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GTX-D 김부선 '강남 연결 무산'에 김포·검단 서부권 ‘집단행동' 예고

공유
0

GTX-D 김부선 '강남 연결 무산'에 김포·검단 서부권 ‘집단행동' 예고

4차 철도망계획 '김포장기~부천운동장+GTX-B' 확정...'강남 직결' 요구 반영 안돼
"교통난 해소책 미흡, 신도시 역할 무시" 반발…차량시위·내년 대선 연계 움직임

김포 고촌읍 '힐스테이트리버시티' 단지 외벽에 'GTX-D노선 서울 직결'을 주장하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사진=김하수 기자
김포 고촌읍 '힐스테이트리버시티' 단지 외벽에 'GTX-D노선 서울 직결'을 주장하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사진=김하수 기자
서부권광역급행철도(GTX-D) 노선의 강남 직결이 무산되면서 김포·검단 등 경기 서부권 민심이 들끓고 있다.

그동안 '강남 직결'을 요구했던 김포와 검단 주민들은 이번 정부의 발표에 ‘반쪽짜리 교통망’이라며 비판하며 ‘정권심판론’까지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29일 GTX-D노선 중 ‘김포 장기역~부천종합운동장역’ 구간을 신설하고, GTX-B 노선을 공용해 용산역까지 직결하는 내용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확정했다. 지난 4월 발표한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 초안대로 김포 장기역∼부천종합운동장역만을 연결키로 확정한 것이다.

국토부는 “장기역~부천종합운동장역 구간을 신설하는 방안이 사업비 규모와 경제적 타당성 측면에서 가장 적합한 것으로 분석돼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대신에 국토부는 서울 지하철 5호선을 김포·검단까지 연장하는 방안과 김포를 경유해 고양까지 이어지는 인천2호선 고양 연장 노선 신설, 인천공항철도 고속화, 김포골드라인 열차 추가투입 등의 추가 교통망 확충방안을 내놓았다. 강남 직결을 수용하지 않은 서부권 교통인프라 개선의 대안으로 제시한 것이다.

그러나 정부의 당근책에도 김포·검단 등 경기 서부권 주민들의 불만은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강남 직결을 요구하며 촛불 집회를 이어온 김포검단교통시민연대는 국토부의 이른바 ‘김부선’(김포 장기역~부천종합운동장역) 최종 확정에 수용할 수 없다며 이번 주말 차량행진 시위에 나설 계획이다.

김포검단교통시민연대 관계자는 “지난 4월 정부의 국가철도망 초안 발표 이후 2개월여 동안 촛불집회, 온라인 청원, 청와대 청원 등 온·오프라인 활동을 병행하며, 경기 서북부의 교통난 해소를 위해 노력해 왔다“면서 "그럼에도 정부는 김포·검단 70만 시민의 목소리를 외면한 채 초안 내용 그대로 ‘김부선’을 확정지었다”고 비난했다.
이 관계자는 “GTX-B 노선을 연계하더라도 열차 배차 간격 때문에 수도권 통근 열차의 역할을 할 수 없고, 밀집도와 혼잡도도 가중될 것”이라며 “무엇보다 GTX-B 사업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연계 자체도 무산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GTX-D 노선이 ‘김부선’으로 확정된 이후 지역주민들을 중심으로 “내년 대선엔 민주당과 정부는 없다”는 입장을 드러내며 '정권 교체'와 연계하려는 움직임까지 보이고 있다.

김포검단교통시민연대 관계자는 “앞으로도 시민운동을 지속 전개해 김포·검단의 70만 표심을 반드시 한 방향으로 쏠리게 만들겠다”면서 “GTX-D와 5호선 연장과 관련된 계양·부천·강서·관악·강동·고덕·하남미사 등 주민들과도 연대해 내년 대선의 400만 표심에 영향력을 주도록 하겠다”고 경고했다.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을 ‘추가 검토 사업’으로 반영해 지방자치단체 간 합의와 타당성 분석을 거쳐 추진하겠다는 국토부의 계획에도 반발하고 있다.

검단신도시 스마트시티 총연합회는 지난달 30일 성명을 내고 “주민들이 요구하는 강남·하남 직결을 무시한 채 GTX-B 노선에 연결하는 어처구니없는 계획”이라며 “이는 제2기 마지막 신도시로써 서울 과밀화를 막을 수 있는 검단신도시의 역할을 깡그리 무시한 처사”라고 주장했다.

김포시 사우삼거리 교차로에  'GTX-D노선 서울 직결'을 요구하는 현수막이 걸려있다. 사진=김하수 기자이미지 확대보기
김포시 사우삼거리 교차로에 'GTX-D노선 서울 직결'을 요구하는 현수막이 걸려있다. 사진=김하수 기자



김하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