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빈혈에 좋은 식품은 동물성 단백질이 포함된 육류, 커피·녹차는 철분 흡수 방해해

공유
1

빈혈에 좋은 식품은 동물성 단백질이 포함된 육류, 커피·녹차는 철분 흡수 방해해

빈혈에 좋은 식품인 소고기와 두부/사진=픽사베이이미지 확대보기
빈혈에 좋은 식품인 소고기와 두부/사진=픽사베이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은 기자] 최근 다이어트나 불규칙한 식사 등으로 빈혈이 생기는 여성들이 많이 늘고 있다.

빈혈은 혈액 중의 혈색소나 적혈구의 양이 정상 보다 적을 때 발생하며 얼굴이 창백해지거나 쉽게 피곤한 증세가 나타난다.
빈혈의 가장 큰 원인으로는 철분 결핍을 들 수 있다. 특히 성장기 어린이나 젊은 여성들에게 철분 결핍으로 인한 빈혈이 발생하기 쉽다.

빈혈에 좋은 음식으로는 철분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들 수 있다. 철분은 주로 동물성 단백질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 철분이 많이 함유된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소고기와 같은 붉은 살코기, 간, 달걀노른자, 우유나 유제품, 두부, 굴, 녹색 채소 및 해조류 등을 들 수 있다.

빈혈에 좋은 식품인 시금치/사진=픽사베이이미지 확대보기
빈혈에 좋은 식품인 시금치/사진=픽사베이

서울대학교 병원에 따르면 철분은 체내 흡수율이 낮으므로 철분의 흡수를 돕기 위해서는 비타민C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그 밖에 비타민 B12 및 엽산도 철분의 흡수를 도와준다. 시금치나 연근, 파슬리는 비타민C뿐만 아니라 철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철 결핍성 빈혈에 좋은 식품이다.

비타민 B12는 동물성 식품을 통해 섭취하는 비타민이며, 엽산은 땅콩이나 시금치, 식물의 씨앗 등에 풍부하게 들어 있다.

반면 녹차나 커피의 탄닌 성분은 철분 흡수를 방해하므로 철 결핍성 빈혈이 있는 경우 가급적이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김성은 기자 jade.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