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쿠팡, ‘2019 쿠팡 미니기업 성장 리포트-쿠팡과 함께하는 작지만 강한기업들’ 발행

공유
0


쿠팡, ‘2019 쿠팡 미니기업 성장 리포트-쿠팡과 함께하는 작지만 강한기업들’ 발행

쿠팡 파트너사 중 연 매출 30억 이하 규모 미니기업 사회경제적 가치 조사
올해 초부터 KPMG삼정회계법인과 공동 분석...국내 첫 협력사 성장 분석리포트
지역 미니기업이 서울보다 3배 더 크게 성장



center
쿠팡은 자사와 함께하는 미니기업을 분석한 ‘2019 쿠팡 미니기업 성장 리포트-쿠팡과 함께하는 작지만 강한기업들’을 발행했다. 사진=쿠팡


쿠팡은 자사와 함께하는 미니기업을 분석한 ‘2019 쿠팡 미니기업 성장 리포트-쿠팡과 함께하는 작지만 강한기업들’을 발행했다고 19일 밝혔다.

실제 기업과 파트너사가 서로에게 미치는 영향과 가치를 심도 깊게 분석한 사례는 국내 기업 중 쿠팡이 처음이다. 특히 연 매출 30억 원 이하의 소기업·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체계적인 분석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리미니기업은 쿠팡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파트너사 중 연 매출 30억 원 이하 규모의 작은 기업을 의미한다. 리포트는 쿠팡과 함께하는 미니기업들의 현황과 사회경제적 가치를 조사하고 분석한 것이다. 성장과 지역경제 기여도, 일자리 창출 효과 등 쿠팡과 미니기업이 함께 만들어가는 상승효과를 다양한 데이터와 같이 볼 수 있다.

쿠팡은 올해 초부터 쿠팡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는 미니기업에 대해 연구하고, KPMG삼정회계법인과 함께 다양한 산업 데이터를 조사해 이를 바탕으로 미니기업의 성공 비결을 분석했다.

리포트 조사 결과 미니기업 수는 매년 1만 개 이상 늘고 있고, 현재는 5만 개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쿠팡 미니기업의 지난해 성장률은 81%로 쿠팡의 성장세 65%는 물론 한국 이커머스 산업 성장률 18%를 뛰어 넘는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었다. 또 이들이 지난해 쿠팡에서만 벌어들인 금액은 2조6541억 원으로 큰 규모다.

쿠팡 미니기업 중 60%가량이 지방에 있다. 지방 미니기업은 서울보다 3배 더 큰 폭으로 성장했다. 실제 강원 횡성군에 있는 미니기업의 쿠팡 내 매출 성장률은 서울보다 30배 더 높았다. 세종시에 있는 미니기업들은 전국 평균보다 3배 더 많은 상품 가짓수를 갖추고 있었다. 미니기업의 건강한 성장은 일자리에도 도움을 줬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쿠팡과 거래하는 미니기업들을 통해 생겨난 일자리는 약 3만2100명으로 추산된다. 이는 작년 국내 10대 기업의 하반기 채용규모를 뛰어넘는 규모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분석과 함께 로켓배송과 마켓플레이스 판매를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미니기업들의 성공 이야기도 담았다.

김정남 KPMG삼정회계법인 이사는 “고객만족을 위해 쿠팡이 만든 최적화된 판매환경이 미니기업의 성장을 이끌고, 미니기업의 성장이 쿠팡의 성장을 견인하는 선순환이 지속되고 있다"며 “지금보다 더 많은 미니기업들이 쿠팡을 성장의 무대로 삼아 공정한 경쟁 환경에서 마음껏 역량을 펼치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수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chsj9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