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뉴 삼성’ 재촉하는 이재용, ‘안정과 변화’ 택했다

공유
0

‘뉴 삼성’ 재촉하는 이재용, ‘안정과 변화’ 택했다

이재용 사법리스크·대외 불확실성 속 삼성 정기 인사 단행
김기남-김현석-고동진’ 유임…조직 안정 바탕으로 한 변화
50대 사장 깜짝 발탁, 세대교체 서막 올라…조직개편 주목
부사장 14명·전무42명·상무 88명 등 총 162명 승진
세대교체 통한 ‘뉴 삼성’ 가속화…인사 기조 ‘변화·혁신’

(왼쪽부터)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 김현석 사장, 고동진 사장이미지 확대보기
(왼쪽부터)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 김현석 사장, 고동진 사장

한 달 반 가량 늦어진 삼성전자의 20일 사장단 인사는 ‘안정 속 변화’로 요약된다.

삼성전자는 이재용(52) 부회장의 국정농단 관련 파기환송심과 노조 와해 혐의로 '삼성 2인자’로 꼽히는 이상훈 이사회 의장이 구속되는 등 조직 내부가 어수선한 상황이다. 여기에 글로벌 반도체 업황 부진 등이 겹쳐 사장단 인사가 기약 없이 늦어졌다. 이에 따라 20일 인사는 ‘안정’과 ‘변화’의 고리로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와 함께 50대 초반 임원에게 사업부장(사장)을 맡긴 것은 삼성전자가 미래성장을 이끌기 위한 의지가 확고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삼성은 제4차산업혁명 시대에 걸맞는 대대적인 변화를 이끌어 그룹 전체를 쇄신하는 '뉴(New) 삼성'을 일궈낼 방침이다.

◇ 삼성 인사, ‘김기남-김현석-고동진’ 체제 유지…왜?


삼성전자가 지난 20일 발표한 2020년 정기 사장단 인사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김기남-김현석-고동진’ 3각 체제 유지다. 다만 김기남 부회장은 종합기술원장 겸직이 해제됐고 김현석 사장 역시 생활가전사업부장을 내려놓았다. 고동진 사장만 IT·모바일(IM)부문장을 유지했을 뿐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2017년 10월 인사에서 김기남 디바이스솔루션(DS)부문장·김현석 소비자가전(CE)부문장·고동진 IM부문장 등 트로이카 경영체제를 마련했다. 이 부회장이 장고 끝에 발표한 정기 인사에서 위촉업무만 바꿨을 뿐 이들을 유임시킨 배경에는 사법리스크 등으로 위축된 회사 분위기와 대내외 경영환경 악화, 삼성의 조직 혁신 기조 등이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삼성전자는 구심축으로 조직 안정을 꾀하고 급격한 세대교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잡음 차단과 교통정리에 나설 수 있는 '맏형 역할자'가 필요하다. 과거 '그룹 컨트롤타워' 역할을 했던 미래전략실(미전실)이 해체된 만큼 이들 '3인방'이 내부 조율자 역할을 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또한 이 부회장을 대신한 주도권 경영에 나서면서 경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인사라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그동안 대규모 투자 등이 총수 오너 판단에 따라 결정됐다면 앞으로는 각 부문별로 주도적 경영 권한을 부여해 경영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게 이 부회장의 인사 의도라는 것이다.
이는 삼성측이 ‘김기남-김현석-고동진’ 유임과 관련해 “DS·CE·IM 부문과 사업부간 시너지 창출은 물론 전사 차원의 신사업·신기술 등 미래 먹거리 발굴과 후진 양성에 더욱 전념하기를 기대한다”는 설명과 궤를 같이 한다.

이들 유임에는 김지형 전(前) 대법관 중심의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준법감시위)'와 대등한 관계 유지와 견제도 고려됐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준법감시위가 부패행위 뿐 아니라 ‘경영’과 ‘승계’ 문제까지 감시하겠다고 밝혀 자칫 순수한 경영 활동까지도 준법감시위 간섭에 제동이 걸릴 수 있다는 우려 섞인 시각이 적지 않았다. 이에 따라 ‘김기남-김현석-고동진’ 3각 체제가 준법감시위와 수평적 관계를 유지하고 적절한 대응에 나설 수 있다는 점도 반영됐을 것으로 업계는 풀이한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 2017년 삼성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던 이인용 삼성전자 사회공헌 고문이 CR(대외협력)담당 사장으로 복귀한 점도 준법감시위 가동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다. 지난 2013년부터 삼성 미전실 커뮤니케이션팀장(사장)을 맡았던 이 사장은 이 부회장과 서울대 동양사학과 선후배로 그룹 내에서 이 부회장과 직접 소통이 가능한 몇 안되는 인물이다.

재계 관계자는 “‘김기남-김현석-고동진’ 트로이카 유임은 삼성의 복합적인 포석이 담겨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무엇보다 이들은 내부에서 안정과 균형 역할을 맡게 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50대 전진 배치 한 이재용 ‘뉴 삼성’ …임원 인사도 ‘변화’ 기조 뚜렷


이번 사장단 인사는 50대를 전진 배치해 조직에 변화를 줬다. 삼성의 세대교체 서막을 올리는 인사라는 점에서 향후 조직 개편 과정에서 큰 폭의 변화가 예고된다.

변화의 물꼬를 튼 인물은 노태문 사장이다. 노 사장은 올해 52세로 2018년 부사장에 오른 지 1년만인 지난해 사장으로 승진했고 올해 삼성 스마트폰 사업을 총괄하는 수장을 맡게 됐다. 그는 연세대 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포스텍에서 전자전기공학 석·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삼성 스마트폰 '갤럭시 시리즈' 개발을 이끌어 왔다.

세대교체 바람은 사장단 인사에서도 두드러진다. 전경훈 IM 네트워크사업부장(사장)은 삼성전자에서 5세대(5G) 통신장비 시장 확대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또한 황성우(58) 종합기술원 부원장 겸 부사장은 종합기술원장 겸 사장으로 승진했다.

과거 삼성 미전실 후신 격인 삼성전자 ‘사업지원 태스크포스(TF)’의 최윤호 경영지원실장 사장은 57세이며 삼성SDS 사업운영총괄에서 경영지원실장 사장으로 오른 박학규 부사장은 56세다.

21일 단행한 삼성전자 임원인사도 변화와 세대교체 기조를 반영했다. 승진 규모가 늘었을 뿐 아니라 미래 젊은 리더들을 부사장으로 신규 선임해 차세대 최고경영자(CEO) 후보군을 확대했다. 삼성전자는 부사장 14명, 전무 42명, 상무 88명, 펠로우 3명, 마스터 15명 등 총 162명을 승진시켰다. 총 승진자 규모는 지난 2018년말 단행된 인사(158명)에 비해 증가했다.

이는 삼성전자가 '성과주의 원칙'에 따라 연령이나 연차에 상관없이 성과와 역량을 보유한 인재들에 대해 발탁인사를 과감히 확대했다는 점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재계 관계자는 "이 부회장의 ‘안정 속 변화’를 바탕으로 한 경영 기조 속에서 조만간 이뤄질 조직개편과 보직인사가 같은 기조로 유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민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nc071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