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설날 (愼日) vs 중국의 춘제(春節) 7가지 차이 ①인사말 ② 설차례상 차리기 ③지방 쓰는 법 ④ 떡국 끓이는 법 ⑤대련 ⑥ 홍등 ⑦폭죽 놀이
이미지 확대보기한국의 설날 (愼日) vs 중국의 춘제(春節) 7가지 차이 ①인사말 ② 설차례상 차리기 ③지방 쓰는 법 ④ 떡국 끓이는 법 ⑤대련 ⑥ 홍등 ⑦폭죽 놀이
설 차례상 차리는 법
1열 반서갱동 (飯西羹東) 떡국은 오른쪽, 술잔은 왼쪽에
3열 탕류 육탕(고기), 소탕(두부), 어탕(생선) 순.
4열 좌포우혜 (左脯右醯) 포는 왼쪽(서), 식혜는 오른쪽(동)에 .
5열 조율이시 / 홍동백서 대추·밤·배·감 순서, 붉은 과일은 오른쪽(동), 흰 과일은 왼쪽(서)에
설이라는 말은 "사린다" 또는 "사간다"라는 옛말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인다.삼가다 또는 조심하다 라는 뜻이다.설날은 일년내내 탈 없이 잘 지낼수 있도록 행동을 조심하고, 조심스럽게 첫발을 내딛는 날이다.설은 한자로는 신일(愼日)이라고 쓰기도 한다.근신하여 경거망동을 삼가한다는 뜻이다. 묵은 1년은 지나가고 설날을 기점으로 새로운 1년이 시작되는데, 1년의 운수는 그 첫날에 달려있다고 생각했던 탓이다.
아침에는 가족 및 친척들이 모여들어 정초의 차례를 지낸다.차례가 끝나면 어른들께 세배를 올린다.설날에는 조상의 무덤을 찾아나서는 성묘도 행한다. 중국의 설날 즉 춘제는 먹고놀고 즐기는 축제의 뜻이 더 강하다. 온 중국 대륙이 명절 분위기로 들뜬다.거리마다 에는 홍등이 즐비하게 늘어서고 집집마다 대문에는 길한 대구 글을 써 넣은 붉은 춘련(春聯)을 건다.집 안에는 상서로운 소재를 그린 연화(年畵)를 장식한다. 신령스런 동물의 탈을 쓰고 벌이는 용춤과 사자춤 공연, 등불 놀이 등 성대한 행사가 펼쳐진다.공연과 전통놀이, 장터가 어우러지는 행사인 묘회(廟會)가 열린다.
춘절(春節)은 가족, 친지들이 한데 모여 새해를 맞이하는 중국 문화권의 최대 명절이자 봄맞이 축제다. 거리 곳곳에 복되고 길한 붉은색 등불이 걸린다.한 해의 마지막 날인 섣달그믐에는 가족과 친지가 한자리에 모여 만두를 빚고 딤섬, 생선과 두부 요리, 술 등 명절 음식을 함께 만들어 나눠 먹는다. 자정이 되면 전국에서 액운을 쫓는 의미가 깃든 대규모 폭죽 놀이가 벌어져 명절 분위기가 절정에 이른다.
중국에서 음력 1월 1일이 춘절로 고정된 것은 1911년 신해혁명 부터이다. 신해혁명 정부는 기존의 음력을 폐지하고 그레고리력을 채택했다.음력 1월 1일은 ‘봄 축제’라는 뜻의 춘절(春節)로 바뀌었다.중국 사람들은 한 해의 마지막 날과 새해 첫날을 아울러 설 명절을 지낸다는 의미로 과년(過年)이라는 말을 사용한다.춘절 기간은 음력 12월 23일에 시작해 새해의 음력 1월 15일 원소절까지 거의 한 달간 지속된다.춘절을 전후한 시기에는 특정한 날마다 지키는 독특한 풍습이 있다. 예를 들어 음력 12월 8일에는 풍성한 수확을 기원하며 8가지 곡식으로 만든 납팔죽(臘八粥)을 끓여 먹는다.춘절 기간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음력 12월 23일은 부뚜막을 지키는 조왕신(索王神)에게 제사를 지낸다.부엌에 조왕신의 신상을 놓고 엿을 바친다.단 것을 먹은 조왕신이 하늘의 상제에게 좋은 이야기를 전해줘 복을 가져다 준다고 믿는다.
중국에는 해마다 설에 새 춘련을 맞춰 문에 붙이는 풍습이 있다. 춘련은 행운을 의미하는 붉은색 종이에 복과 운을 뜻하는 말을 적은 것이다. 일반적으로 붉은색 마름모꼴 종이에 복(福) 또는 희(囍)를 써 거꾸로 붙이는데, 중국어로 ‘거꾸로’를 뜻하는 도(倒)와 ‘도착하다’라는 뜻의 도(到)가 발음이 같기 때문에 ‘거꾸로 된 복’(倒福)은 ‘복이 왔다’(到福)는 의미로 해석된다고 한다.중국에서는 섣달 그믐날 밤에 가족이 모두 모여 식사를 즐긴다. 중국의 춘절 요리는 지방마다 다르지만 만두(饅頭), 팥빵인 두포(豆泡), 떡의 일종인 연고(年桀), 끼니 사이에 먹는 간단한 식사인 딤섬(點心), 두부(豆腐), 찹쌀로 만든 간식 미화당(美花糖) 등을 먹는다. 음력 섣달 초파일에 "라빠저우(臘八粥)"를 먹는다. 라빠저우(臘八粥)는 쌀 좁쌀 찹쌀 수수 팥 대추 호두 땅콩 등을 삶아서 만든 것이다. 오곡풍성(五穀豊盛)을 기원하는 의미다.
"복"자는 거꾸로 붙인다."거꾸로"라는 뜻의 중국어 "도(倒)"와 "오다, 도착하다"는 뜻의 중국어 "도(到)"의 발음이 같은 데서 생긴 전통이다. "복"자를 거꾸로 붙이면, 그것은 중국어 발음상에서 바로 "복이 들어온다(福到了)"라는 것과 같은 의미가 된다.중차례상 차리기 설차례상 제사상차리는법 차례 지내는 방법 소고기 떡국 끓이는법 제사 지방 쓰는법에서 차이가 크다. 차례상
설날 인사말에도 차이가 있다 .중국에서는 돈을 많이 벌라고 恭喜发财라고 한다. 새해 복을 많이 받으라는 한국의 인삿말보다 훨씬 세속적이고 구체적이다.
<설 인사말>
送舊迎新[송구영신];묵은 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 하였습니다.
<옛것을 보내고 새것을 맞이하는 신년 인사말
吐故納新[토고납신];묵은 숨을 내쉬고 새 숨을 들이마십시요.< 낡은 것을 토해내고 새 것을 받아 들이라는 말로 옛일을 털어 버리고 새로 출발하라는 인사말>
謹賀新年[근하신년];삼가 새해를 축하합니다.<새해에 복을 비는 인사말>
恭賀新禧[공하신희];공손한 마음으로 신년(己丑)를 맞이하여 복(福)많이 받으십시요.<새해에 맞아 삼가 복을 비는 인사말>
日新(又)日新[일신(우)일신];(새해엔) 나날이 더 더욱 새로와 지십시요.<새해에 더욱더 참신하고 새로워지라는 인사말>
瑞氣集門[서기집문];좋은일이 대문앞에 줄지어 모이 시기를...
和氣致祥[화기치상];화창한 기운으로 좋은 일이 있으십시요.
發祥致福[발상치복];상서로움을 얻어 행복을 잔뜩 누리시기를...
祥瑞慶雲[상서경운];경사스러운 구름이 막 일어나는 조짐입니다.
새해에는 행운과 평안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새해에는 소망하는 일 모두 이루세요!
가족 모두 행복한 한 해 보내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올 한 해도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새해에도 웃음 가득한 한 해 되세요.
새해에도 늘 행복하고 건강하세요.
한 해 동안 베풀어주신 은혜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새해에도 좋은 일만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반짝반짝 빛나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할머님/할아버님, 올해도 만수무강하시고 평안하시길 기원합니다. 곧 찾아뵙고 인사 올리겠습니다.
△가족 모두가 화목하고 건강한 한 해가 되길 소망합니다. 큰어른께서 베풀어주신 사랑 덕분에 저희가 늘 따뜻합니다. 즐거운 설 명절 보내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하세요
△새해 행운과 평안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만사형통 운수대통 하세요
△2026년에는 하시는 일마다 승승장구하시길 바랍니다
△올해는 말이야… 진짜 잘 풀릴 거야
△말만 해도 이루어지는 말의 해가 되길
△말 타고 복이 달려오는 한 해 되길
△말처럼 술술 풀리는 한 해
△말의 기운을 받아 새해에도 건강과 평안이 함께하시길
△올 한 해도 말처럼 힘차게 도약하는 승승장구가 되시길
△붉은 말의 해를 맞아 행운이 말처럼 빠르게 달려오길
△항상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6년 병오년에는 무엇보다 건강하시고, 붉은 말의 기운을 받아 활기찬 한 해 되시길 바랍니다.!
△선생님의 가르침 덕분에 작년 한 해 많이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2026년 새해에도 뜻하시는 바 모두 이루시고 가정에 평안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평소 베풀어주신 지도와 격려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병오년 새해에는 더욱 건강하시고, 학운과 행복이 늘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 부족한 저를 믿고 응원해 주셔서 늘 큰 힘이 됩니다. 선생님의 열정적인 기운을 받아 저도 올해 더 열심히 정진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 언제나 곁에서 세심하게 챙겨주셔서 큰 힘이 됩니다. 올 한 해도 선배님의 앞날이 붉은 말처럼 거침없이 질주하는 멋진 한 해 되길 응원합니다.
△바쁜 업무 중에도 늘 격려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설 연휴만큼은 업무 생각 잊으시고 가족분들과 함께 웃음꽃 피우는 행복한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올해는 팀장님께서 목표하시는 모든 성과 이루시는 최고의 한 해가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즐거운 설 명절 되세요!
△ 작년 한 해 옆자리에서 큰 힘이 되어줘서 고마웠어요! 2026년에는 우리 업무도 술술 풀리고, 월급도 많이 받는 스트레스는 없는 최고의 한 해 만들어 봐요!
△성원과 신뢰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설 명절을 맞아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라며, 올해 계획하신 모든 사업이 번창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희망찬 2026년 새해입니다. 붉은 말의 기운을 받아 귀사의 에너지가 더욱 빛나는 한 해가 되길 바랍니다. 귀사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지난 한 해 베풀어주신 관심에 보답하고자 올해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설 연휴 평안히 보내시고, 새해에도 뜻깊은 인연 계속 이어가길 소망합니다.
△ 늘 감사하고 사랑합니다. 올 한 해도 저희 곁에서 건강하게 웃음 가득한 날들만 보내주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026년에는 네가 계획한 모든 일들이 말처럼 시원시원하게 잘 풀렸으면 좋겠다! 올해는 우리 더 자주 보고 맛있는 것도 많이 먹자. 새해 복 많이 받아!
△올 한 해도 건강하고 행복하자! 힘든 일 있으면 언제든 연락하고. 2026년은 너의 해가 될 거야. 파이팅!
△사랑하는 우리 가족! 다들 각자의 위치에서 고생 많았어. 설날만큼은 맛있는 거 먹으면서 즐겁게 보내자. 우리 가족 모두 꽃길만 걷자!
△내 곁에 네가 있어서 작년 한 해도 정말 행복했어. 2026년에도 우리 더 많이 사랑하고 예쁜 추억 많이 만들자. 새해 복 많이 받아, 내 사랑!
△새해 첫날을 너와 함께 생각하며 맞이할 수 있어 행복해. 올 한 해도 너의 모든 순간에 내가 함께할게.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