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신한카드 ‘더모아’ 꼼수결제 막힌다…”포인트도 회수”

공유
0

신한카드 ‘더모아’ 꼼수결제 막힌다…”포인트도 회수”

신한 더모아 카드. 사진=신한카드 제공
신한 더모아 카드. 사진=신한카드 제공
신한카드가 포인트 부정 적립 논란이 있는 ‘더모아카드’의 비정상 거래 건에 대해 지급한 포인트를 회수하기로 결정했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카드는 더모아카드 포인트 적립과 관련한 약관 변경사항을 홈페이지에 공지하고 고객 안내에 나섰다.
신한 더모아카드는 5000원 이상 결제하면 1000원 단위 미만 금액을 모두 포인트로 적립해주는 카드다. 그러나 일부 카드 회원들이 이를 악용해 5999원 거래를 반복하는 방법으로 포인트를 적립해 논란이 됐다. 일부 소매점은 도매업자로부터 물품을 공급받을 때 분할결제를 반복해 한달에 수백만원씩 이득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문제 때문에 신한카드는 ‘더모아 카드’로 인해 지난 3년간 누적 1000억원대 손실을 본 것으로 알려졌다.

새로 고시된 약관에 따르면 신한카드는 “포인트 지급 후 포인트 적립 대상 제외 거래(상품권·선불전자지급수단 구매 및 충전금액 등)에 해당하는 사실이 확인되는 경우에는 민법 제741조에 근거해 기지급된 포인트를 회수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특정 가맹점에서 물품이나 용역의 가격으로 단정하기 어려운 금액(5999원 등) 결제가 상당 기간 반복되는 경우 ▷오픈마켓·소셜커머스 판매자가 허위의 상품을 게시하고 회원이 해당 상품을 결제한 경우 ▷허위매출로 의심되는 거래 등을 비정상거래 사례로 꼽았다.

신한카드는 지난해 12월 약국과 제약몰에서 물품이나 용역 없이 신용카드로 거래한 것처럼 꾸민 것으로 의심되는 약사 등 고객 890명에 대해 카드를 정지한 바 있다.


김다정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2426w@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