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버추얼 유튜버, 트위치 인기방송 태그 톱5 올라

공유
0

버추얼 유튜버, 트위치 인기방송 태그 톱5 올라

'2022년 트위치 요약' 보고서 발표…총 8억시간 방송
멀티플레이·성소수자·PvP·시청자참여 등 '인기 태그'

트위치 구독자 140만명을 보유중인 버추얼 유튜버 아이언마우스(왼쪽)가 한국 버추얼 유튜버 대월향과 3D 아바타 합동 방송을 하고 있다. 사진=아이언마우스 유튜브 채널이미지 확대보기
트위치 구독자 140만명을 보유중인 버추얼 유튜버 아이언마우스(왼쪽)가 한국 버추얼 유튜버 대월향과 3D 아바타 합동 방송을 하고 있다. 사진=아이언마우스 유튜브 채널
트위치가 올해 플랫폼 내 누적 시청시간과 방송시간, 인기 태그 등을 종합한 '2022년 트위치 요약(TwitchRecap)' 보고서를 공개했다. 올해 가장 인기있었던 태그 톱5 안에 버추얼 유튜버 등이 포함됐다.

이번 '트위치 요약'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년 동안 스트리머가 자신의 방송을 설명하기 위해 활용한 고유 태그는 총 107만종이다. 이중 가장 인기가 많았던 태그는 '멀티플레이(Multiplayer)', '성소수자(LGBTQIA+)', '이용자 간 경쟁(PvP)', '시청자참여(PlayingWithViweres)', '버추얼 유튜버(VTuber)'다.
버추얼 유튜버는 실제 인간이 모션 캡처 기술을 활용, 자신의 표정이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모사하는 캐릭터를 내세워 1인미디어 활동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일본을 중심으로 서브컬처 팬들 사이에서 인기를 끄는 장르로, 국내에서도 트위치, 아프리카TV, 유튜브 등에서 어렵지 않게 버추얼 유튜버를 찾아볼 수 있다.

트위치 버추얼 유튜버를 상징하는 곳은 미국의 '브이쇼죠(V-Shojo)'다. 지난 2017년 8월 데뷔한 1세대 버추얼 유튜버 '아이언마우스'가 대표적인 예시로, 그녀는 트위치 내 버추얼 유튜버 중 가장 많은 구독자(20일 기준 140만명)를 보유하고 있다. 그녀 외에도 90만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한 '냐타샤 냐너스', '베이베' 등이 브이쇼죠 소속으로 활동하고 있다.

플랫폼 차원에서 버추얼 유튜버에 주목한 사례도 여럿 있었다. 트위치는 올 8월, 미국 식품생산기업 켈로그와 파트너십을 맺고 켈로그의 마스코트 '호랑이 토니'를 버추얼 유튜버로 데뷔시켰다. 유튜브는 이달 초 '가우르 구라', '모리 칼리오페' 등 유명 버추얼 유튜버들을 초청, 공식채널을 통해 '버추얼 유튜버의 대두'라는 20분 분량의 팟캐스트 방송 영상을 게재했다.

유튜브가 공식 채널에서 선보인 팟캐스트 '버추얼 유튜버의 대두' 썸네일. 왼쪽부터 버추얼 유튜버 '가우르 구라', '모리 칼리오페'와 유튜브 크리에이터 '맷팻' 매튜 패트릭. 사진=유튜브이미지 확대보기
유튜브가 공식 채널에서 선보인 팟캐스트 '버추얼 유튜버의 대두' 썸네일. 왼쪽부터 버추얼 유튜버 '가우르 구라', '모리 칼리오페'와 유튜브 크리에이터 '맷팻' 매튜 패트릭. 사진=유튜브

다만 트위치 내 버추얼 유튜버의 인기에 다소 '거품'이 끼어있다는 주장도 있다. 버추얼 유튜버 아바타를 쓰지 않고도 일부러 태그를 걸어놓는 일부 유명 크리에이터들의 존재 때문이다.

일례로 현재 트위치에서 가장 인기있는 스트리머 중 하나인 전직 프로게이머 'xQc' 펠릭스 랑젤은 자신이 서브컬처에 관심이 많다는 이유만으로 버추얼 유튜버 태그를 걸어놓고 몇차례 방송을 진행했다. 이 때문에 네티즌들에게 "버추얼 유튜버 인기에 편승하려는 술책"이라는 비난을 받았다.

스페인 미디어 매체 덱세르토에 따르면 일부 네티즌들은 이를 두고 트위치에 태그 활용을 제한할 것을 공개적으로 요청했으나, 트위치는 이에 대해 "태그를 체크하는 것은 크리에이터 개개인이 정할 정체성 문제로, 이에 플랫폼이 개입할 수는 없다"고 응답했다.

한편, 2022 트위치 요약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트위치의 글로벌 누적 방송시간은 8억시간, 총 누적 시청시간은 213억시간으로 방송당 평균 시청자 수는 26.6명으로 집계됐다.

방송의 장르를 표시하는 카테고리의 수는 22만개, 새로이 방송을 시작한 이용자의 수는 1117만명이었다. 채팅 메시지는 488억개, 가장 많이 이용된 이모티콘은 여성이 손으로 인사하는 이모티콘 'HeyGuys'로 총 14억회 사용됐다.


이원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wony92k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