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2020.06.05 (금)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비즈

파키스탄

현지시간 2020년 06월 05일

0 0 : 0 0 : 0 0

여행∙생활

■ 환전 - 통화체계
화폐단위는 파키스탄 루피(Pakistan Rupee)로 약칭은 "PKR"이다. 주화로는 1, 2, 5 PKR이 있으나 거의 사용되지 않으며 지폐로는 10, 20, 50, 100, 500, 1000, 5000 파키스탄 루피가 사용되고 있다.
■ 환전 - 환전방법
환전은 공항 및 호텔 등에서도 가능하나, 이런 곳에서의 환전은 적용 환율이 비교적 불리하므로 대부분 은행 및 시중 환전소를 이용한다. 현지에서 원화를 파키스탄 루피로 환전하는 경우 환율이 매우 좋지 않으므로 미국 달러를 환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환전 시 여권을 반드시 소지하여야 한다.
■ 환전 - 신용카드 이용
현지의 신용카드 사용은 보편화되지 못한 상태로 고급 호텔 및 일부 식당 등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일반 상점이나 슈퍼마켓, 시장, 등에서는 신용카드 결제 시스템 자체가 준비되어 있지 않아 현금위주의 거래를 하고 있다. 현지에서 신용카드의 사용, 특히 온라인 웹사이트에서의 사용은 카드 정보 누출 등의 위험이 있고 실제 신용카드 사용 후 이러한 피해를 당한 사례가 종종 있어 권장할 만한 사항이 아니다.
■ 교통 - 교통상황
버스, 택시 및 릭샤(3륜차) 등이 있으며, 버스는 대부분 에어컨 시설이 없고 상태가 불량해 외국인이 이용하기에는 부적합하다. 릭샤도 공해 및 안전상의 문제로 권장할 만한 교통수단은 아니며 가급적 공항에서는 호텔 차량 혹은 택시를 이용하는 편이 바람직하다. 택시를 이용할 경우, 사전에 목적지와 요금을 협의한 후 이용해야 요금 관련 불필요한 논쟁을 피할 수 있다.

2017년 부터 파키스탄에 우버(Uber) 서비스가 도입돼 현지인들과 더불어 일부 외국인들도 이용하고 있다. 우버와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림(Careem)도 현지인 및 외국인들이 종종 이용하고 있다(최근 우버가 카림을 인수). 파키스탄은 전반적으로 대중교통 시스템이 취약하며, 치안상의 이유로 외국인들은 자가용을 주요 교통수단으로 이용한다. 도로에서 무단횡단을 시도하는 비율이 매우 높아 주의가 요구되며, 현지 체류시 차량과 운전기사를 렌트하여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교통 - 버스
우리나라의 버스라기 보단 트럭 뒤를 좌석으로 개조한 형태에 가깝다. 차량이 낙후되어 있으며 치안상의 문제로 외국인이 이용하기에는 부적합하다.
■ 교통 - 택시
파키스탄의 택시는 거의 대부분이 우리나라의 작은 경차 정도이다. 차량이 낙후되어 있으며 치안상의 문제로 외국인이 이용하기에는 부적합하다.
■ 통신 - 핸드폰
휴대전화 보급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공중전화는 거의 없다.

- 요금 : 5루피/분당(국제), 3.5루피/분당(시내)
- 한국 통화방법 : 00+82(한국 국가번호)+해당 전화번호(맨 앞의 0 제외)

출장자들의 경우 한국에서 정액제 로밍 서비스(데이터 포함)를 구입하여 현지에서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통신사에 따라 파키스탄 내 서비스가 불가한 경우도 있으므로 미리 확인을 요한다.
■ 통신 - 인터넷(와이파이)
파키스탄은 인터넷 환경이 매우 좋지 않다. 통신 인프라의 부족한 편이나 ADSL 서비스가 확산되어 있으며 최근 3G와 4G 서비스도 제공되고 있다. 다운로드 속도는 유선 인터넷은 물론 와이파이도 500Kbps~2Mbps가 일반적이다. 고급 호텔의 경우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에서 정액제 데이터 로밍 서비스를 구입하여 현지에서 이용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나, 통신 로밍 서비스와 같이 통신사에 따라 파키스탄 내 서비스가 불가한 경우도 있으므로 미리 확인을 요한다.
■ 관광명소
명소명 도시명 주소 운영시간 휴무일 명소소개
모헨조다로
(Mohenjo-Daro)
라르카나 Mohenjo-Daro, Larkana, Sindh, Pakistan 상시 방문 가능 B.C 3000~1500년경 찬란한 문화를 꽃피웠던 인더스 문명의 중심을 이루는 도시유적으로, 유네스코에 등록된 세계적인 유적지이다. 모헨조다로는 ‘죽음의 언덕’이라는 뜻으로, 카라치에서 북쪽으로 약 300km 떨어져 있으며 열악한 도로 사정으로 인해 차량으로 편도 8시간 정도 소요된다. 모헨조다로에서 볼 수 있는 면밀한 도시 계획은 벽돌의 크기나 자·저울추의 출토에서 볼 수 있는 도량형의 규격화와 함께 철저한 관리가 이루어졌음을 추측하게 한다. 그 밖에도 토기·동기(銅器), 아직 해독되지 못한 문자를 새긴 인장(印章), 장신구 등의 유물이 있다.
머리
(Muree)
라왈핀디 Rawalpindi, Punjab, Pakistan 상시 방문 가능 이슬라마바드 북동쪽 53km 지점에 위치한 피서지로, 해발 2,300m의 풍경이 아름다운 고원지대이다. 이슬라마바드에서 육로로 약 2시간 거리에 있으며 이슬라마바드 호텔에 체류 시 1일 코스로 갈 수 있는 지역이다. 파키스탄인들도 신혼 여행지로 주로 찾는 명소다.
라호르
(Lahore)
라호르 Lahore, Punjab, Pakistan 상시 방문 가능 라호르는 무굴제국 시대의 수도로 SHALIMAR 정원, BADSHAHI 사원 등 유적 및 유물을 관광할 수 있는 곳이다. 또한 라호르 포트(Lahore Fort), 바드샤히 모스크(Badshahi Mosque) 등도 명소로 꼽힌다.
샬리마르 정원
(Shalimar Bagh (Shalimar Gardens))
라호르 Shalamar Chowk، G. T. Road, Shalamar Town, Lahore, Punjab 54000, Pakistan 요일 무관, 오전 8시~오후 6시 샬리마르(Shalimar) 정원 유적은 샤자한(Shah Jahan,1627~1658) 황제 시대에 전성기였던 찬란한 무굴 문명을 대표하는 유적지이다. 중세의 전통적인 이슬람식 정원에 페르시아 정원을 접목하였고, 무굴의 예술 표현 또한 반영되어 있다. 샬리마르 정원에서 발달한 무굴 시대의 형식과 모티프, 디자인은 다른 무굴 왕조 지역의 혁신적인 디자인의 영향을 받았으며, 이후 수백 년간 인도 아대륙의 전반적인 예술과 미학적 표현 발달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바드샤히 모스크
(Badshahi Mosque)
라호르 Badshahi Mosque, Walled City of Lahore, Lahore, Punjab, Pakistan 요일 무관, 오전 8시~오후 8시 무굴 제국의 제6대 군주 아우랑제브의 지시에 따라 파키스탄 라호르에 건설된 모스크이며, 세계에서 다섯번째로 큰 규모를 자랑한다. 무굴 시대 건축 양식을 잘 나타내고 있으며 27만 6,000 평방 피트 (약 2만 5,641 평방 미터)의 정원은 10만 명의 예배자를, 실내에는 1만 명의 예배자를 각각 수용이 가능하다.
스와트, 길깃 등 북부 산악지대
(Swat, Gilgit)
스와트, 길깃 Khyber Pakhtunkhwa, Pakistan 상시 방문 가능 히말라야, 카라코람 산맥과 인접, 경치가 아름답고 간다라 미술 등 불교 유적지도 관광할 수 있다.
진나 묘소
(Mazar-e-Quaid, The Tomb of Jinnah)
카라치 M. A. Jinnah Rd, Jacob Lines Central Jacob Lines, Karachi, Karachi City, Sindh, Pakistan 요일 무관, 오전 10시~오후 6시 파키스탄 건국의 아버지로 추앙 받는 무하마드 알리 진나(Mohammad Ali Jinnah, QUAID-E-AZAM)의 묘소로 카리치 주요 호텔에서 15분 거리에 있다. 이슬람 양식으로 지어진 대형 건물 내 관이 안치돼 있으며 수문장 교대가 볼 만하다. 또한 지나의 업적 및 소장품이 진열돼 있는 박물관도 있어 파키스탄의 건국 역사를 살펴볼 수 있다.
초칸디 유적
(Chaukhandi tombs)
카라치 N-5 Near, Landhi Town, Karachi, Karachi City, Sindh 상시 방문 가능 초칸디 유적은 카라치 PC호텔에서 차로 약 50분 거리에 위치한 곳으로, 15~18세기 경 조성된 조키오(Jokhio) 및 발호르(Baloch) 부족의 집단 이슬람 묘지이다. 3,000기에 달하는 모든 묘석이 사암으로 제작되었으며, 사암 위에 꽃, 말, 칼, 기하학적 도형 등 매우 정교한 무늬가 새겨져 있는 것이 특징이다.
파키스탄 국립 박물관
(National Museum of Pakistan)
카라치 Shahrah-e-Kemal Ataturk, Saddar, Karachi, Karachi City, Sindh, Pakistan 월/화/목/금/토/일요일 오전 10시~오후 6시 매주 수요일 카라치 PC호텔에서 차로 약 10분 거리에 있는 국립 박물관으로 파키스탄에서 발굴된 선사시대(기원전 2,500년) 부터 중세시대까지의 유물과 예술작품이 전시되어 있다. 간다라 미술 전시실에는 석가모니에 대해 연구한 다양한 자료와 예술 작품들이 보관되어 있으며, 그 외 힌두교 영향을 받은 조각작품, 이슬람교 예술 작품, 몽고 침략 시대를 묘사한 모형과 자료 등이 전시되어 있다. 약 7만권이 넘는 서적과 5만 8,000점이 넘는 중세의 동전도 보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식당 - 현지식당
식당명 도시명 전화번호 주소 가격 영업시간 비고
타이판
(Taipan)
라호르 +92-42-111-505-505 Mall Rd, G.O.R. - I, Lahore, Punjab, Pakistan 1인당 20달러 내외 12시~24시
카페 알리안토
(Cafe Alyanto)
라호르 +92-42-3575-1886 12 C1 MM Alam Rd, Block C1 Block C 1 Gulberg III, Lahore, Punjab 54000, Pakistan 1인당 30달러 내외 12시~24시
후지야마
(Fujiyama)
카라치 (+92-21) 3566-0876 Avari Towers, Fatima Jinnah Road, Karachi Cantonment, Karachi, Karachi City, Sindh 75530 1인당 20달러 내외 12시~24시 주말 저녁(금~일)에는 뷔페 형태로 운영된다.
사쿠라
(Sakura)
카라치 (+92-21) 3568-9041 PC Hotel, Club Rd, Civil Lines, Karachi, Karachi City, Sindh 1인당 30달러 내외 12시 30분~23시 30분
바비큐 투나잇
(Bar.B.Q. Tonight)
카라치 (+92-21) 111-227-111 block-5, 5/1, Boating Basin, Clifton, Karachi, Sindh 75600 1인당 15달러 내외 13시~1시
카페 플로
(Cafe Flo)
카라치 (+92-21) 3582-0187 D82, 1 26th Street, Block 4 Clifton, Karachi, Sindh 75500 1인당 35달러 내외 12시~24시
다이너스티
(Dynasty)
카라치 (+92-21) 111-282-747 Saddar, Karachi, Sindh, Karachi Cantonment, Karachi, Sindh 1인당 25달러 내외 12시~23시 30분
■ 식당 - 한국식당
식당명 도시명 전화번호 주소 가격 영업시간

()
■ 비즈니스 호텔
호텔명 도시명 주소 전화번호 홈페이지 숙박료 소개 비고
펄 컨티넨탈 호텔 라호르
(earl-Continental Hotel Lahore)
라호르 Pearl Continental Lahore, Shara-e-Quaid-e-Azam, Lahore, Pakistan (+92-42) 111-505-505 https://www.pchotels.com/pclahore/ 140~160달러(스탠다드룸) 헬스, 사우나, 수영장 등의 편의시설이 구비되어 있으며 모든 객실에서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다. 환율에 따라 숙박비 변동이 큰 편이므로 예약 시 주의가 필요하다.
펄 컨티넨탈 호텔 카라치
(Pearl-Continental Hotel Karachi)
카라치 Club Rd, Civil Lines, Karachi, Karachi City, Sindh (+92-21) 3568-5021 http://www.pchotels.com/pckarachi 150~170달러(스탠다드 룸) 헬스, 사우나, 수영장 등의 편의시설이 구비되어 있으며 모든 객실에서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다. 전시회 등 주요 행사 기간에 숙박비가 크게 상승하므로 사전 예약 시 주의가 필요하다.
메리어트 호텔
(Marriott Hotel)
카라치 9 Abdullah Haroon Rd, Civil Lines Karachi, Karachi City, Sindh 10444 (+92-21) 111-2233 https://www.marriott.com/hotels/fact-sheet/travel/khipk-karachi-marriott-hotel/ 160~180달러(스탠다드 룸) 헬스, 사우나, 수영장 등의 편의시설이 구비되어 있으며 모든 객실에서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다. 전시회 등 주요 행사 기간에 숙박비가 크게 상승하므로 사전 예약 시 주의가 필요하다.
모벤픽 호텔
(Movenpick Hotel)
카라치 Club Rd, Civil Lines Karachi, Karachi City, Sindh 75530 (+92-21) 3563-3333 http://www.movenpick.com/en/asia/pakistan/karachi/hotel-karachi 155~175달러(스탠다드 룸) 헬스, 사우나 시설을 갖추고 있다. 일부 싱글룸의 경우 객실 내에서 인터넷 사용이 불가하니 사전 확인이 필요하다. 전시회 등 주요 행사기간에 숙박비가 크게 상승하므로 사전 예약 시 주의가 필요하다.
아바리 호텔
(Avari Hotel)
카라치 242 Fatima Jinnah Road Karachi, Pakistan (+92-21) 111-282-747 http://www.avari.com/property/avari-towers 110~120달러(스탠다드룸) 다이너스티, 후지야마 등 카라치 주요 식당이 위치하고 있는 호텔이며, 모든 객실에서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다 환율에 따라 숙박비 변동이 큰 편이므로 예약 시 주의가 필요하다.
■ 게스트하우스
하우스명 도시명 주소 전화번호 숙박료 소개 비고
GT 게스트하우스
(GT Guesthouse)
카라치 76/2, KH-E-GHAZI, Phase 6, DHA, Karachi (+92-334) 127-7828 100달러/일 한인 게스트하우스로 한식이 제공되며 한국 방송 시청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숙박비에 식대(조식, 중식, 석식 모두)가 포함되어 있다.
■ 치안
카라치의 치안 상태는 상당히 좋지 않은 편이다. 파키스탄은 대한민국 외교부에서 철수권고(적색경보) 국가로 설정할 정도로 정치, 종교, 또는 동업자 간의 알력으로 인한 폭탄 테러가 종종 발생한다. 따라서 공공시설 및 식당 등 주요 장소에서 검문검색이 빈번하다. 호텔에서도 차량 트렁크 및 엔진후드를 열어보고 차 내부나 밑에 폭발물이 있는지 검사 후 출입문에서 검색대를 통과해야 하고 가방도 수색한다. 총기 소지가 만연해 있기 때문에 권총강도나 차량 절도 등이 수시로 발생하고 있다. 외국인들이 이를 피하는 방법은 안전한 지역에 거주하고 가급적 외출을 삼가 위험에 노출되지 않는 방법뿐이다. 또한 간혹 현지인과의 갈등으로 인해 보복성 피해를 당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가능한 현지인과 불필요한 갈등이나 원한을 유발하지 않는 것이 좋다.

ㅇ 여행경보 발령 현황
- 여행자제(황색) : 이슬라마바드, 페이살라바드, 라왈핀디 지역
- 여행금지(흑색) : 발루치스탄 지역
- 철수권고(적색) : 황색 및 흑색 경보 지역을 제외한 파키스탄 전 지역

ㅇ 파키스탄 내 테러 유형
- 파키스탄 탈레반(TTP), LeJ, ISIS 등 이슬람 무장단체
- 발루치스탄 지역의 무장분리 독립 세력(BLA/BLF 등)
- 카슈미르 지역에서 인도와의 분쟁 및 테러
- 카라치, 라호르 등 대도시 지역의 다문화/다종족/폭력적 정치문화 등으로 인한 조직 폭력단 및 종파간의 테러·폭력(타깃 킬링)

주 파키스탄 대한민국 카라치분관에 따르면 2018년 카라치 지역 범죄 통계는 아래와 같으며, 외국인은 언제든지 범죄의 대상이 될 수 있으므로 신변안전에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특히 최근 중국에 대한 불만으로 인한 테러가 종종 발생되니 중국 총영사관 및 중국 관련 시설물 등에 대한 접근을 최대한 자제하는 것을 권장한다.

ㅇ 카라치 범죄 유형(2018년)
- 테러사건 : 4건
- 타깃킬링 : 9건
- 살인 : 1,298건
- 은행강도 : 3건
- 납치(몸값요구) : 38건

ㅇ 경찰작전 수행 결과(2018년)
- 사살(총격) : 1,182건
- 현행범 검거 : 2,206건
- 범죄조직 소탕 : 661건
■ 응급상항 대처요령
1) 교통사고

충돌사고 및 접촉사고 시에는 도로 옆 안전한 곳에 비켜 세운 후 경찰(15)에게 연락을 하고 필요시 앰뷸런스(155, 1122)를 불러야 한다. 사고 발생 시 현장에 많은 현지인들이 몰려들게 되며, 영어가 통하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섣불리 문제를 해결하려 시도하지 않고 최대한 현지 지인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사고를 대비해 항상 운전 시에는 신분증, 운전면허증, 보험가입증서, 차량정비 등록증을 지참하는 것이 좋으며, 평소 단골로 이용하는 정비공장 전화번호를 기억해 두는 것이 좋다.

2) 여권/지갑 분실

여권이 분실될 경우를 대비해 복사본 및 휴대폰에 사본을 사진 형태로 가지고 있는 것이 좋다. 여권을 분실할 경우, 반드시 현지 경찰(15)과 대사관 또는 카라치 분관 으로 연락을 해야 한다. 한국 대사관에 신고를 하면 여행증명서(여권의 발급을 기다릴 시간적 여유가 없는 경우 등에 발급되는 여권대용증명서)나 여권 재발급이 가능하며, 여행증명서만으로도 한국으로의 귀국이 가능하다. 여권 분실 시 재발급 절차는 다음과 같다.

ㅇ 대사관 방문 및 발급 신청: 분실사유서 작성
ㅇ 구비서류: 여권용 사진 2장
- 여권의 경우, 성인 기준 55달러의 수수료를 납부해야 하며 4~6주 소요
- 여행증명서의 경우, 7달러 납부 후 1~2일 소요

3) 테러 발생시 유의사항

- 폭발음이 들리면 즉시 바닥에 엎드려 정황을 살피되, 엎드릴 때 양팔과 팔꿈치를 붙여 폐, 심장과 가슴을 보호하고 귀와 머리를 손으로 감싸 두개골을 보호
- 폭발 종료 시 2차 폭발과 시설물 붕괴 가능성에 유의하면서 폭발지점 반대 방향으로 낮게 엎드린 자세로 대피
- 대피 시 소지품을 챙기는 행동 등 자제, 최대한 신속히 이동
- 폭발로 화재 발생 시에는 유독가스를 마시지 않도록 최대한 자세를 낮추고 젖은 천으로 코와 입을 가리고 대피
- 차량 폭탄 테러시 최소 500m 이상 대피해야 안전
- 주변에서 폭발이 있다면, ‘폭발음 반대편’으로 신속히 대피하고 안전한 곳으로 이동
- 총기 난사 등의 상황이 발생할 경우 ‘총격 반대 방향’으로 신속히 대피/피신
- 대사관(영사관) 등 신속 연락, 안전 파악 협조

4) 응급 전화번호(전국 공통)

- 한국 대사관 : (+92-51) 227-9380
- 한국 대사관 카라치 분관 : (+92-21) 3538-3950
- 화재 신고: 16 (소방서)
- 범죄 신고: 15 (경찰서)
- 앰뷸런스 서비스: 115(사설), 1122(공공)
- 항공편 문의: 114
- 철도편 문의: 117
- 전화번호 문의: 1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