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日 데쌍트, 한국 의존 벗어나기 위해 중국 사업 확대

공유
0

[글로벌-Biz 24] 日 데쌍트, 한국 의존 벗어나기 위해 중국 사업 확대

중국 시장 매출 2021년까지 2018년도 대비 2배 이상 확대 목표

데상트가 한국 시장에 대한 의존에서 벗어나, 중국을 최대의 시장으로 확대하기 위해 몸부림 치고 있다. 자료=데상트이미지 확대보기
데상트가 한국 시장에 대한 의존에서 벗어나, 중국을 최대의 시장으로 확대하기 위해 몸부림 치고 있다. 자료=데상트
한국에서 대표적인 스포츠 브랜드로 자리매김한 '데상트(Descente)'는 얼핏 이름만으로 유추했을 때 프랑스 기업으로 착각할 수 있다. 그러나 데상트는 1935년 일본에서 설립된 정통 일본 기업이다. 경쟁 브랜드에 비해 상당히 비싼 가격대이지만 학생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아 한국 시장에 제대로 정착한 상태다. 그만큼 한국 시장에 대한 데상트의 의존과 열정도 남달랐다. 그런데, 최근 이러한 데상트가 한국 시장에 대한 의존에서 벗어나, 중국을 최대의 시장으로 확대하기 위해 몸부림 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토추상사가 적대적 TOB(주식 공개 매수)에 따라 최대 주주가 된 스포츠용품 대기업 데상트는 28일(현지 시간) 레이와(令和) 3년(2021년)까지의 3개년 중기 경영 계획을 발표했다. 당초 5월에 발표할 예정이었지만, 이토추 출신의 오제키 슈이치(小関秀一, 63)가 6월 사장에 취임하면서 일부 전략을 수정함에 따라 시기가 늦어진 것으로 보인다.
중기경영 계획의 핵심은, 데상트가 주력하고 있던 한국 사업을 중국 사업으로 전환하고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이토추 주도의 경영 전략이 짙게 배어 있다. 데상트는 29일 오전 오사카 시내에서 설명회를 열고, 오제키 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신 중기 경영 계획에 대한 설명회를 가질 예정이다. 오제키의 사장 취임 후 첫 공식 회견이다.

사전 발표된 계획에서는, 도매를 소매 기반으로 환산한 중국에서의 매출 목표를 2021년까지 2018년도 대비 2배 이상으로 늘릴 방침이 명기됐다. 또한, 중국 시장에 대해 "가까운 장래에 일본과 한국을 뛰어넘는 매출을 올려, 당사의 최대 시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일본과 한국에서는 목표 자체를 동결시키는 것으로, 주력 시장의 지위를 벗어났음을 간접적으로 시사했다.

한편, 창업가 출신의 전 사장 이시모토 마사토시(56)의 재임 당시 책정되어 데상트 중기 경영 계획에서 빠지지 않았던 3쪽 분량의 "창업의 정신 및 기업 이념"은 이번 계획에서 항목 자체가 빠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신임 오제키 사장이 취임하면서 과거의 경영 전략을 버리고, 이토추의 의도대로 데상트가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토추는 올해 3월 데상트 주식의 지분율을 30%에서 40%로 끌어 올린 뒤 데상트의 경영권을 주무르기 시작했다. 당시 이토추가 데상트의 지분율을 높인 가장 중요한 이유에, 한국 사업에 의존하는 데쌍트의 경영 방침을 불안시하여 중국 사업의 강화를 재촉한 경위가 있는데, 이번 중기 경영 계획에도 그대로 반영되었다. 또 최근 한일 관계의 악화도 데상트 중기 경영 계획이 중국으로 전환되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는 게 업계 전문가들의 반응이다.


김길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