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도이체방크, 中 부동산 기업 스마오에 청산 소송 준비

공유
0

도이체방크, 中 부동산 기업 스마오에 청산 소송 준비

부동산 위기 우려...외국 금융기관의 이례적인 법적 조치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사진=뉴시스
도이체방크가 중국 부동산 개발 회사인 스마오에 대해 청산 소송을 준비중이다.

로이터통신은 도이체방크가 중국의 부동산 개발 회사인 스마오에 대해 청산 소송을 준비하고 있다고 1일 보도했다. 이달 중으로 홍콩 법원에 소장을 제출할 예정인 도이체방크는 스마오의 채무 불이행 사태에 대응해 법적 조치를 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내 채무 불이행 사례가 증가하고 부동산 위기가 깊어지는 상황에서 나온 외국 금융사의 이번 조치는 이례적이다.
상하이에 본사를 둔 스마오는 2022년 7월, 10억 달러 규모의 역외 채권 원금과 이자 지급에 실패하며 채무불이행 상태에 빠졌다. 이후 전체 역외 채권 117억 달러가 채무 불이행으로 간주되며 스마오와 채권자 간의 역외 채무 구조조정 협상이 시작됐다. 스마오는 지난해 12월 일부 부채를 최대 9년 만기의 신규 대출로 전환해 해외 부채를 최대 70억 달러까지 줄이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으나 아직 채권자들과의 최종 합의에는 도달하지 못했다.

도이체방크는 스마오의 채무 재조정 조건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판단, 청산 소송 준비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진다. 중국 정부가 부동산 부문의 회복을 위해 다양한 지원책을 내놓고 있는 가운데 이번 조치는 부동산 개발 업체들의 불투명한 미래에 대한 주택 구매자들의 우려를 한층 더 가중시킬 수 있다.

홍콩을 포함한 역외 법원에 접수된 중국 개발업체에 대한 청산 소송은 로이터 집계 기준 최소 10건에 달한다. 앞서 헝다(에버그란데)는 현지 채권자에 의한 청산 소송 후 홍콩 법원으로부터 청산 명령을 받았고, 비구이위안(컨트리가든) 역시 최근 청산 소송에 직면했다.


이성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lsk110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