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카카오모빌리티 '핸들' 1년 더 쥐는 류긍선 대표

공유
0

카카오모빌리티 '핸들' 1년 더 쥐는 류긍선 대표

주총서 1년 연임안 가결
서비스 개편 등 빠르게 진행

카카오모빌리티 제7기 주주총회에서 류긍선 대표의 연임안이 가결됐다. 이로써 류 대표가 카카오모빌리티 대표직을 1년 더 수행, 산적한 현안들을 연속성 있게 풀어가게 됐다. 사진=카카오모빌리티이미지 확대보기
카카오모빌리티 제7기 주주총회에서 류긍선 대표의 연임안이 가결됐다. 이로써 류 대표가 카카오모빌리티 대표직을 1년 더 수행, 산적한 현안들을 연속성 있게 풀어가게 됐다. 사진=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모빌리티 핸들을 쥔 류긍선 대표가 1년 더 카카오모빌리티의 대표직을 수행하게 됐다.

카카오모빌리티는 27일 제7기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하고 류긍선 대표의 1년 연임안이 가결됐다고 밝혔다. 이날 주주총회에서는 류 대표의 연임 건과 재무제표 승인, 그리고 이사 보수 한도 승인 등 3개의 안건이 상정됐고 원안대로 가결됐다.
관심이 쏠렸던 류 대표의 거취에 대해 카카오모빌리티 측은 "지난해 말 택시 업계와 약속한 서비스 개편과 규제 이슈 대응 등 시급한 당면 과제를 연속성 있게 풀어나가기 위해서는 류 대표의 연임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앞서 금감원은 2020년부터 매출을 위법하게 부풀린 분식회계 혐의로 카카오모빌리티 법인·개인에 약 90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하며 류 대표의 해임을 권고했다.

그러나 카카오모빌리티는 류 대표가 2020년 3월부터 단독대표를 역임해 왔으며 어려운 대내외 환경 속에서도 회사의 중장기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산업 내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협력에 힘써왔다고 평가했다. 특히 미래 모빌리티 기술 투자, 글로벌 진출을 위해 힘써온 점 등을 고려했을 때 류 대표가 연임하며 현안을 해결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판단했다.

연임 확정 이후 류 대표는 "회사를 둘러싼 여러 우려의 목소리를 무겁게 받아들인다"면서 "경영 쇄신을 통해 지속 가능한 상생 경영 체계를 마련하고, 사회적 신뢰를 회복하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순액법에 따라 2023년 재무제표를 작성해 승인을 받았다. 회계 정보 이용자들의 혼선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직전 3개년(2020~2022년)에 대한 재무제표에도 순액법을 적용해 다시 공시했다.


이상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angho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