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2024.03.19 (화)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비즈

독일

현지시간 2024년 03월 19일

0 0 : 0 0 : 0 0

여행∙생활

■ 환전 - 통화체계
화폐단위는 유로(Euro)로 통화기호는 €, 약칭은 EUR이다. 1 유로는 100센트(Cent)이며 주화로는 1, 2, 5, 10, 50 센트(Cent) 및 1, 2유로가 있다. 지폐로는 5, 10, 20, 50, 100, 200, 500유로 지폐가 사용되고 있다. 200유로 및 500유로 지폐는 대부분 상점에서 잘 받지 않으며, 유럽중앙은행(ECB)은 2019년 4월부터 500유로 지폐가 테러지원, 마약거래 및 자금세탁에 자주 악용이 된다는 이유로 신규 500유로 지폐를 발행하지 않는다. 기존 500유로 지폐는 사용 가능하다. 독일은 2002년 1월 1일부터 유로화를 공용 화폐로 전면 도입 및 사용하고 있으며, 독일 마르크화는 2002년 2월 28일까지 지불 수단으로 사용됐었다.
■ 환전 - 환전방법
독일은 미국 달러가 통용되지 않으며 한화와의 환전은 어렵다. 환전 수수료도 비싼 편이라 입국 전 유로화를 준비하는 것을 추천한다. 한국 은행 또는 공항에서 원화를 환전해 오는 것이 유리하며, 달러화는 공항, 기차역, 호텔, 은행 등의 공식적인 환전소(Wechselstube)에서 수시 가능하다. 신용카드로 ATM에서 현금을 인출하는 것이 수수료 면에서는 가장 저렴하다. 2021년 9월 17일 기준 1유로당 원화 평균 환율은 약 1,385.10원이고, 1유로당 달러 환율은 약 1.17달러이다. 유럽의 다른 국가 통화로 유로화를 바꿀 경우에도 독일보다는 해당국에서 환전하는 편이 더 유리하다.
■ 환전 - 신용카드 이용
독일의 신용카드 사용은 보편화되지 못한 상태이나 점점 더 많아지는 편으로, 인터넷 결제의 경우에는 많이 이용된다. 고급 호텔, 고급 식당, 쇼핑센터나 주유소 등에서는 사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일반 상점, 슈퍼마켓, 시장, 일반식당 등에서는 신용카드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도 많다. 특히 도시 지역을 떠나면 그럴 확률이 높아진다. 독일인들은 대부분 현금이나 체크카드(EC-Card) 사용을 선호한다. 신용카드 사용이 가능하다면, 환전한 현지화가 부족할 경우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환율 면에서 유리하다.
■ 교통 - 교통상황
독일과 같이 인구의 분포가 고르게 퍼져 있어 어느 한 도시에 인구가 집중돼 있지 않고, 교통정체 또한 그다지 심하지 않은 곳에서는 대중교통 이용이 더 편리할 때가 많다. 독일에는 전차(Straßenbahn/Tram), 지하철(S-Bahn/U-Bahn), 기차, 버스, 택시 등이 주요 교통수단이며, 간혹 부퍼탈(Wuppertal)처럼 모노레일(Schwebebahn) 기차를 활용하거나 함부르크처럼 배(Fahre)를 대중교통 수단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독일의 대중교통은 모두 정거장(Haltestelle)에 시간이 명시돼 있고, 대도시의 경우 디지털 안내기로 잔여대기시간이 표시된다. 지하철, 버스 주요 노선의 경우에는 출퇴근 시간에는 많게는 5분에 한 대씩, 적게는 10분에 한 대씩 운행하고, 평상시에는 10분에 한 대 정도, 오후 10시 이후에는 30분~60분 간격으로 1대를 운행하는 것이 보통이다. 승차권은 한 장으로 목적지까지 몇 번이든 갈아탈 수 있으며, 이때 여러 가지 교통수단을 연결해 이용할 수 있다(예: 지하철에서 내려서 버스로 갈아타기).

1) 자가운전
고속도로는 승용차의 경우 통행료가 없고, 원칙적으로 속도 제한이 없으나, 공사 구간(60~100km/h), 커브구간이나 시내 부근(100~130km/h)의 경우 속도제한이 있다. 추월할 경우 반드시 좌측으로 추월해야 하며, 1차선을 달릴 경우 뒤 차가 빠른 속도로 접근할 경우 2차선으로 피해야 한다. 시내 최고 속도는 통상 50km/h이며, 골목길의 경우는 30km/h이다. 국도에서는 100km/h가 최고 속도인데, 마을이나 도시 안내판이 나오면 그 순간부터 최고속도가 50km/h로 제한된다. 프랑크푸르트 시는 중심지에서는 2021년부터 최고 속도를 40km/h로 제한하는 등 일부 도시는 속도 제한 규정이 상이할 수 있다. 교차로 등에서는 별다른 표지판이 없으면 우측에서 오는 차가 우선권을 가진다(국내처럼 직선 차량 우선이 아님). 대부분 독일 대도시의 경우 도로가 잘 정비되어 있으나 구간별 정비공사가 자주 있는 편이고, 특히 차선을 좁힐 경우 도심진입구간에서 출퇴근 시간의 교통체증이 발생할 수 있다.


2) 지하철
독일의 전차는 지상철과 지하철이 있다. 지하철은 도시의 중심부를 지나는 U-Bahn과, 도시의 외곽지역까지( 경우에 따라 다른 도시까지) 다니는 S-Bahn이 있다. 독일 지하철 문은 자동으로 열리지 않는다. 버튼을 터치하거나 손잡이를 옆으로 잡아당겨야 한다. 아울러 티켓은 자동판매기에서만 판매하고, 최근에는 각 도시 교통공사가 만든 앱을 통해 구매할 수도 있다. 정기권은 역 앞에 있는 가판대에서 살 수 있다. 독일 지하철은 대부분 표 검사를 하지 않는데, 검표원이 불시로 지하철에 들어와서 표를 보자고 한다. 표를 보여줄 수 없을 경우 약 60유로 정도의 벌금을 물게 된다. 지상에 다니는 전차를 쉬트라센반(Strassenbahn) 또는 트램(Tram)이라고 한다. 가격은 지하철과 같다. 지하철과 지상철 모두 한 정거장에서도 여러 노선의 지하철이 정차하기도 하기에 버스처럼 번호를 확인하고 승차를 해야 한다. 프랑크푸르트의 경우 상세 요금과 이용은 버스와 동일하게 www.rmv.de/c/de/start/를 이용하여 검색할 수 있다. (베를린: https://www.vbb.de/ 함부르크: https://www.hvv.de/de, 뮌헨: https://www.mvv-muenchen.de/)

정기권을 활용하면 저렴하게 운행을 할 수 있는데, 가장 통상적으로 쓰이는 정기권은 한 달 정기권(Monatskarte)이며, 프랑크푸르트 한 달 정기권의 경우 2021년 9월 기준 가격이 약 93.10유로다. 1일권(Tageskarte)의 경우, 1일 24시간 내 여러 번 대중교통수단을 사용할 수 있고 가격은 지역마다 다른데 보통 교통수단의 2~3회 정도의 가격으로 프랑크푸르트 시내의 경우 단거리 (3정거장 이내) 5.35유로, 그 외는 9.95유로이다. 학생, 견습생(Azubi), 65세 이상 노인은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오페라나 콘서트 등의 문화행사티켓에는 행사장과 집의 왕복 요금 등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이중결제가 안 되게 주의를 요한다.


3) 기차
독일 각 도시는 독일 철도청(Deutsche Bahn AG)에서 운영하는 기차를 통해 연결돼 있으며, 철도 요금은 우리나라보다 비싼 편이다. 좌석 예약 가격은 편도 2등석은 4유로, 1등석은 5.30유로이다. 또한, 기차 안에서의 기차표 구매도 가능하다. 기차표는 몇일~몇주 미리 구매할 경우 독일 철도청 인터넷 사이트(www.bahn.de)구매를 통해 할인된 가격으로 구할 수 있다. 정규 가격이 100유로가 넘는 노선을 19.90유로에 다닐 수 있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단, 구입한 날짜에 모든 기차를 사용할 수 있는 정규 티켓과 달리 할인 티켓은 지정된 기차를 사용해야 하며, 환급 시 일부 요금을 돌려받지 못한다.
독일의 고속 열차는 이체에(ICE)라 불리는데 독일 및 인접 국가를 기차로 여행할 때 가장 빠른 방법이다. 더욱 신속한 여행을 원하는 경우에는 매일 출퇴근 시간에 운행되는 이체에 스프린터(ICE Sprinter)도 좋다.
독일의 경우 기차 연착이 잦은 이유로 직행인 경우 예상보다 훨씬 늦게 도착하거나, 환승할 경우 갈아타야 하는 열차를 놓치는 경우가 자주 있다. 중요한 약속이 있으면은 약속 시각보다 훨씬 일찍 도착하는 열차를 이용하거나 다른 교통수단을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독일 정부는 2050년 기후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기차 사용을 장려하기 위해 2021.1.1부로 장거리 열차의 부가가치세를 19%에서 7%로 인하했다.


4) 자동차 렌트 등
자동차도 1일 기준 약 50~120유로(자동기어 기준)로 소형과 준중형급 차량 임대가 가능하다. 이를 위해 한국 면허증, 신용카드, 여권을 제시해야 한다. 렌터카를 임차할 경우, 주로 이용하는 회사로는 헤르츠(Hertz), 아비스(Avis), 식스트(Sixt), 유로카(Europcar) 등이며, www.billiger-mietwagen.de에서 모든 렌터카 회사의 가격을 비교할 수 있다. 그 외 최대 규모 카셰어링 플랫폼은 Car2go(www.car2go.com, 최대 규모 카풀 플랫폼은 블라블라카(www.blablacar.de) 이다.
■ 교통 - 버스
시내버스는 쾌적함과 안전함이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대부분의 버스가 벤츠(Benz)의 고급차종을 사용하고 있으며 정확한 시간에 발착함은 물론이고 버스 운전사도 한국보다 매우 안전하게 운전하는 편이다. 인구가 많은 대도시는 두 대의 차량이 연결된 버스를 운행할 때도 있다. 요금은 구간제를 실시하고 있는데, 프랑크푸르트는 시내버스의 경우 구역에 따라 기본 도심구역이면 요금은 2.75유로이다. 약 세 정거장 미만의 단거리면 1.50유로로 이용할 수 있다.(한 정거장의 거리는 대체로 우리나라 버스 정거장의 1/2~2/3 정도의 거리이다.) 상세한 요금은 www.rmv.de/c/de/start/를 참조하면 알 수 있다.

교통수단별 요금뿐 아니라 출발지부터 도착지까지 적정 교통편을 찾아주는 길 안내 기능도 있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독일 내 고속버스(Fernbus)의 경우는 플릭스버스(Flixbus), 유로라인(Eurolines) 등이 있고 저렴하게 도시 간 이동을 할 수 있으나 자주 운행하는 편은 아니다. www.busliniensuche.de 또는 관련 앱을 이용하여 찾을 수 있다. 독일 버스의 최고 속도는 100km이다.

버스를 임차하는 경우 독일 버스 운전사는 1일 9시간 이상 운전을 할 수 없으며, 1주 2일은 1일 10시간 운전할 수 있다. 아울러 1주일 56시간 이상 운전을 할 수 없으며, 2주일간 90시간 이상 운전을 할 수 없다. 버스 운전사는 4시간 반 운전을 할 경우 45분 휴식을 취해야 한다. 버스 이동이 끝나면 버스 운전사는 하루에 최소한 11시간 동안 휴식을 취해야 하며, 이 중 버스에 시동을 걸 수 없다. 2주 3번은 휴식시간을 9시간으로 줄일 수 있다. 이 모든 시간 규정은 버스 내 전자기기가 기록하며, 법정시간을 초과할 경우 자동으로 시동이 꺼져버리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 교통 - 택시
택시는 도시 번화가, 중앙역, 공항, 주요 호텔, 대학가 등에 택시 대기 구역을 제외하고는 예약방식이나 호출방식으로 운행된다. 최근에는 한국의 카카오 택시와 유사한 My taxi라는 앱을 쓰는 경우가 가장 많다. 대부분 호출 후 4~15분 이내로 택시가 온다. 길가에서 지나가는 택시를 불러도 오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점이 한국과의 차이이다. 호출은 많은 짐이 미리 알리면, 패밀리밴 등 큰 차를 불러줄 것이다.

탑승할 어린이 승객은 유아용 카시트는 승객이 준비해야 하고 12살 미만이거나 신장이 150cm가 안되면 카시트가 없는 경우 택시는 승차를 거부한다. 현재 베를린, 뮌헨, 뒤셀도르프, 프랑크푸르트, 쾰른 5개 도시에서 우버(Uber)를 사용할 수 있다. 요금은 시간거리 병산제가 적용되며 기본요금은 도시마다 편차가 있으나 약 3.50유로이다. 이동거리가 15km 미만일 때에는 킬로미터당 2유로, 15km 이상일 때는 킬로미터당 1.75유로가 가산된다. 공항에서 프랑크푸르트 중앙역까지 2021년 9월 기준 약 40유로가 나온다.

음주했을 경우 프랑크푸르트 인근 지역에서는 대리기사를 부를 수 있으며, 이 경우 택시 2대가 오고 가격은 택시 가격의 2배를 받는다. 대리기사들은 대부분 중동계 외국인이나 '대리' 라는 단어를 알아듣는다.
■ 통신 - 핸드폰
독일의 주요 이동통신회사는 도이체 텔레콤(Deutsche Telekom), O2, 보다폰(Vodafone) 등이 있으며, 통신업체에 가입 후 정기 사용료(후불)를 지불하거나 선불 충전카드(USIM)를 사서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선불 충전카드는 2017년 이후 통신사 상점에서 구입할 경우에는 신분증 제시, 슈퍼나 기타 상점에서 구입할 경우 영상 채팅 방법을 통해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야 한다. 통신업체를 통한 장기 가입 신청은 시내 곳곳에 통신회사 지점들이 위치해 있으므로 가까운 지점을 방문해 원하는 서비스(전화, 인터넷, 케이블TV)에 가입할 수 있다. 가입을 위한 구비서류로는 여권(Pass), 거주지등록증(aktuelle Meldebescheinigung), 은행 현금카드(Bankkarte), 이메일 주소(E-Mail Adresse)가 필요하다. 핸드폰 신청 후 반나절쯤 지나면(대략 3시간)에 개통된다.
■ 통신 - 인터넷(와이파이)
대부분의 통신업체가 인터넷과 유선전화를 하나로 묶은 패키지 상품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고, 인터넷 개설의 경우 유선전화번호는 필수로 주어진다. 패키지 가격은 통신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나지만 대략 월 20~80유로 정도이다. 인터넷 및 유선 번호 설치는 한국과 달리 통신사에 따라 최소 1주일, 길면 한 달이 소유됨으로 거주지가 정해진 직후 인터넷 신청을 할 것을 추천한다.

일반적으로 최소 계약기간은 2년이며, 도중에 해지할 경우 해약고지기간 3개월 후에 해지되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만약 독일에서의 체류를 말소하고 출국하는 경우에는 계약기간과 상관없이 해지할 수 있나 체류 2주 전에만 해지할 수 있다.

독일의 모든 공항과 고속전철(ICE), 대부분 호텔, 식당, 카페 및 일부 공공장소에서는 무료 와이파이 사용이 가능하다.
■ 관광명소
명소명 도시명 주소 운영시간 휴무일 명소소개
잘부르크 로마요새
(Saalburg Roman Fort)
Bad Homburg Am Roemerkastell 1, 61350 Bad Homburg 3월~10월: 월~일요일 9~18시 11월~2월: 화~일요일 9~16시 11월~2월(월요일 휴관) 세계문화유산에 선정된 고대 로마의 요새이다. 번잡함을 떠나 고대 로마의 성곽 등이 발굴되어 보존돼 있어 고대유적 공원을 볼 수 있다. 프랑크푸르트에서 차량으로 30분 거리에 위치해 있고 입장료는 7유로이다. 계절에 따라 요일별, 개방시간이 달라짐에 주의를 요한다.
괴테 생가
(Goehte Haus)
Frankfurt am Main Grosser Hirschgraben 23-25, 60311 Frankfurt am Main 월~금: 10~18시 주말: 10시~17시30분 괴테의 유년기, 소년기를 보낸 곳으로 4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중앙역에서 도보로 15분 거리에 위치해 있고 짧은 시간에 큰 울림을 주는 시내명소이다. 입장료는 7유로이고 아이 동반 가족은 10유로이다.
파울 교회 및 구시가지
(St. Paul Church)
Frankfurt am Main Paulsplatz 11, 60311 Frankfurt am Main 월~금: 10~17시 주말: 10~17시 1848년에 독일의 첫 의회가 소집된 독일 민주주의의 상징으로 괴테 하우스에서 300m 거리에 있으며 입장은 무료이다. 인근에 100m 범위안에 신성로마제국 대관식이 열리던 13세기 건축물인 카이저돔(frankfurt cathedral)과 축구 우승 등 시민행사가 열리는 뢰머광장(Roemer)가 있고 바로 옆 라인 강에는 사랑의 자물쇠가 걸려있는 아이제너 다리(Eiserner Steg)가 있다.
슈테델 미술관
(Staedelsches Kunstinstitut)
Frankfurt am Main Schaumainkai 63, 60596 Frankfurt am Main 화~수 및 주말: 10~18시 목~금: 10시~21시 아이제너 다리를 건너 오른쪽으로 800m 강가에 위치해 있다. 얀반에이크, 모네, 드가, 르느와르, 렘브란트 등 부터 피카소, 샤갈, 뭉크에 이르기까지 14세기부터 현대에 이르는 작가의 작품들을 소장한 유럽에서 손꼽히는 미술관으로 티슈바인의 괴테 그림으로도 유명하다. 입장료는 주중 14유로 주말 16유로, 가족은 24유로이다.
젠켄베르크 자연사박물관
(Naturmuseum Senckenberg)
Frankfurt am Main Senckenberganlage 25, 60325 Frankfurt am Main 월, 화, 목, 금: 9~17시 수: 9~20시 주말: 9~18시 프랑크푸르트 메세에서 도보로 10분 거리에 위치한 박물관에는 30m 크기의 공룡 뼈 화석 및 복제품이 전시되어 있다. 입장료는 12유로, 가족티켓은 30유로이다.
백조의 성
(Schloss Neuschwanstein)
Füssen Neuschwansteinstraße 20, 87645 Schwangau 9~18시(4월~10월15일), 10~16시(10월 16일~3월) 1월 1일, 12월 24~25일, 12월 31일 이에른의 왕 루트비히 2세(1845–1886)가 로맨틱 가도 남부 끝인 바이에른 주 퓌센(Füssen)근교의 호헨슈반가우(Hohenschwangau)에 지은 로마네스크 양식의 성. 현재 바이에른 주가 소유권을 갖고 있으며, 디즈니랜드 성의 모티브가 된 성으로 유명함. 매년 150만 명의 관광객이 찾는 바이에른의 유명 관광지임.
로렐라이 언덕
(The Lorelei)
Goarshausen Auf der Loreley, 56346 Strasse Goarshausen 연중 무휴 로렐라이가 속한 지역인 라인 강 중상류지역은 유네스코 세계문화 유산에 지정되었다. 로렐라이까지는 프랑크푸르트 중앙역에서 차량 이동으로 1시간 20분 거리이다. 매년 2백만 명이 중간에 위치한 뤼데스하임(Rudesheim)을 방문하여 그 경치를 누린다.
함부르크 엘브필하모니
(Elbphilharmonie Hamburg)
Hamburg Platz der Deutschen Einheit 1, 20457 Hamburg 10시~23시 45분 연중무휴 독일의 대형 건설 프로젝트 중 하나로 17년 1월 개장하였으며, 건물 내에는 2,100석의 그랜드 콘서트홀, 호텔, 아파트 그리고 시민의 광장 등을 갖추고 있음. 근처 Landungsbrücken역에서 출발하는 수상버스 탑승 시 필하모니 전경을 전체적으로 감상할 수 있다.
함부르크 미니어처 박물관
(Miniatur Wunderland)
Hamburg Kehrwieder 2-4/Block D, 20457 Hamburg 월~목요일: 8시~24시 금요일: 8시~1시 토요일: 7시 30분~1시 일요일: 7시 30분~24시 (특정기간에는 운영시간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방문 전 확인 요망) 연중무휴 2000년 설립된 이 박물관은 세계에서 가장 긴 미니어처 철도를 가지고 있으며, 총 9개의 구획으로 나누어져 아기자기한 미니어처 모델로 함부르크, 이탈리아, 미국, 스칸디나비아 및 가상 세계를 시현하고 있다. 낮과 밤을 구별하는 등 실제 생활과 근접하게 구성함으로써 방문객의 만족도가 대체적으로 높은 명소이다.
성 미카엘 교회
(Hauptkirche St. Michaelis)
Hamburg Englische Planke 1, 20459 Hamburg 교회: 9시~20시 교회 탑 & 지하 납골당: 9시 30분~16시 30분 연중무휴(특정 행사일 제외) 1750년 첫 완공 이후, 세 차례에 거쳐 수리된 교회로 제 2차 세계대전 당시에도 피해 없이 그대로 남아있다. 타워에 걸린 시계는 독일에서 가장 큰 첨탑시계이며, 타워에 올라 함부르크시 및 항구를 조망할 수 있다.
하이델베르크 성
(Heidelberg Castle)
Heidelberg Schlosshof 1, 69117 Heidelberg 월~일요일, 공휴일 : 10~17시 독일에서 제일 방문객이 많은 명소 중에 한곳으로 차나 고속철(ICE)로 1시간 거리이다. 거대한 포도주 통은 세상에서 제일 큰 규모를 자랑하고, 17세기에 완성된 정원에서 내려다 보는 전경 또한 유명하다. 입장료는 9유로(내부), 성의 정상과 정원은 무료이다. 정상까지는 개인차량으로 이동, 또는 아래 주차장에서부터 모노레일을 왕복 2유로로 이용하여 갈 수 있다.
바이에른 왕국 궁전(레지덴츠)
(Munich Residence)
München Residenzstraße 1, 80333 München 9~18시 (하절기/4월20일~10월21일), 10~17시 (동절기/10월 21일~3월) 1월 1일, 사육제 화요일(2020년 2월 25일), 12월 24~25일, 12월 31일 1385년에 뮌헨 외곽에 Neuveste라는 성(城)을 쌓는 것으로 시작했지만 이후 수 세기에 걸쳐 현재의 모습으로 변화. 1508년부터 1918년까지 바이에른 공작, 선제후, 왕들의 집무실 및 거처로 사용되었으며 화려한 볼거리를 제공함. 르네상스, 바로크, 로코코, 신고전주의 등 다양한 양식으로 장식된 100여개의 방 중 가장 유명한 것이 바이에른 왕실의 왕관이 전시되어 있는 보물의 방(Schatzkammer)인데, 이 밖에도 비텔스바흐(Wittelsbach) 가문의 초상화 등 많은 예술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음.
뮌헨 신시청
(Munich New Townhall)
München Marienplatz 8, 80331 München 10~19시(월~토), 10~17시(일, 휴일) 1월 1일, 1월 6일, 사육제 화요일(2020년 2월 25일), 5월 1일, 11월 1일, 12월 25,26일 뮌헨 마리엔 광장(Marienplatz)에 위치하며 신 고딕 양식으로 건축되었음. 매일 오전 11시, 낮 12시, 오후 5시에 시간을 알리는 글로켄슈필(사람 크기의 인형)이 유명함. 1867~1908년 신시청사 개축 시 43개의 종과 32개의 실물사이즈 인형으로 만들어졌음. 처음에는 1568년에 있었던 바이에른 공작 빌헬름 5세(Hofbräuhaus 건립자)와 레나타의 결혼식이 재현되고 이어서 무용수들이 나와 즐겁게 춤을 추는데 이는 1515년 부터 1517년까지 유행했던 페스트가 사라짐을 알리고 이를 기념하는 의식임.
독일 과학박물관
(Deutsches Museum)
München Museumsinsel 1, 80538 München 9~17시 1월 1일, 사육제 화요일(2020년 2월 25일), 성금요일(2020년 4월 10일), 5월 1일, 6월 26일, 11월 1일, 12월 11일, 12월 24~25일, 12월 31일 1903년에 개관한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규모를 자랑하는 독일 과학박물관. 독일 및 세계의 과학 기술 발전사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으며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시설도 마련되어 있음. 지하 1층에는 박물관 소장 전시품 중 최대(42m)인 잠수함(U1, 1906년 진수)이 전시됨
마인 타우누스 쇼핑몰
(Saalburg Roman Fort)
Sulzbach Am Main-Taunus-Zentrum 1, 65843 Sulzbach 월~토: 9시 30분~22시 일요일 휴관 시내에서의 쇼핑몰인 갤러리아(Galeria kaufhof)나 자일(Zeil)과는 다른 북적거리는 쇼핑 거리를 방문하려 할 때 가보면 유용한 곳이다. 중앙역에서 20분 거리에 있어, 가족 단위나 연인 단위 방문객들이 많다. 늘어서 있는 쇼핑의 거리와 식당들 사이를 오고 가는 모습도 이채롭다. 3시간까지 어린이를 맡길 수 있는 놀이방(kidsclub 오후 1-7시)도 유료(홈페이지참조)로 운영된다.
■ 식당 - 현지식당
식당명 도시명 전화번호 주소 가격 영업시간 비고
린덴브로이
(Lindenbräu)
Berlin +49 (0) 30 2575 1280 Bellevuestrasse 3-5, 10785 Berlin 10~20유로 11시 30분~23시 금/토요일: 11시 30분~24시 https://www.bier-genuss.berlin/lindenbraeu-am-potsdamer-platz/
봐인슈투베 임 뢰버
(Weinstube im Roemer)
Frankfurt am Main +49 (0) 69 291331 Roemerberg 19, Frankfurt am Main 10~30유로 금~일: 12~21시 공휴일: 오후 12시부터 일: 11시 30분~21시 http://www.weinstube-roemer.de/ *코로나19로 인한 록다운으로 운영시간 등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방문 전 사전 확인 필요/ 3-G 규칙(접종 완료, 코로나 테스트 완료 또는 코로나 완치자)만 실내 입장 허용
봐인하우스 브뤼켄켈러
(Weinhaus Brueckenkeller)
Frankfurt am Main +49 (0) 69 2980070 Schuetzenstrasse 6, Frankfurt am Main 50~60유로 문의 요망 http://brueckenkeller.blogspot.com/ *코로나19로 인한 록다운으로 운영시간 등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방문 전 사전 확인 필요/ 3-G 규칙(접종 완료, 코로나 테스트 완료 또는 코로나 완치자)만 실내 입장 허용
모제바흐
(Mosebach)
Frankfurt am Main +49 (0) 69 4930396 Sandweg 29, Frankfurt am Main 10~20유로 수요일~일요일 17~21시 (코로나 사태로 2021년 5월 17일 기준, 음식 주문은 take-out 만 가능) https://www.mosebach-frankfurt.de/ www.lieferheld.de/ 라는 배달앱을 통해 배달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록다운으로 운영시간 등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방문 전 사전 확인 필요/ 3-G 규칙(접종 완료, 코로나 테스트 완료 또는 코로나 완치자)만 실내 입장 허용
아돌프 봐그너
(Adolf Wagner)
Frankfurt am Main +49 (0) 69 6125 65 Schweizer Strasse 71, Frankfurt am Main 10~30유로 11시~14시 & 18시~21:30시 http://www.apfelwein-wagner.com/ (해외에서 링크가 정상 작동하는 경우, 국내에서는 열리지 않을 수 있음) *코로나19로 인한 록다운으로 운영시간 등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방문 전 사전 확인 필요/ 3-G 규칙(접종 완료, 코로나 테스트 완료 또는 코로나 완치자)만 실내 입장 허용
리스토란트 콜로세오
(Ristorante Collosseo)
Frankfurt am Main +49 (0) 69 614386 Moerfelder Landstr. 122, Frankfurt am Main 6~25유로 12시~14시 30분, 18시~23시 30분 http://colosseo-frankfurt.de/ *코로나19로 인한 록다운으로 운영시간 등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방문 전 사전 확인 필요/ 3-G 규칙(접종 완료, 코로나 테스트 완료 또는 코로나 완치자)만 실내 입장 허용
빌라 레온하르디
(Villa Leonhardi)
Frankfurt am Main +49 (0) 69 7898847 Zepplinallee 18, Frankfurt am Main 점심메뉴 24.5유로, 13~36유로 화~토: 12~15시 목: 18시 30분 일: 12~17시 http://www.villa-leonhardi.de *코로나19로 인한 록다운으로 운영시간 등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방문 전 사전 확인 필요/ 3-G 규칙(접종 완료, 코로나 테스트 완료 또는 코로나 완치자)만 실내 입장 허용
카페 하웁트바헤
(Cafe Hauptwache)
Frankfurt am Main +49 (0)69 21998627 An der Hauptwache 15, 60313 Frankfurt am Main, Germany 15~30유로 월요일~토요일 10~23시 토요일 11~20시 https://www.cafe-hauptwache.de *코로나19로 인한 록다운으로 운영시간 등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방문 전 사전 확인 필요/ 3-G 규칙(접종 완료, 코로나 테스트 완료 또는 코로나 완치자)만 실내 입장 허용
파울라너 암 돔
(Paulaner am Dom)
Frankfurt am Main +49 (0)69 20976890 Domplatz 6, 60311 Frankfurt am Main, Germany 15~25유로 11~24시 https://www.paulaner-am-dom.de/ *코로나19로 인한 록다운으로 운영시간 등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방문 전 사전 확인 필요/ 3-G 규칙(접종 완료, 코로나 테스트 완료 또는 코로나 완치자)만 실내 입장 허용
블록 하우스
(Block House)
Frankfurt am Main +49 (0)69-78079474 Europa-Allee 12-22, 60327 Frankfurt am Main 16~30유로 월~일요일: 12시~21시 홈페이지: https://www.block-house.de/restaurants/ *코로나19로 인한 록다운으로 운영시간 등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방문 전 사전 확인 필요/ 3-G 규칙(접종 완료, 코로나 테스트 완료 또는 코로나 완치자)만 실내 입장 허용
요 알브레히트
(Brauhaus Joh. Albrecht)
Hamburg +49 40-367740 Adolphsbrücke 7, 20457 Hamburg 10~20유로 12시~21시 30분 https://www.brauhaus-joh-albrecht.de/hamburg/
라 세피아
(La Sepia)
Hamburg +49 (0) 40 4322 484 Neuer Pferdemarkt 16, 20359 Hamburg 15~50유로(단품부터 세트메뉴까지 가격대 다양) 월~목요일: 12시~23시 금~일요일: 12시~23시 30분 아침식사: 10시~12시(매일) https://la-sepia.de/
라츠켈러
(Ratskeller)
München +49 (0)89 21 99 89 0 Marienplatz 8, 80331 München 10~45유로 11~24시(월~토), 11~23시(일) 홈페이지 : https://www.ratskeller.com *코로나19로 인한 록다운으로 운영시간 등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방문 전 사전 확인 필요
호프브로이하우스
(Hofbraeuhaus)
München +49 (0) 89 290 136 - 10 Platzl 9, 80331 München 5~17유로 9~24시 홈페이지 : http://www.hofbraeuhaus.de *코로나19로 인한 록다운으로 운영시간 등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방문 전 사전 확인 필요
호프브로이하우스
(Hofbraeuhaus)
München +49 (0) 89 290 136 - 10 Platzl 9, 80331 München 5~17유로 9~24시 홈페이지 : http://www.hofbraeuhaus.de *코로나19로 인한 록다운으로 운영시간 등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방문 전 사전 확인 필요 *`21년 9월 현재 코로나19 사태로 3G Regeln(getestet, genesen und geimpft) 준수 : 입장은 예방접종 완료자, 코로나 완치자, 음성 테스트 소지자만 가능함, 실내에서 FFP2 마스크 착용의무.
■ 식당 - 한국식당
식당명 도시명 전화번호 주소 가격 영업시간
바첸하우스
(Batzenhaus)
Bad Soden (Taunus) +49 (0) 6196 23430 Knoenigsteiner Strasse 157, Bad Soden (Taunus) 점심 10유로, 저녁 20~30유로 / 식사류 15~30유로 월~일: 18시~22시
스시마루
(Sushimaru)
Eschborn +49 (0) 6196 6546045 Hauptstrasse 82, Eschborn 5~20유로 월~토: 11시 30분~14시 30분, 17시 30분~22시
단골
(Dangol)
Frankfurt a.M +49 (0)157 3334 7233 Dreikönigsstraße 4, 60594 Frankfurt am Main 저녁 20 USD 월~토: 17시30분~23시
서울포차
(Seoul Pocha)
Frankfurt a.M +49 (0)69 9498 5508 Hausener Obergasse 49, 60488 Frankfurt am Main 점심 11 USD 저녁 20 USD 화~목: 12시~14시, 17시~20시 금: 12시~14시, 17시~22시 토~일: 17시~22시
미소
(Misho)
Frankfurt am Main +49 (0) 69 977 89647 Adalbert Strasse 13, 60487 Frankfurt am Main 점심 10유로, 저녁 20~30유로 / 식사류 15~30유로 월~토: 11시 30분~15시, 17시 30분~22시
서울푸드
(Seoulfood)
Frankfurt am Main +49 (0) 69 20168645 Weserstrasse 17, 60320 Frankfurt am Main 10~20유로 월~일: 12시~20시
미스터 리
(Mr. Lee)
Frankfurt am Main +49 (0) 69 251198 Gutleutstrasse 153, Frankfurt am Main 점심 10유로, 저녁 20~30유로 / 식사류 15~30유로 월~금, 일요일: 11시 30분~14시, 17시 30분~21시
코코
(Coco)
Frankfurt am Main +49 (0) 69 92034786 Grosse Eschenheimer Strasse 41, Frankfurt am Main 10~20유로 월~금: 오후 12~15시, 18~22시 토: 12~22시
강남
(Restaurant KangNam)
Frankfurt am Main +49 (0)69 6611 3939 Lyoner Strasse 44-48, 60528 Frankfurt am Main 20유로 선 월~금: 오전 11시 30분~14시 30분, 17시 30분~22시 토: 17시 30분~22시
산마루
(Sanmaru)
Frankfurt am Main +49 (0) 69 95112750 Ginnheimer Landstrasse 183, 60431 Frankfurt am Main 점심 10유로, 저녁 20~30유로 / 식사류 15~30유로 화~일: 12~15시, 18~22시30분
소나무
(Sonamu)
Frankfurt am Main +49 (0) 69 90437250 Berger Strasse 184, 60385 Frankfurt am Main 10~30유로 화~일: 12~23시
그레이스
(Grace)
Frankfurt am Main +49 (0) 69 4788 3230 Hortensienring 13, 65929 Frankfurt am Main 10~30유로 월요일 11시 30분~14시 30분, 18시~21시 화~토요일 11시 30분~14시 30분, 18시~23시
한국
(Hankook)
Frankfurt am Main +49 (0) 69 6500 7185 Hainer Weg 100, 60599 Frankfurt am Main 20~30유로 월~토요일 12시~14시, 18시~21시
강나루
(Gang Na Ru)
Frankfurt am Main +49 (0)69 629090 Mainzerlandstr.791, 65934 Frankfurt am Main 10~30유로 일~금요일: 11시30분~14시 30분, 17시 30분~22시30분
한미
(Hanmi)
Hamburg +49 (0) 40 7801 0777 Kleine Seilerstr. 1, 20359 Hamburg 점심식사 : 7~10유로 저녁식사 : 15~20유로 화~일요일: 11시 30분~15시/17시 30분~23시(15~17시는 재료준비 시간) (코로나19로 인한 록다운으로 운영시간 등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방문 전 사전 확인 필요)
만남
(Mannam)
Hamburg +49 (0) 40 4309 7171 Feldstr. 60, 20357 Hamburg 점심식사: 7~10유로 저녁식사: 15~20유로 화~목: 12~15시/18시~23시(15시~17시 30분 재료준비 시간) 금: 12~15시/18~24시 토: 18~24시 일: 18~23시 (코로나19로 인한 록다운으로 운영시간 등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방문 전 사전 확인 필요)
김치가이스
(Kimchi Guys)
Hamburg +49 (0) 40 3496 0088 Große Bleichen 35, 20354 Hamburg 7~15유로 월~금요일 12시~20시 토요일: 14시~20시 (코로나19로 인한 록다운으로 운영시간 등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방문 전 사전 확인 필요)
레스토랑 산
(San Restaurant)
Hamburg +49 (0)40 3085 8885 Koppel 76 Hamburg 6~10유로 화~토요일: 12시~15시/17시 30분~21시 30분(15시~17시 재료 준비 시간) 일요일: 16시~21시 30분 (코로나19로 인한 록다운으로 운영시간 등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방문 전 사전 확인 필요)
서울 1988
(Seoul 1988)
Hamburg +49 (0) 40 2985 5953 Müggenkampstr. 86 20257 Hamburg 8~20유로 화~목요일: 17시~21시 30분 금~토요일: 12시~21시 30분 일요일: 17시~21시 30분 (코로나19로 인한 록다운으로 운영시간 등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방문 전 사전 확인 필요)
도모
(Domo)
Kronberg im Tanus +49 (0) 61 7378898 Westerbachstrasse 23, Kronberg im Tanus 점심 10유로, 저녁 20~30유로 / 식사류 15~30유로 월~토요일: 오전 11시~15시, 18~23시 일요일: 18~23시
아리수
(ARiSu)
München +49 (0)89 2424 3594 Triftstraße 1, 80538 München 점심 7.5~9유로, 저녁 12.8~13.8유로 점심 (월~금) 11시 30분~14시 30분 저녁 (월~토) 17시 30분~21시
서울식당
(Restaurant Seoul)
München +49 (0)89 348 104 Leopoldstrasse 120, 80802 München 식사류 15~29유로 저녁(화~일) 18시~22시
유유미
(YUYUMI)
München +49 (0)89 330 39 228 Lothringer Straße 7, 81667 München 식사류 12~22 유로 점심 12시 ~14시 30분 저녁 17시 30분~20시 30분
하이데크룩
(Heidekrug)
Oberursel (Taunus) +49 (0) 6171 971 600 Koenigsteiner Strasse 30, 61440 Oberursel (Taunus) 점심 10유로, 저녁 20~30유로 / 식사류 15~30유로 월~일: 11시 30분~14시 30분, 17시 30분~22시 30분
파더스
(Fathers)
Schwalbach +49 (0) 6196 9216826 Feldstrasse 10, 65824 Schwalbach 점심 10유로, 저녁 20~30유로 / 식사류 15~30유로 월~일: 12~14시, 18~21시
고궁
(Gogung)
Steinbach/Ts. +49 (0) 6171 70370/79451 Bahnstrasse 28, Steinbach/Ts. 점심 10유로, 저녁 20~30유로 / 식사류 15~30유로 문의요망
이도
(IDO)
Sulzbach T/s +49 (0)6196 7672250 Cretzmarstr.6a ,65843 Sulzbach (Taunus) 점심 11 USD 저녁 20 USD 월~토: 12시~14시30분, 17시30분~22시30분
레스토랑 김치
(Restaurant Kimchi)
함부르크 +49 (0) 40 493 871 Heussweg 10, 20257 Hamburg 8~20유로 월 : 17시~23시 화~금 : 12시~15시, 17~23시(점심시간 후 중간 휴식) 토~일 : 12~23시 토: 18~24시 일: 18~23시
김치 가이스
(Kimchi Guys)
함부르크 +49 (0) 40 3496 0088 Große Bleichen 35, 20354 Hamburg 8~20유로 월~금 : 12시~20시 일 : 휴무
■ 비즈니스 호텔
호텔명 도시명 주소 전화번호 홈페이지 숙박료 소개 비고
매리어트 호텔
(Marriott Hotel)
Frankfurt am Main Hamburger Allee 2-10, 60486 Frankfurt am Main https://www.marriott.com/hotels/travel/fradt-frankfurt-marriott-hotel/?scid=bb1a189a-fec3-4d19-a255-54ba596febe2 전시 기간 Booking.com 예약기준으로 1인 1박 319유로, 2인 1박 334유로, 조식 별도 30유로 프랑크푸르트 전시장(Messe) 도보 4분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5성급 호텔
마리팀 호텔
(Maritim Hotel Frankfurt)
Frankfurt am Main Theodor-Heuss-Allee 3, 60486 Frankfurt am Main +49 (0) 69 7578 0 https://www.maritim.de/de/startseite 전시 기간 Booking.com 예약기준으로 1인 1박 219유로, 2인 1박 243유로, 조식 별도 25유로 프랑크푸르트 전시장(Messe) 도보 4분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5성급 호텔
뫼뵌픽 호텔
(Moevenpick Hotel Frankfurt City)
Frankfurt am Main Den Haager Strasse 5, 60327 Frankfurt am Main +49 (0) 69 788 0750 https://www.movenpick.com/en/ 전시 기간 Booking.com 예약기준으로 1인 1박 237유로, 2인 1박 264유로, 조식 별도 25유로 프랑크푸르트 전시장(Messe) 도보 7분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4성급 호텔
카프리 바이 프레이저 프랑크푸르트
(Capri by Fraser Frankfurt)
Frankfurt am Main Europa-Allee 42, 60327 Frankfurt am Main +49 (0) 69 1338877888 https://frankfurt.capribyfraser.com/en 전시 기간 Booking.com 예약기준으로 1인 1박 300유로, 2인 1박 300유로, 조식 별도 18유로 프랑크푸르트 전시장(Messe) 도보 13분, 대중교통 20분 거리이다. 4성급 호텔
마이니거 호텔
(MEININGER Hotel Frankfurt/Main Messe)
Frankfurt am Main Europaallee 64, 60327 Frankfurt am Main +49 (0) 69 40159052 https://www.meininger-hotels.com/de/hotels/frankfurt-main/hotel-frankfurt-messe/ 전시 기간 Booking.com 예약기준으로 1인 1박 234유로, 2인 1박 244유로, 조식 별도 9,90유로 프랑크푸르트 전시장(Messe) 도보 9분, 대중교통 20분 거리이다. 3성급 호텔
플레밍스 익스프레스 호텔
(Flemings Express Hotel Frankfurt)
Frankfurt am Main Poststrasse 8, 60329 Frankfurt am Main +49 (0) 69 273910 https://www.flemings-hotels.com/frankfurt-express-hotel 전시 기간 Booking.com 예약기준으로 1인 1박 152유로, 2인 1박 186유로, 조식 포함 중앙역 바로 옆으로 프랑크푸르트 전시장(Messe)까지 도보 13분, 대중교통 11분 거리이다. 3성급 호텔
호텔 모노폴
(Hotel Monopol)
Frankfurt am Main Mannheimer Strasse. 11, 60329 Frankfurt am Main +49 (0) 69 227370 https://hotelmonopol-frankfurt.com/ 전시 기간 Booking.com 예약기준으로 1인 1박 270유로, 2인 1박 270유로, 조식 포함 중앙역 바로 옆으로 프랑크푸르트 전시장(Messe)까지 도보 16분, 대중교통 12분 거리이다. 3성급 호텔
익쎌시어
(Excelsior)
Frankfurt am Main Mannheimer Strasse. 7, 60329 Frankfurt am Main +49 (0) 69 256080 https://hotelexcelsior-frankfurt.de/ 전시 기간 Booking.com 예약기준으로 1인 1박 184유로, 2인1박 213유로, 조식 별도 15유로 중앙역 바로 옆으로 프랑크푸르트 전시장(Messe)까지 도보 16분, 대중교통 12분 거리이다. 3성급 호텔
비엔비 호텔
(B and B Hotel Frankfurt-Hbf)
Frankfurt am Main Mainzer Landstrasse 80-84, 60327 Frankfurt am Main +49 (0) 69 7140190 https://www.hotelbb.de/ 전시 기간 Booking.com 예약기준으로 1인 1박 111유로, 2인 1박 111유로, 조식 별도 8.50유로 프랑크푸르트전시장(Messe) 도보 8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2성급 호텔
호텔 어테치
(Hotel Attache)
Frankfurt am Main KoelnerStrasse 10, 60327 Frankfurt am Main +49 (0) 69 759001 0 http://www.hotelattache.de/ 전시 기간 Booking.com 예약기준으로 1인 1박 275유로, 2인 1박 325유로, 조식 포함 중앙역 바로 옆으로 프랑크푸르트 전시장(Messe)까지 도보 13분 거리이다. 대중교통 접근성은 떨어지는 편이다. 3성급 호텔
그랜드 엘리제 호텔
(Grand Elysée Hamburg)
Hamburg Rothenbaumchaussee 10, Hamburg +49 (0) 40 414120 https://www.grand-elysee.com/ 200~270 EUR 테라스, 무료 WiFi, 실내수영장, 스파, 약 400m 거리에 함부르크의 CCH 의회 센터(CCH Congress Center Hamburg)와 담토어 기차역(Dammtor Train Station) 있음 5성급 호텔, 코로나19로 인한 록다운으로 운영시간 등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방문 전 사전 확인 필요
슈타이겐 베르거 호텔 함부르크
(Steigenberger Hotel Hamburg)
Hamburg Heiligengeistbrücke 4 +49 (0) 40 368 060 https://www.steigenberger.com/en 150~250 EUR 무료WiFi, 스파, 사우나, 피트니스, 함부르크 시청과 300m 거리, 무역관과 200m 거리로 함부르크 항구로부터 걸어서 10분 거리 4성급 호텔, 코로나19로 인한 록다운으로 운영시간 등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방문 전 사전 확인 필요
노보텔 스위트 함부르크 시티
(Novotel Suites Hamburg City)
Hamburg Lübeckertordamm 2, 20095 Hamburg +49 (0) 40-271-40-0 https://all.accor.com/hotel/3756/index.ko.shtml?utm_campaign=seo+maps&utm_medium=seo+maps&utm_source=google+Maps 80~100 EUR 테라스, 무료 WiFi, 목요일 저녁 10 분 무료 마사지, 4 박 이상 숙박 시 스마트 자동차 4 시간 무료 대여 서비스, 중앙역 및 시내까지 도보 10 분 거리 3성급 호텔, 코로나19로 인한 록다운으로 운영시간 등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방문 전 사전 확인 필요
호텔 이비스 함부르크 시티
(Hotel Ibis Hamburg City)
Hamburg Amsinckstraße 3, 20097 Hamburg +49 (0) 40-3099860 https://all.accor.com/hotel/8740/index.ko.shtml?utm_campaign=seo+maps&utm_medium=seo+maps&utm_source=google+Maps 80~120 EUR 스낵바 및 레스토랑 보유, 함부르크 중앙역에서 500m 거리 위치, 쇼핑 중심지인 묑커버그(Mönckeberg) 거리로부터 700m 위치 3성급 호텔, 코로나19로 인한 록다운으로 운영시간 등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방문 전 사전 확인 필요
햄튼 바이 힐튼 함부르크 시티 센터
(Hampton by Hilton Hamburg City Centre)
Hamburg Nordkanalstraße 18, 20097 Hamburg +49 (0) 40-3023720 https://www.hiltonhotels.de/deutschland/hampton-by-hilton-hamburg-city-centre/ 90~120 EUR 함부르크 중앙역 및 버스터미널 근처에 위치한 호텔 3성급 호텔, 코로나19로 인한 록다운으로 운영시간 등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방문 전 사전 확인 필요
호텔 더 웨스틴 그랜드 뮌헨
(The Westin Grand Munich)
München Arabellastraße 6, 81925 München +49 (0) 89 92640 https://www.marriott.com/hotels/travel/mucwi-the-westin-grand-munich/?scid=bb1a189a-fec3-4d19-a255-54ba596febe2 1인 1박 430유로, 2인 1박 450유로, 조식 포함 뮌헨 도심에서 10분정도 떨어져 있으며, 주변이 주택가라 조용하고 한적함 5성급 호텔
*전시회 및 특정 기간동안에는 제시한 가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호텔의 사정으로 인하여 가격이 변경될 수 있음
호텔 홀리데이 인 뮌헨 시티 센터
(Holiday Inn Munich - City Centre)
München Hochstraße 3, 81669 München +49 (0) 89 48030 https://www.ihg.com/holidayinn/hotels/de/de/munich/muchb/hoteldetail?qDest=Munich,%20Germany&qCiMy=72019&qCiD=2&qCoMy=72019&qCoD=3&qAdlt=1&qChld=0&qRms=1&qIta=99600701&qAkamaiCC=DE&qSrt=sBR&qBrs=re.ic.in.vn.cp.vx.hi.ex.rs.cv.sb.cw.ma.ul.ki.va&srb_u=1&setPMCookies=true&glat=SEAR&qRad=30&qRdU=mi 1인 1박 285유로, 2인 1박 285유로, 조식 포함 뮌헨 시내까지 도보로 20분, 지하철 세정거장 거리에 위치한 비지니스 호텔 4성급 호텔
*전시회 및 특정 기간동안에는 제시한 가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호텔의 사정으로 인하여 가격이 변경될 수 있음
호텔 포시즌 켐핀스키 뮌헨
(HOTEL VIER JAHRESZEITEN KEMPINSKI MUNICH)
München Maximilianstrasse 7, 80539 München +49 (0)89 21250 https://www.kempinski.com/en/munich/hotel-vier-jahreszeiten/?utm_medium=organic&utm_source=google&utm_campaign=KIMUC1&utm_content=gmb&source=S308962248 슈페리어룸 1인 1박 350 ~ 450 유로, 조식 포함 뮌헨 시내 명품거리인 막시밀리안스트릿에 위치한 최고급 호텔 5성급 호텔
*전시회 및 특정 기간동안에는 제시한 가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호텔의 사정으로 인하여 가격이 변경될 수 있음
힐튼 뮌헨 파크
(Hilton Munich Park)
München Am Tucherpark 7, 80538 München +49 (0)89 38450 https://www.hilton.com/en/hotels/muchitw-hilton-munich-park/?WT.mc_id=zELWAKN0EMEA1HI2DMH3LocalSearch4DGGenericx6MUCHITW 1인 1박 130 ~ 200 유로, 조식 포함 뮌헨 영국정원 근처에 위치한 호텔로 대중교통 접근성은 떨어지는 편임 4성급 호텔
*전시회 및 특정 기간동안에는 제시한 가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호텔의 사정으로 인하여 가격이 변경될 수 있음
어드미랄 호텔
(Hotel Admiral)
München Kohlstraße 9, 80469 München +49 (0)89 216350 https://hotel-admiral.de/?lang=en 119 유로, 조식 포함 뮌헨 중앙역 인근에 위치한 호텔 4성급 호텔
*전시회 및 특정 기간동안에는 제시한 가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호텔의 사정으로 인하여 가격이 변경될 수 있음
H4 호텔 (뮌헨 전시장)
(H4 Hotel München Messe)
München Konrad-Zuse-Platz 14, 81829 München +49 (0) 89 9400830 https://www.h-hotels.com/de/h4/hotels/h4-hotel-muenchen-messe 85~130 유로 뮌헨 전시장 인근에 위치한 호텔 (전시장까지 350m, 도보로 4분 거리) 4성급 호텔
*전시회 및 특정 기간동안에는 제시한 가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호텔의 사정으로 인하여 가격이 변경될 수 있음
■ 게스트하우스
하우스명 도시명 주소 전화번호 숙박료 소개 비고
바움하우스
(Baumhaus)
Frankfurt am Main Kaiser Strasse 35, 60329 Frankfurt am Main 2인1박기준 149,4 USD (130유로), 도미토리는 1인1박에 45,45 USD (40유로), 조식 포함 중앙역 도보 5분, 전시장(Messe)까지 도보 17분, 대중교통 15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2인실이나 도미토리는 화장실을 공동으로 사용해야 한다. 박람회가 있을 경우 금액 조정되므로 미리 문의해야 한다.
제이시앤블루 게스트하우스
(JC and BLUE)
Frankfurt am Main Kaiser Strasse 35, 60329 Frankfurt am Main 메세기간 기준으로2인1실 1박기준 149,4USD (130유로), 도미토리는 1인1박에 51,7USD(40-50유로), 조식 포함 중앙역 도보 6분, 전시장(Messe)까지 도보 17분, 대중교통 15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2인실이나 도미토리는 화장실을 공동으로 사용해야 한다. 박람회가 있을 경우 조정된 금액을 주의해야 한다.
벤치 민박
(Bench)
Frankfurt am Main Hufnagel Strarsse 32, 60326 Frankfurt am Main 개인실 (1~2인) (59유로), 조식 불포함 중앙역에서 S-Bahn으로 한 정거장 떨어져 있는 Galluswarte역에서 5분거리고 전시장(Messe)까지는 대중교통으로 15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숙소 전체에 총 수용인원이 2인이라는 점에 주의를 요하고, 식사제공이나 취사가 되지 않는다.(홈페이지 운영안함 예약사이트에서 확인가능)
유로맘 하우스
(Euromamhaus)
Frankfurt am Main Marxheimer Strasse 5, 60326 Frankfurt am Main 1인1박 70,5USD (62유로), 2인1박 106,8(94유로), 조석식 포함 중앙역에서 Tram(11번,21번)으로 8 정거장 떨어져 있는 Wickerer Strasse 역에서 5분거리고 메쎄까지는 대중교통으로 25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1인실과 2인실 및 도미토리가 제공되어 있으나 개인실도 욕실 등은 공용이다. 유료로 공항픽업을 해준다.
민들레 민박
(Guest House Mindlle)
Hamburg Haakestraße 91, 21075 Hamburg +49 (0) 40 7914 0072 시기별로 가격 차이가 나므로 투숙희망 시기에 연락하여 가격 문의 필요 함부르크 중앙역에서 S-Bahn으로 약 20분 거리 아침 한식 제공, 점심식사와 저녁식사는 라면, 계란, 김치, 밥, 음료수를 제공(셀프)하며, 저녁식사는 투숙자가 원할 경우 유료로 가능
민들레 민박
(Guest House Mindlle)
Hamburg Haakestraße 91, 21075 Hamburg +49 (0) 40 7914 0072 시기별로 가격 차이가 나므로 투숙희망 시기에 연락하여 가격 문의 필요 함부르크 중앙역에서 S-Bahn으로 약 20분 거리 아침 한식 제공, 점심식사와 저녁식사는 라면, 계란, 김치, 밥, 음료수를 제공(셀프)하며, 저녁식사는 투숙자가 원할 경우 유료로 가능
■ 치안
여행경보 단계: 독일은 발령된 여행경보는 없는 국가이다. 독일은 경제적으로 안정성이 높고 사회가 안정돼 도난 등 범죄 발생률이 낮고 다른 유럽 국가에 비해 테러의 위험도 낮아 치안은 양호하다. 최근 대도시 등의 공항이나 역 주변은 소매치기 피해가 많은 편이며, 단체 여행객이 많이 이용하는 호텔 및 식당에서의 소지품 분실 사고가 가끔 발생하기도 한다. 더불어 전체 거주자 중 자국민 대비 외국인 거주자의 비율은 지속해서 증가 중인데 외국인유입자의 경우 사회적 적응과정에서 문화적 차이로 인한 오해가 생길 수 있음은 주의해야 한다. (특히 시리아내전 이후 시리안, 아프가니스탄, 에리트리안 등 아랍계의 난민유입은 계속되고 있고, 터키계 등 서남아시아 거주자가 지난 50년간 많이 늘어난 상태이다.)

2020년 코로나19 사태 이후 코로나19를 옮긴다는 등의 모욕 등을 통한 동양인에 인종차별 범죄가 신고되고 있다.

프랑크푸르트의 경우 금융가와 중앙역(Hauptbahnhof) 사이(Mainzer Landstrasse와 Kaiserstrasse 사이 거리)에 유흥가가 있으며, 마약 중독자들의 치료를 위한 무료 주사기와 마약을 배급하는 국영치료소도 위치하고 있다. 또한 동유럽, 터키 등에서 온 노동자들이 유흥을 위해 많이 찾는 곳이다. 코로나 19 사태 이후 더 많은 마약 중독자가 몰리는 상황으로 해가 진 이후에는 가급적 이 근처를 출입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응급상항 대처요령
1) 교통사고
인명피해 발생 시, 우선 경찰이나 소방서에 연락하여 사고상황을 알리면 구급차, 소방차, 경찰이 출동하여 처리한다. 소방대원이 부상자를 응급 구조한 후, 구급대원이 인근 병원으로 이송한다. 경찰은 현장에서 그리고 구급대원이 이송 중에 현장보고서를 작성한다. 차량 보험은 의무가입이고 인명피해에도 형사책임은 면책이나 고의 중과실인 경우만 문제 된다. 충돌사고 및 접촉사고 시에는 도로 옆 안전한 곳에 비켜 세운 후 상대방 차의 색깔, 번호, 운전자 이름, 신분증 주소 등을 확인한 후 주위에 있는 증인을 확보하여 현장조서작성에 이용할 수 있으면 좋다. 자동차가 움직일 수 없는 경우에는 현장담당이 차량을 견인케 하는데 이때 운전자에게 견인될 정비공장을 문의하고 운전자가 추천하는 곳이 없으면 인근 견인장소로 견인되어 추후 처리하게 된다. 민사책임이 따르나, 보험회사에서 처리하고, 사고유발운전자가 쌍방이 아닌 경우, 피해운전자는 개인변호사를 선입하여 처리하는 방식이 추천된다.
사고를 대비해 항상 운전 시에는 신분증, 운전면허증, 보험가입증서, 차량정비 등록증을 지참하는 것이 좋으며, 평소 단골로 이용하는 정비공장 전화번호를 기억해 두는 것이 좋다. 사고 후 경찰의 현장보고서가 집으로 우편으로 배달되고 이를 작성하여 사고유발운전자를 형사 고소할 지를 정할 수 있으나 제안된 기간 내에 답신을 보내야 한다. 쌍방과실은 보험사를 불러 처리하는 것이 추천된다.


2) 여권/지갑 분실
여권이 분실될 경우를 대비해 복사본 및 휴대폰에 사본을 사진 형태로 가지고 있는 것이 좋다. 여권을 분실할 경우, 반드시 현지 경찰과 대사관으로 연락해야 한다. 경찰은 현장보고서를 작성해주며 이 현장보고서가 없이 여권분실을 2회 이상 신고하게 되면 여권을 불법거래한 의심을 받을 수 있고, 이 경우 특정국가(예를 들면 미국)는 비자 재발급에 있어서 제한을 두기도 한다. 한국 대사관에 신고하면 단수여권 또는 여행증명서(여권의 발급을 기다릴 시간적 여유가 없는 경우 등에 발급되는 여권대용증명서)나 여권 재발급이 가능하며, 여행증명서만으로도 한국이나 체류국으로의 이동이 가능하다. 여권 분실 시 재발급 절차는 다음과 같다.

ㅇ 대사관 방문 및 발급 신청: 여권발급신청서, 여권분실신고서 작성
ㅇ 구비서류: 여권용 사진 2장
- 여권의 경우, 50~53 USD (41~44유로)의 수수료를 납부 후 2~3주 소요
- 긴급 단수 여권의 경우, 53 USD (44유로) 수수료



3) 응급 전화번호
ㅇ 화재 신고: 112
ㅇ 범죄 신고: 110
ㅇ 의료지원 : 112 (앰뷸런스 서비스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