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지멘스 '14억 달러 뇌물', 세계를 뒤흔든 부패스캔들 선정

공유
0


[글로벌-Biz 24] 지멘스 '14억 달러 뇌물', 세계를 뒤흔든 부패스캔들 선정

국제투명성기구, 나이지리아 독재자 부패·페루 전 대통령 횡령 등도 꼽아

center
독일 지멘스 뇌물 수수, 나이지라아 독재자 부패 등이 세계를 뒤흔든 부패스캔들로 꼽혔다. 사진=국제투명성기구 홈페이지.
1993년 창립돼 세계에서 반부패운동을 주도하고 있는 비정부기구(NGO)인 국제투명성기구(Transparency International)가 최근 세계를 뒤흔든 대표적인 부패 스캔들을 선정했다.

국제투명성기구는 과거엔 부패가 사업을 벌이는 데 피할 수 없는 대가 쯤으로 여겨졌지만 이제는 정치인의 권력남용 등을 모든 사람들이 비난하는 세계가 됐다며 부패를 적극적으로 드러낸 노력들의 결과로 평가했다.

국제투명성기구가 선정한 부패 스캔들 가운데 일부를 소개한다.

■ 독일 지멘스 뇌물 수수

2006년 독일의 가장 큰 기업 중 하나인 지멘스가 기업 뇌물 수수를 새로운 차원으로 만든 사건이다.

지멘스는 10년 동안 전 세계 정부 공무원에게 14억 달러에 이르는 뇌물을 제공했다. 의사결정권을 갖고 있는 이들 관료의 부패로 이들이 속한 국가의 국민들은 도로와 발전소 등에 고비용을 지불해야 했다.

미국과 독일 등은 조사에 착수해 16억 달러 규모의 역사에 남을 제재를 단행했다.

■ 나이지리아 독재자 부패

육군 장교 출신의 독재자 사니 아바차(Sani Abacha) 전 나이지리아 대통령 부패 혐의의 범위와 심각성은 그의 사망 후에 드러났다. 1993~1998년 재임기간 동안 30억~50억 달러의 공금을 사용했다.

미국 법무부는 2014년 그와 그의 공모자들이 전 세계에 숨긴 불법자금 4억5800만 달러 이상을 동결했다고 발표했다.
나이지리아 정부는 수년간 돈을 회수하기 위해 싸우고 있지만 아바차 전 대통령 가족과 연루된 업체들이 법적으로 이를 가로막는 활동을 벌이고 있다.

다행히 영국의 조세피난처가 최근 도이체방크 계좌에 은닉된 2억6800만 달러를 나이지리아로 환원할 자산 회수 펀드에 넣었다고 발표했다.

■ 후지모리 페루 전 대통령 횡령

알베르토 후지모리 전 페루 대통령은 정치인과 판사, 언론매체에 뇌물을 주기 위해 국가 정보기관 예산의 75% 이상을 사용했다.

그는 재임 기간 중 대중에게 깨끗한 정치인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줬지만 게릴라들을 살해한다는 명목으로 살인부대를 운영했고 공금 6억 달러를 횡령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충격을 줬다.

궁지에 몰린 그는 2000년 모국인 일본으로 피신했지만 페루 법원으로부터 살인부대가 자행한 살인과 부정부패, 납치, 인권 유린 등의 혐의로 징역 30년형을 선고 받고 감옥에 갇히는 신세가 됐다.

■ 튀니지 전 대통령 일가의 산업 독점

지난 1987~2011년 집권한 벤 알리 튀니지 전 대통령은 기업이 특정 부문에 투자 및 거래를 할 때 정부 승인을 얻도록하는 법을 제정했다. 이를 통해 통신, 운송, 부동산 등 220개 사업을 자신의 가족이 독점할 수 있었다. 이들 기업은 2010년 튀니지 경제적 생산량의 3%, 민간 부분 이익의 21%를 차지했고 대통령 가족은 130억 달러를 벌었다.

벤 알리 전 대통령은 2011년에 튀니지를 떠났고 그의 자산은 경매처리 됐다.

■ 우크라이나 전 대통령의 페이퍼 컴퍼니

빅토르 야누코비치 전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가족은 2014년 시민 봉기로 러시아로 피신했다.

그는 재임 중 비엔나와 런던, 리히텐슈타인 등 여러 곳에 다양한 명목뿐인 페이퍼 컴퍼니들을 만들어 자신의 개입을 숨기고 개인적인 이익을 위해 우크라이나 공금을 빼돌렸다.

스웨덴 공영방송 SVT는 얼마 전 이 회사들이 스웨덴 은행 계좌를 통해 2011년 370만 달러 뇌물을 받았고 2007년과 2014년에도 총 1800만 달러의 거래를 했다고 보도했다.

야누코비치 전 대통령과 그의 동료들이 빼돌린 우크라이나 국가 자산은 400억 달러로 추정되지만 우크라이나 정부는 단지 15억 달러만 회수했다.


김환용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khy031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