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제품군 활용 논문 100편 돌파

글로벌이코노믹

제약∙바이오

공유
0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제품군 활용 논문 100편 돌파

전 세계 영상의학·종양학 AI기업 중 최다

루닛은 루닛 인사이트 제품군 활용 논문이 100편을 돌파했다고 20일 밝혔다. 그래프=루닛이미지 확대보기
루닛은 루닛 인사이트 제품군 활용 논문이 100편을 돌파했다고 20일 밝혔다. 그래프=루닛
루닛은 인공지능(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제품군을 활용한 연구논문 등재 건수가 100편을 돌파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는 학회 등에서 발표한 연구초록은 제외하고 동료평가 과정을 거쳐 저명 글로벌 학술지에 실린 논문만 고려한 것으로 전 세계 영상의학 및 종양학 분야 의료AI 기업 중 가장 많은 논문 등재 실적이다.
지난 2018년 첫 논문 등재를 시작으로 매년 꾸준히 연구 결과를 내온 루닛은 흉부 엑스레이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CXR'을 활용한 연구 55편을 글로벌 저널에 소개했다. 또한 유방촬영술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MMG'와 3차원(3D) 유방단층촬영술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DBT' 활용 연구도 45편 실려 올해 4월말 기준으로 총 100편의 논문 등재를 기록했다.

전체 100편 중 25편, 'IF 10' 이상 권위 있는 학술지 게재


질적으로 주목할 만한 연구가 많았다. 루닛은 란셋 디지털 헬스, 자마 온콜로지, 래디올로지 등 글로벌 논문 피인용지수(IF)가 최상위권에 이르는 글로벌 의학 저널에 연구 논문을 지속 발표했다. 특히 전체 100편 중 25편의 논문은 IF 10 이상의 권위 있는 학술지에 게재됐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글로벌 의학 저널을 통한 임상 근거가 탄탄하게 쌓이면 규제기관 승인 절차, 신규 세일즈 등에 있어서도 자연스레 큰 이점을 얻게 된다"며 "진단 정확도 향상과 의료진 업무 부담 경감 등을 통해 환자와 의료진 모두에게 가치를 제공하고자 했던 노력이 이번 논문 등재 100편 달성으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한편 루닛은 폐 질환 검출을 위한 딥러닝 기반 알고리즘 개발을 비롯해, 유방암 검진 관련 전향적 다기관 연구 등 기술 개발부터 임상적 효과성 검증, 다양한 의료 환경에서의 활용 방안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연구 업적을 쌓아가고 있다. 이 외에도 루닛은 AI 바이오마커 플랫폼 '루닛 스코프' 연구논문 25편을 글로벌 학술지에 게재하는 등 상용화된 모든 제품에서 총 125편의 논문을 게재함으로써 글로벌 의료AI 산업을 이끄는 선도 기업의 역할을 공고히 하고 있다.


이재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iscezyr@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