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속보] 중국, 미국산 대두 대량 구매…미중 무역협상 타결 청신호

공유
32


[속보] 중국, 미국산 대두 대량 구매…미중 무역협상 타결 청신호

center
중국이 미국산 대두를 대량 구매하기 시작했다. 미중 무역협상 타결에 청신호가 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이 미국산 대두를 대량으로 사들이기 시작했다 .

뉴욕증시 소식통들은 24일 중국의 국유기업인 중량(中糧·코프코) 그룹과 국영 식량 비축관리그룹인 중추량(中儲粮·시노그레인) 그룹 등이 이날 미국산 대두를 120만t 이상 수입했다고 전했다.

이에 앞서 중국 정부는 기업들이 미국산 대두를 수입할 때 추가 관세를 면제해 주겠다고 밝혔다, 200만∼300만 톤(t)의 미국산 대두에 대해 추가 관세가 이미 면제된 상태이다.

이번 조치는 지난 주말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미중 차관급 무역 협상 직후에 나온 것이다. 중국의 미국산 대두 대량 수입은 또 다음 달 둘째주 워싱턴에서 열릴 제13차 미중 고위급 무역 협상에도 청신호가 되고 있다. 미국 뉴욕증시 다우지수도 환호하고 있다.

중국은 대두 이외에도 사료용 유청, 농약, 윤활유 등 16가지 미국산 품목을 지난해 7월 부과한 25% 추가 관세 대상에서 제외했다.

미국도 25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폭탄 부과 시기를 당초 10월 1일에서 10월 15일로 연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들 제품에 대한 관세를 당초 10월 1일부터 현행 25%에서 30%로 인상한다고 밝혔으나 최근 미국 무역협상이 호전되면서 관세 부과 시점을 연기했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주필/ 경제학 박사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