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日 지방은행 지주회사 지모토HD, 주주 배당 시작...정부 관리 벗어나

글로벌이코노믹

日 지방은행 지주회사 지모토HD, 주주 배당 시작...정부 관리 벗어나

지모토HD가 사실상의 일본 정부 관리 체제에서 벗어났다. 사진=지모토HD홈페이지 갈무리이미지 확대보기
지모토HD가 사실상의 일본 정부 관리 체제에서 벗어났다. 사진=지모토HD홈페이지 갈무리

일본 지방은행 지주회사인 지모토홀딩스(HD)가 실적 부진으로 인한 국가 관리에서 벗어났다.

지지통신 등 일본 현지 외신이 보도한 바에 따르면 19일 센다이은행과 키라야카 은행 등 지방은행을 산하에 두고 있는 지모토HD는 주주총회를 개최하고 일본 정부가 보유한 우선주 배당 재개 안건을 통과시켰다.

이로 인해 지모토HD는 일본 정부가 관리하고 있던 체제에서 벗어나게 됐다.

지모토HD는 지난해 키라야카 은행의 경영 악화로 연결 순손익에서 2년 연속 적자를 기록했다. 이로 인해 같은 해 6월 주주총회에서 배당 중단을 결정함에 따라 공적 자금 투입이 진행되었고 일본 정부가 보유한 우선주에 전체의 63%에 해당하는 의결권이 발생시키는 안건이 통과되며 그룹이 실질적인 정부 관리 하에 들어갔다.

이후 지난해 9월 지모토HD는 임시 주주총회에서 경영악화로 인한 경영진을 개편하고 수익력 개선에 힘써왔다.

이로 인해 2025년 3월 지모토HD의 연결 순손익이 흑자로 전환됐다. 이에 따라 이번 주주총회에서 배당 재개 방침을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지통신은 “이후 동일본 대지진과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투입된 780억 엔에 달하는 공적 자금을 계획대로 상환할 수 있을지가 핵심 과제”라고 전했다.


이용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iscrait@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