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일·필리핀 3국 정상, 中 군사 팽창주의 대응 협의

공유
0

미·일·필리핀 3국 정상, 中 군사 팽창주의 대응 협의

미, 소(小) 다자 협의체 결성, 對中 포위망 구축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오른쪽),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필리핀 대통령(가운데)이 11일(현지 시간) 백악관에서 첫 3국 정상회담을 했다. 사진=CNN이미지 확대보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오른쪽),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필리핀 대통령(가운데)이 11일(현지 시간) 백악관에서 첫 3국 정상회담을 했다. 사진=CNN
미국과 일본, 필리핀은 11일(현지 시간) 워싱턴DC에서 첫 3국 정상회담을 개최해 중국의 팽창주의 군사 전략에 대한 공동 대응 방안 등을 협의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필리핀 대통령은 이날 오후 백악관에서 회담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회의 시작에 앞서 기자들에게 "남중국해에서 필리핀의 항공기, 선박, 군대에 대한 어떤 공격에 우리의 (미-필리핀) 상호방위조약을 발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마르코스 대통령은 "우리는 평화롭고 안정적이고, 번영하는 인도-태평양에 대한 비전과 지향을 공유하는 친구이자 동반자"라고 화답했다. 기시다 총리는 "인도·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확보하기 위해 3국 간 협력을 더욱 강화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미국은 중국 견제를 위해 ‘소(小) 다자 협의체’를 속속 구축하고 있다. 미국은 지난해 8월 미국 대통령 별장인 캠프데이비드에서 한·미·일 3국 정상회의를 개최했고, 이번에는 한국 대신에 필리핀의 대통령을 초청해 미·일·필리핀 3정상회담을 열었다. 미국은 또 오커스(AUKUS, 미국·영국·호주 안보 협의체)와 쿼드(Quad, 미국·일본·호주·인도 안보 협의체)를 결성해 중국에 대한 포위망을 강화했다.

미국, 일본, 필리핀 3국은 필리핀의 수비크 만, 클라크, 마닐라, 바탕가스를 연결하는 항만, 철도, 청정에너지, 반도체 공급망 등 주요 기반 시설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는 '글로벌 인프라 파트너십(PGI) 루손 회랑' 구상에도 합의했다.


국기연 글로벌이코노믹 워싱턴 특파원 ku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