며, 설치에는 약 일주일이 소요된다.

가정 인터넷 와이파이 설치는 2가지로 1) 유선 설치와 2) 근래에 출시한 무선 홈 와이파이가 있다. 가정 유선 인터넷 와이파이 가입 및 설치 절차는 다음과 같다.

ㅇ 설치 가능한 지역 여부 확인
ㅇ 설치 가능할 경우 요금제 선택
ㅇ 신청서류 준비 후 가입 신청
- 필요서류: 신청서, 여권, 노동허가증, 주택 계약서
ㅇ 유의사항: 유선 라우터 설치 시 설치 당일 설치비 지불

예시로 2021년 5월 기준 트루(True) 와이파이 패키지 정보를 안내하면 다음과 같다.

ㅇ 패키지 1
- 속도: 1,000/200Mbps
- 계약기간: 12개월
- 가격: 699밧 (TrueMoveH 399밧 이상 요금제 가입 고객은 499밧으로 할인)
- 추가 서비스: True HD TV, 프리미어 리그 축구 무료 시청 (일주일에 2경기)

ㅇ 패키지 2
- 속도: 1,000/200Mbps
- 계약기간: 12개월
- 가격: 799밧 (TrueMoveH 399밧 이상 요금제 가입 고객은 599밧으로 할인)
- 추가 서비스: True HD TV, 프리미어 리그 축구 무료 시청 (일주일에 2경기), 휴대폰 전화 60분, 300Mbps 3G/4G 인터넷 데이터 10GB

유선 인터넷 서비스는 최소 1년 기간 계약이 기본이다. 1년 기간의 계약을 채우지 못할 경우 무선 홈 와이파이가 유용하다. 무선 홈와이파이 가입은 휴대폰 USIM 등록하는 방법과 필요한 서류가 동일하다. 최소 계약 기간이 없으며 사용자가 쉽게 설치할 수 있으므로 단기간 체류 시 무선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다.
■ 관광명소
명소명 도시명 주소 운영시간 휴무일 명소소개
왕궁
(Grand Palace)
방콕 Na Phra Lan Road, Grand Palace, Phranakorn, 08:30~15:30 연중무휴 (단, 2021년 5월 현재 코로나19 확산으로 2021년 4월 13일부터 잠정 폐쇄) 방콕의 대표적인 볼거리로 태국 종교건축과 예술의 정수를 보여준다. 현 짜끄리 왕조를 창시한 라마 1세가 1782년 건립했으며, 왕궁 입구에서 정면에 에메랄드 불상을 보관하고 있는 왓 프라깨우가 보이며, 왼족의 황금탑, 프라 씨 라따나 제디도 명물이다. 종 모양의 제디 안에는 부처의 사리가 모셔져 있으나 일반에게는 공개되지 않고 있다. 왕국 내 라마 4세가 거주했던 궁전인 마하 쁘라쌋도 볼거리로 영화 '왕과 나'의 무대가 됐던 곳이다.
왓 아룬(새벽사원)
(Wat Arun(Temple of Dawn))
방콕 158 Thanon Wang Doem, Khwaeng Wat Arun, Khet Bangkok Yai, Krung Thep Maha Nakhon 10600 08:30~17:30 연중무휴 (코로나19 확산으로 2021년 5월 1일~5월 31일 임시 폐쇄) 새벽 사원으로 불리며, 태국의 10밧 동전에 그려져 있는 사원이기도 하다. 짜오프라야 강변에서 가장 눈에 잘 띄는 조형물이자 방콕을 대표하는 상징물로 탁신 왕이 건립한 104m 높이의 탑이 유명하다. 왓아룬 이라는 이름은 인도의 새벽 신인 아루나에서 유래했다고 전해지고 있으며, 탑이 햇빛을 받으면 유난히 반짝이는 것은 중국 선박의 발라스트로 사용되던 도자기 조각이 붙어있기 때문이다.
왓 프라깨우(에메랄드 사원)
(Wat Phra Kaew)
방콕 Na Phra Lan Rd, Khwaeng Phra Borom Maha Ratchawang, Khet Phra Nakhon, Krung Thep Maha Nakhon 10200 08:30~15:30 (단, 2021년 5월 현재 코로나19 확산으로 2021년 4월 13일부터 잠정 폐쇄) 연중무휴 에메랄드 사원으로 불리는 왓 프라깨우는 라마 1세때 만들어진 왕실 사원으로 60cm 크기의 에메랄드 불상이 안치되어 있다. 에메랄드 불상은 원래 스리랑카에서 만들어져 치앙라이, 치앙마이, 위앙짠(비엔티안)을 거쳐 방콕으로 전해졌다고 알려져 있다. 에메랄드 불상은 1년에 3번(3, 7, 11월)에 황금 옷을 갈아입히는데, 국왕이 직접 행차하기 때문에 일반인의 출입을 제한한다. 벽에는 악마에 대항해 승리를 거둔 신의 이야기인 라마끼엔(Ramakien)도 그려져 있다.
아시아티크
(Asiatique)
방콕 2194 Charoenkrung Road, Wat Phrayakrai District, Bangkor Laem, Bangkok 10120 11:00~24:00 연중무휴 1907~1947년에 지어지 짜오프라야 강변의 창고유역을 개조한 지역으로 1,500개 이상의 상점, 무에타이 경기장, 40개 이상의 레스토랑, 관람차 등이 들어서 있어 태국인 및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짜뚜짝 시장
(Chatuchak Market)
방콕 Kamphaeng Phet 3 Rd, Lat Yao, Khet Chatuchak, Bangkok, 10900 ㅇ 수, 목요일 07:00~18:00 운영(화분 등 조경 분야만 운영) ㅇ 금요일 18:00~24:00(도매만 취급) ㅇ 토, 일요일 09:00~18:00(전체 운영) 월, 화 매주 20만 명이상의 인구가 짜뚜짝 시장에 몰려든다. 1만 5000개 이상의 상점이 분포되어 있으며 식품, 공예품, 예술품, 골동품, 패션 등을 망라하여 관광객 뿐만 아니라 현지인들에게도 다양한 쇼핑거리와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암파와 수상시장
(Amphawa Floating Market)
사뭇송크람 Amphawa, Amphawa District, Samut Songkhram 75110 금, 토, 일 14:00~20:00 운영 월요일~목요일은 휴무이다. 방콕에서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한 암파와 수상시장에가면 나룻배를 저으면서 태국식 디저트, 국수, 기념품 등을 판매하는 상인들을 구경할 수 있는 태국의 대표적인 관광명소 중 하나로 아이들부터 어른까지 모두 즐길 수 있다. 밤에는 보트를 타고 반딧불이 투어를 하면서 야경을 감상할 수 있다.
■ 식당 - 현지식당
식당명 도시명 전화번호 주소 가격 영업시간 비고
반카니타
(Baan Khanitha)
방콕 +66-2-258-4128 36/1 Soi Sukhumvit 23, Sukhumvit Rd., Khwaeng Khlong Toei Nuea, Khet Watthana, Bangkok 10110 20USD 이상 11:00~23:00 - 웹사이트: https://www.baan-khanitha.com/ - 이메일: info@baan-khanitha.com - 방콕시내에 5개의 식당이 있으며, 크루즈도 보유하고 있다. - 코로나19로 인해 수쿰윗23점은 일시 휴업; 사톤점, 수쿰윗53점, 아시아티크점, 아이콘시암점은 정부 지침에 운영하므로 영업시간 등이 변경될 수 있다. 따라서 방문 전 063-474-6857번호로 문의할 것을 추천
블루 엘리펀트
(Blue Elephant)
방콕 +66-2-673-9353 233 S Sathorn Rd, Khwaeng Yan Nawa, Khet Sathon, Krung Thep Maha Nakhon 10120 20USD 이상 11:30~21:30 - 웹사이트: https://www.blueelephant.com - 방콕에 1개 푸켓에 1개의 지점 보유
싸바이자이
(Sabaijai)
방콕 +66-2-714-2622 87 Sukhunvit 63, Ekkamai 3 Alley, Khlong Tan Nuea, Watthana, Bangkok 10110 7USD 이상 10:30~22:30 - 웹사이트: http://www.sa-bai-jai.com/ - 오리지널 식당은 1군데만 있으나 인기가 많아 싸바이자이 사칭 레스토랑들도 많이 생겨나고 있어 확인할 필요가 있다.
쏨분 시푸드
(Somboon Seafood)
방콕 +66-2-233-3104 169, 169 / 7-12 Thanon Surawong, Khwaeng Suriya Wong, Khet Bang Rak, Bangkok 10500 10USD 이상 11:00~22:00 - 웹사이트: www.somboonseafood.com/ - 방콕시내 8개의 지점 보유
사워이
(Savoey)
방콕 +66-2-020-7462 120/ 1/4 Sukhumvit 26 Alley, Klongton Klongtoey, Bangkok 10110 10USD 이상 11:00~22:00
스리 뜨랏
(Sri Trat)
방콕 +66-2-088-0968 90 Soi Sukhumvit 33, Khwaeng Khlong Tan Nuea, Khet Watthana, Bangkok 10110 10USD 이상 9:30~21:00
키야우 카이 까
(Kiew Kai Ka)
방콕 +66-95-949-9299 33 Nak Niwas Rd., Ladprao 71, Bangkok 10USD 이상 11:00~22:00
■ 식당 - 한국식당
식당명 도시명 전화번호 주소 가격 영업시간
명가
(Myeong-ga)
방콕 +66-2-229-4658 2/21 Sukhumvit Rd, Khlong Toei Nuea, Watthana, Bangkok, 10110 7USD 이상 11:00~21:00
화신
(Hwashin)
방콕 +66-2-653-1320 2/21 Sukhumvit Rd, Khlong Toei Nuea, Watthana, Bangkok, 10110 7USD이상 10:00~06:00
장원
(Jangwon)
방콕 +66-2-251-2636 2/21 Sukhumvit Rd, Khlong Toei Nuea, Watthana, Bangkok, 10110 7USD 이상 10:00~23:00
호박식당
(Hobak)
방콕 +66-2-039-4945 2/21 Sukhumvit Rd, Khlong Toei Nuea, Watthana, Bangkok, 10110 7USD 이상 11:00~06:00
조방낙지
(Jobang Nakji)
방콕 +66-2-653-3936 2/21 Sukhumvit Rd, Khlong Toei Nuea, Watthana, Bangkok, 10110 7USD 이상 11:00~23:00
대가향
(Dae Ga Hyang)
방콕 +66-2-136-5979 66 Soi Bang Na-Trat 23, Khwaeng Bang Na, Khet Bang Na, Bangkok, 10260 7USD 이상 11:30~22:00(휴식시간 15:00~17:00)
아라이순대
(Arai Soondae)
방콕 +66-2-566-7860 401, 4F, Times Square 246 Khlong Toei, Bangkok 10110 12 USD이상 10:00~22:00
동대문
(Dongdaemun)
방콕 +66-2-664-4088 Sukhumvit 21 Asok , P.S. Tower 1st floor. Bangkok 8USD이상 11:30~24:00
■ 비즈니스 호텔
호텔명 도시명 주소 전화번호 홈페이지 숙박료 소개 비고
컴파스 스카이뷰 호텔 수쿰윗
(Compass SkyView Hotel Sukhumvit 24)
방콕 12 Road Sukhumvit 24 Alley, Khwaeng Khlong Tan, Khet Khlong Toei, Bangkok 10110 +66-(0)2-011-1111 https://skyviewhotel.com/ 40~325 USD 지상철인 BTS Skytrain Phrom Phong 역에서 도보로 1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도시 전망이 내려다 보이는 천장부터 바닥까지 내려오는 대형 창문을 갖춘 세련된 객실에는 미니 바, 무료 Wi-Fi 인터넷 및 평면 TV와 차/커피 메이커가 있다.
홀리데이인 방콕 수쿰윗
(Holiday Inn Bangkok Sukhumvit)
방콕 1 Sukhumvit 22, Bangkok, 10110 Thailand + 66-(0)2-683-4888 https://bangkoksukhumvit.holidayinn.com/ 60~115USD 번화 한 쇼핑, 유흥가 및 비즈니스 지구 인 수쿰윗 (Sukhumvit)의 중심부에 위치
아속(Asoke) 및 프롬퐁 (Phrom Phong) 지상철(BTS) 역이 도보fh 10분 이내의 거리에 있어 방콕의 모든 지역으로 쉽게 이동이 가능하다.
ㅇ 수완 나품 국제 공항(Suvarnabhumi International Airport)과 돈므앙 공항(Don Muang Airport)은까지 30 분~1시간 내 이동이 가능하다.
ㅇ 많은 다국적 기업이 위치한 도시 중심에 위치하여 15분 이내에 한국인통역이 가능한 고급 병원인 사미티벳 병원(Samitivej Hospital)과 범룽랏 병원(Bumrungrad Hospital)이 있다.
ㅇ 이그제큐티브 라운지 특전은 맞춤 도착 및 출발, 아침 식사, 가벼운 다과, 개인 회의실, Wi-Fi 및 저녁 카나페 및 칵테일 이용이 가능하다.
ㅇ 객실과 호텔 내부 공공장소에서 무료 Wi-Fi 접속 가능
소피텔 방콕 수쿰윗
(Sofitel Bangkok Sukhumvit)
방콕 189 sukhumvit road, soi 13-15, Watthana, Bangkok 10110 +66-(0)2-126-9999 https://sofitel.accorhotels.com/ 77~370 USD 활기찬 스쿰빗 로드에 위치한 소피텔 방콕 스쿰윗(Sofitel Bangkok Sukhumvit)은 방콕의 모든 것을 즐길 수 있는 완벽한 입지를 자랑하는 호텔이다. 상업 및 금융 지구와 고급 쇼핑 지역이 인접한 5성급 호텔로, 탁 트인 도심 전망을 갖춘 345개의 아름다운 객실을 보유하고 있다.
ㅇ 수완나품 국제 공항까지는 30km이며 지하철과 스카이트레인 역까지 도보로 이동 가능하다.
ㅇ 지상철인 BTS SkyTrain 나나(Nana)역 및 아속(Asoke)역 인근 스쿰빗 다운타운 중심에 위치한 호텔이다.
센타라그랜드(센트럴 월드)
(Centara Grand at Centralworld)
방콕 999/99 Rama 1 Road, Pathumwan, Bangkok 10330, Thailand +66-(0)2-100-1234 https://www.centarahotelsresorts.com/centaragrand/cgcw/ 50~450 USD 최대 1,000명 수용이 가능한 대규모 컨벤션 개최지로 사용이 가능한 방콕 컨벤션센터와 연결되어 있다.
또한 방콕의 대표 쇼핑센터 중 하나인 센트럴 월드와 연결되어 있으며, 인근 씨암 파라곤(Siam Paragon)으로도 도보 이동이 가능하다.
55층에 위치한 루프탑 비스트로 레드 스카이(Red Sky)도 유명
이메일: cgcw@chr.co.th
더 웨스틴 그랑데 수쿰윗
(The Westin Grande Sukhumvit)
방콕 259 Sukhumvit Road, Bangkok  10110 Thailand +66-(0)2-207-8000 https://www.marriott.com/hotels/travel/bkkwi-the-westin-grande-sukhumvit-bangkok/ 65~1130 USD 40~600명 수용이 가능한 미팅룸 보유한 호텔이다.
BTS 아속역과 MRT 수쿰윗역에서 도보 3분 이내로 이동이 가능하며, 주변에 터미널 21(Terminal 21) 로빈슨 백화점(Robinson) 등의 쇼핑몰도 잘 발달되어 있다.
하얏트 리젠시
(Hyatt Regency)
방콕 1 Sukhumvit Soi 13 (BTS Nana) Bangkok 10110 +66-(0)2-098-1234 https://www.hyatt.com/en-US/hotel/thailand/hyatt-regency-bangkok-sukhumvit/bkkhr 115~2130 USD BTS 지상철 나나역과 연결되는 방콕 중심인 수쿰윗에 위치하며 방콕 유명한 관광지로 이동하기에 편리하다.
칼튼
(Carlton)
방콕 491 Sukhumvit Road, Klongtoey Nua, Wattana, Bangkok 10110 +66-(0)2-090-7888 https://www.carltonhotel.co.th/ 45~200 USD BTS 지상철 프럼퐁역과 아속역 사이에 위치하여 엠포리움 백확점, 엠쿼티어 백화점, 터미널 21쇼핑몰, 벤자시리 공원 등 유명한 관광지로의 접근성이 최고인 호텔 싱가포르계 호텔
■ 게스트하우스
하우스명 도시명 주소 전화번호 숙박료 소개 비고
퐁펜 게스트하우스
(Pongphen Guesthouse)
깐짜나부리 Soi Bangladesh, River Kwai, Kanchanaburi +66-(0)34-512-981 20~45 USD 게스트하우스 주변에 콰이강의 다리, 깐짜나부리 워킹 스트리트, 태국-미얀마 철도 센터, 제스 전쟁박물관, 자이언트 레인 트리, 왓 탐 수아 등의 명소까지 도보로 이동이 가능하다. 휴대폰 번호: +66-(0)85-293-7683
프라이빗 라용
(Private Rayong)
라용 105/1 Moo 2, Noen Phra A. Muang Rayong, Rayong 21000 +66-94-898-4832 40~ 65 USD 태국 동부 유명 관광도시 중 하나인 라용지역에 위치한 해변가에 위치한 고급 게스트하우스 성격을 띤다.
사와디 게스트하우스 더 오리지널
(Sawatdee Guesthouse the Original)
방콕 71 Thanon Si Ayutthaya Dusit Vachiraphayaban Dusit 10300 Bangkok Thailand +66-84-260-5198 10~25USD 젊은이들의 거리인 카오산 로드에서 가까운 게스트하우스로 숙소 내 레스토랑이 위치해 있으며 숙소 전 지역 와이파이(Wifi) 사용이 가능하다. 홈페이지: https://sawatdee-guesthouse-the-original-th.book.direct/en-us
이메일: sawatdeeguesthouse@gmail.com
부킹닷컴(Booking.com)에서 방콕시내 10대 게스트하우스로 추천
얼반 하우스
(Urban House)
방콕 35/13 Soi Yommarat, Saladaeng Road, Silom, Bangrak, 10500 +66-81-492-7778 23~40 USD 5개의 객실을 보유한 게스트 하우스로 모든 방에 화장실이 있다. 또한 지상철인 BTS 살라댕(Sala Daeng)역, 지하철인 MRT 실롬(Silom)역과 가깝고, 룸피니 공원과도 가깝다. 이메일: c_saladaeng@yahoo.com
차나 플레이스
(Chana Place)
치앙마이 11 Soi 7 Sam Lan Rd. T.Phra Singha A.Muang, 50200 Chiang Mai, Thailand +66-53-282-808 10~25USD 숙소 전지역 와이파이(Wifi)서비스 제공, 객실 내 에어컨 설치, 케이블 TV 채널이 있는 TV가 비치되어 있다. 숙소의 위치가 유명 관광지 및 공항과 가깝다는 장점이 있다. 숙소에서 치앙마이 관광명소 중 하나인 Saturday Walking Street까지 500m 이며, 제디 루앙 사원(Chedi Luang Temple) 까지 600m 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치앙마이 공항까지 2Km로 교통이 편리한 편이다. 이메일: choonna_rk@hotmail.com
■ 치안
2020년 7월부터 태국 내 정치적 목적의 집회나 시위가 확산됨에 따라 우리나라 외교부는 태국에 방문 예정인 우리 국민이 가급적 집회·시위 장소에 접근을 자제하시고 불미스러운 일에 연루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여 주기 바란다는 내용의 안전공지를 게재하고 있다.

우리나라 외교부는 코로나19 확산으로 2020년 3월 23일부로 우리 국민의 전 국가 및 지역 해외여행에 대해 '특별여행주의보'를 발령한 상황이다.

일반적인 상황에서의 태국 여행경보 단계는 2019년 2월 우리나라 외교부의 2019년도 상반기 여행경보 정기조정으로 과거 남부 국경지대(적색경보 지역)를 제외한 태국 전역이 여행 유의지역이었으나, 현재는 방콕, 치앙마이, 푸켓, 촌부리, 끄라비‧팡아, 치앙라이, 프라추압키리칸, 꼬사무이‧꼬팡안 섬만이 여행 유의 지역에 해당한다. 남부국경지대인 송클라, 얄라, 파타니, 나라티왓 주는 반정부 소요사태, 폭동 등이 자주 발생하는 지역으로 여전히 적색경보(철수권고) 지역으로 분류되어 있다. 태국의 전반적인 치안 상황은 안정적인 편이지만, 관광명소 등에서의 절도, 소매치기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에 유의해야 한다.
■ 응급상항 대처요령
1) 교통사고

인명피해 발생 시, 우선 구급차를 불러 부상자를 응급 구조한 후, 경찰 긴급전화로 연락해 교통 순찰차를 호출, 조서를 꾸미도록 한다. 이 경우 보험에 가입돼 있다 하더라도 형사책임을 면할 수 없다. 충돌사고 및 접촉사고 시에는 도로 옆 안전한 곳에 비켜 세운 후 상대방 차의 색깔, 번호, 운전자 이름, 신분증 주소 등을 확인한 후 주위에 있는 증인을 확보 후 가까운 교통경찰당국에 신고하거나 교통사고 신고 번호인 1669번 또는 모바일 앱 EMS1669로 신고한다. 자동차가 움직일 수 없는 경우에는 580-086(1644)으로 교통순찰차를 불러 사고 경위 조서를 꾸민 후 정비공장에 견인하도록 한다. 민사책임이 따르나, 보험에 가입했을 경우 보험회사에서 처리한다.
사고를 대비해 항상 운전 시에는 신분증, 운전면허증, 보험가입증서, 차량정비 등록증을 지참하는 것이 좋으며, 평소 단골로 이용하는 정비공장 전화번호를 기억해 두는 것이 좋다. 상대방 차가 보험에 가입돼 있지 않을 경우에는 최소 2~3곳 정도의 견적서를 받아둘 필요가 있다.


2) 여권/지갑 분실

여권이 분실될 경우를 대비해 복사본 및 휴대폰에 사본을 사진 형태로 가지고 있는 것이 좋다. 여권을 분실할 경우, 반드시 현지 경찰과 대사관으로 연락해야 한다. 관할경찰서가 어디인지 모르거나 분실장소를 모르는 경우에는 관광경찰서(Tourist Police, 전화번호 1155)를 방문하면 되며, 관할경찰서에서는 태국어로, 관광경찰서에서는 영어로 분실신고서를 발급해준다.

분실신고서가 작성되면 주 태국 대한민국 대사관 영사과에 방문하여 신고하면 여행증명서(여권의 발급을 기다릴 시간적 여유가 없는 경우 등에 발급되는 여권대용증명서)나 여권 재발급이 가능하며, 여행증명서만으로도 한국으로의 귀국이 가능하다. 여권 분실 시 재발급 절차 및 필요서류는 다음과 같다.

ㅇ 구비서류: 경찰 분실신고서(원본은 본인이 보관하고, 복사본 제출), 여권 분실신고서, 여권발급 신청서, 여권 재발급 사유서, 주재국 체류허가 미제출 사유서, 서약서(분실 여권 사본 및 노동허가증이 없는 경우), 6개월 이내 촬영한 여권용 사진 2매
ㅇ 수수료: 만 18세 이상(1,696밧), 만 8세~18세 미만(1,440밧), 만 8세 미만(1,056밧)
ㅇ 전자여권 발급 소요 시간: 약 2~3주 소요(단, 신원 조회 결과에 따라 발급 소요 시간은 유동적) , 단 DHL 특송서비스 신청 시 3~5일 소요되며 배송요금은 21,000원이다.
ㅇ 주태 한국대사관 여권 관련 문의사항 연락처: 02-247-7540~41(구내 318)

전자여권을 수령한 뒤 전자여권과 경찰분실신고서 원본을 지참하고 태국 이민국을 방문하여 입국기록 등 태국 비자를 신규여권에 옮겨 받으면 된다.

참고로 분실한 여권을 찾았다 하더라도 대사관을 통해 분실신고를 한 후에는 더 이상 여권을 사용할 수 없다.


3) 응급 전화번호

ㅇ 화재 신고: 199
ㅇ 방콕 기동경찰 사건 및 사고 신고: 190, 1190
ㅇ 고속도로경찰: 1193(고속도로, 국도상에서 사건·사고 발생 시)
ㅇ 관광경찰: 1155(영어, 무료)
ㅇ 의료: 긴급의료지원 요청 +66-2-207-6000(경찰병원), 앰뷸런스 서비스 1691, +66-2-354-8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