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아마존, 오픈AI 경쟁업체 앤트로픽에 27억5000만 달러 추가 투자

공유
0

아마존, 오픈AI 경쟁업체 앤트로픽에 27억5000만 달러 추가 투자

아마존이 AI 스타트업에 3조7000억 원을 추가로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사진=본사 자료이미지 확대보기
아마존이 AI 스타트업에 3조7000억 원을 추가로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사진=본사 자료
아마존닷컴은 27일(현지시각) 인공지능 스타트업인 앤트로픽(Anthropic)에 추가로 27억5000만 달러(약 3조7150억 원)를 투자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지난해 이 두 회사 간의 파트너십을 확대하기 위해 맺은 계약은 사실상 완료됐다.

이번 투자로 아마존의 앤트로픽에 대한 총 투자금은 40억 달러로 증가했다. 아마존은 이달 말까지 이번 거래의 일환으로 추가 자금을 컨버터블 노트 형태로 제공할 예정이다.이번 협약의 일환으로 앤트로픽은 아마존 웹 서비스 데이터 센터를 사용하여 운영을 진행하고, 아마존의 맞춤형 컴퓨터 칩을 사용하기로 합의했다.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앤트로픽은 또 다른 긴밀한 파트너인 알파벳의 구글 칩을 사용하기로 약속했다. 앤트로픽은 지난해 5월 스파크 캐피탈이 주도한 45억 달러의 자금 조달 라운드에서 구글을 비롯한 여러 기술 대기업들의 참여를 이끌어냈다.

구글과 아마존 웹 서비스는 둘 다 앤트로픽의 클라우드 컴퓨팅 파트너다. 앤트로픽은 2021년 오픈AI의 전 직원들인 다니엘라 아모데이와 그녀의 동생이자 최고 경영자인 다리오 등이 설립한 회사다. 이후 오픈AI의 가장 강력한 경쟁업체 중 하나로 떠오르게 되어 수십억 달러의 자금을 모았다.

앤트로픽은 클로드라는 챗봇을 제공하며, 안전하고 책임감 있게 인공지능을 개발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이달 초에는 복잡한 지시를 수행하는 데 더 효과적인 챗봇을 위한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소개했다. 인간의 대화를 모방할 수 있는 챗봇은 실리콘밸리 기업들의 주요 관심사가 되어 투자 열기를 가속화시키고 있다.

챗봇 자체는 새로운 기술이 아니지만 클로드와 경쟁 업체의 봇을 구동하는 기술은 대규모 언어 모델로 불리는 보다 강력한 도구이다.


성일만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exan509@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