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리플 XRP " 가상화폐 중앙은행 " 스위프트 결제 대체

글로벌이코노믹

리플 XRP " 가상화폐 중앙은행 " 스위프트 결제 대체

.. 서클(Circle) 인수 "비트코인 이더리움 솔라나"
리플 스위프트 대체/사진=로이터 이미지 확대보기
리플 스위프트 대체/사진=로이터

미국 스테이블코인 시장의 핵심 기업인 서클(Circle)의 인수를 두고 리플(Ripple)과 코인베이스(Coinbase)가 경합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리플의 디지털 중앙은행 으로의 부상이 주목된다. 리플과 코인베이스 모두 암호화폐 시장의 인프라 레이어 확장을 노리는 상황에서 서클이 발행하는 미국 달러 기반 스테이블코인 USDC는 양사 모두에 있어 결제, 커스터디, 유동성 공급망을 통합할 수 있는 중추적 자산이다. SEC의 클 인수는 단순한 확장 이상의 의미가 있다는 전문가들의 분석이 나오고 있다.

리플은 XRP-결제 인프라에 USDC 결합함으로써 규제 친화형 통화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게 된다. 인수에 성공할 경우 글로벌 결제 망과 스테이블코인 발행 역량을 통합함으로써 탈중앙성과 규제 친화성 간 균형을 갖춘 차세대 통화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XRP는 이미 SWIFT를 대체할 글로벌 결제 인프라로 설계된 자산이지만, 미국 내 규제 불확실성으로 인해 직접적인 유통 확장은 제한적이었다. 서클이 발행하는 USDC는 미국 내 최대 상업은행들과 신탁형 구조를 기반으로 운용되고 있어 제도권 금융기관과의 연결 고리로서 역할이 크다.

리플이 이를 품게 된다면 XRP 기반 국경 간 송금 인프라에 달러 기반 스테이블코인을 연결하는 브리지 역할을 확보하게 된다. 이를 통해 CBDC(중앙은행 디지털 화폐)와의 상호운용성 실험에도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국가 간 결제, 무역금융, 기업 간 정산 등의 영역에서 탈달러화 흐름과 반대로 가는 미국 주도의 디지털 금융 네트워크를 구축할 가능성도 있다.

리플 XRP는 이미 스위프트 은행결제망을 대체할 새로운 금융 결제망 공인으로 공인받았다. 국제금융협회(IIF)의 리플 XRP "스위프트 대체 결제망 공인" 소식에 리플은 물론 뉴욕증시에서 비트코인 이더리움 솔라나 등 가상 암호화폐들이 요동치고 있다. UAE는 무역금융 결제 파트너로 리플 XRP을 지정했다.미국 뉴욕 남부지방법원은 리플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합의 요청을 기각했다고, 연방 검사 출신 변호사 제임스 K. 필란이 전했다.

국제금융협회(IIF)는 리플(Ripple)과 XRP를 기존 은행망을 대체할 수 있는 크로스보더 결제 인프라로 공식 인정했다. 이는 국제결제은행(BIS) 산하 지급결제위원회(CPMI)의 글로벌 결제 현대화 로드맵을 위한 IIF의 공식 답변서에 구체적으로 명시됐다. 암호화폐 전문매체 더크립토베이직 보도에 따르면, IIF는 해당 보고서에서 XRP를 스테이블코인이 아닌 암호화폐 자산으로 분류하며 리플결제망이 비용 절감과 속도 측면에서 기존 시스템 대비 뚜렷한 이점을 제공한다고 평가했다. 특히 리플의 XRP 레저(XRP Ledger)는 전통 은행 간 송금의 비효율성을 우회해 거의 실시간으로 결제를 처리할 수 있다는 점이 강조됐다. 리플의 스테이블코인 RLUSD는 이번 문서에서 언급되지 않았다.

리플(Ripple)이 발행한 RLUSD는 XRP 레저 상에서만 4,400만 달러 규모의 시가총액을 기록하고 있으며, 전체 유통량은 이미 3억 달러를 초과했다. 리플의 잭 맥도널(Jack McDonald)은 XRPL 내 RLUSD 확장을 최우선 과제로 강조했다. SEC가 리플· 솔라나 라이트 코인 도지코인 등 4개 알트코인 암호화폐의 뉴욕증시 현물 ETF 승인을 돌연 중단했다. 이 같은 소식에 리플· 솔라나 라이트 코인 도지코인등 해당 암호화폐는 물론이고 이미 ETF 혀눔ㄹ 거래가 되고 있는 비트코인 이더리움도 날벼락을 맞고 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XRP, 솔라나(SOL), 라이트코인(LTC), 도지코인(DOGE) 현물 ETF 승인 심사를 무기한 중단한다고 밝혔다. 13일 뉴욕증시에 따르면 SEC는 공식 서류에서 여러 알트코인 ETF 신청에 대해 "추가적인 검토 기간이 필요하다"며 결정을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조치로 인해 그레이스케일(Grayscale)의 XRP ETF 및 Cboe BZX 거래소의 솔라나 ETF 승인 여부는 미뤄졌다. 이번 승인 심사 중단은 SEC 후임 위임장 ㅇ니선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친암호화폐 성향의 폴 앳킨스(Paul Atkins)를 차기 SEC 위원장으로 지명했다. 아직 공식 인준 절차가 진행되지 않았다. 현재 SEC는 임시 위원장 마크 우예다(Mark Uyeda)가 이끌고 있다.

SEC는 앞서 2월 28일에도 이더리움(ETH) ETF 옵션 승인 결정을 연기한 바 있다. 지난해부터 지속적으로 암호화폐 ETF 신청에 대한 심사를 늦춰왔다. 전 SEC 위원장 게리 겐슬러(Gary Gensler) 체제에서는 강경한 규제 기조가 유지됐지만, 그의 사임 이후 여러 암호화폐 관련 소송이 기각되는 등 업계 전반의 분위기가 변화하고 있다. 암호화폐 전문가들은 SEC 승인 심사는 최종 결정이 10월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있다. 새로운 SEC 위원장 임명 이후에나 규제 환경이 더욱 명확해질 것으로 전망했다. 암호화폐 시장은 당분간 SEC의 움직임을 주시하면서 변동성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