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LTE는 LG유플러스가 주도한다

공유
0

LTE는 LG유플러스가 주도한다

이통 3사 중 제일 먼저 mVoIP허용.


[글로벌이코노믹=노진우기자] LG유플러스는 지난해 7월 LTE 상용서비스를 실시한 이후 같은 해 12월 28일 전국 84개시에서 LTE망을 구축한 데 이어 3월말 세계 최초 LTE 전국망을 완성했다.

LG유플러스는 서울 및 수도권, 광역시, 중소도시를 포함한 전국 84개 도시는 물론 20개의 국립공원, 80개 군 및 809개 읍면 등 889개 군읍면과 이를 연결하는 지방국도까지 서비스 지역을 확보해 진정한 4G LTE 전국망을 완성하고 세계 최고의 LTE 전국망 사업자임을 당당히 선포했다.

▲ 세계최초 VoLTE 서비스 지음 출시특히 국제 통신장비 사업자협회인 GSA와 세계적인 통신장비업체인 에릭슨이 세계 최초 LTE 전국망 사업자로 인정했으며, GSA의 ‘Evolution to LTE Report’에 게재된 전세계 57개 LTE 사업자를 분석한 결과 LTE 전국망을 완성한 유일한 사업자임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LG유플러스는 지난 2월 2일 LTE의 데이터 용량을 기존보다 대폭 확대해 경쟁사 대비 최대 2배로 늘리는 파격적인 혜택을 제공하면서 가입자 경쟁에서 주도권을 가져갔다.

이는 3G 대비 최대 5배 이상 빠른 75Mbps의 LTE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HD 영화, 네트워크게임 등 기존 3G에서는 이용이 어려웠던 대용량 콘텐츠 이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해, 고객들이 부담 없이 프리미엄급 LTE 서비스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결정이었다.

또한 LG유플러스는 카카오의 보이스톡을 비롯 NHN 라인, 다음 마이피플 등 mVoIP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지난 7월 1일부터 스마트폰 정액요금제에서 일정 부분 데이터를 무료로 음성통화가 가능하도록 mVoIP를 허용했다.

즉, 스마트폰 이용자가 mVoIP 관련 앱을 다운로드 받으면 이동통신망이나 와이파이망을 이용해 mVoIP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2012년 하반기 LG유플러스는 4G LTE 전국망을 기반으로 영상, 개인화, 융합에 중점을 두고 이를통해 탈통신을 선도해 나가는 등 대도약을 위한 본격적인 사업을 전개해 나갈 방침이다.

LG유플러스는 All-IP를 기반으로 HD 음성은 물론 영상과 데이터의 3차원이 융합된 커뮤니케이션 브랜드 ‘지음(知音)’을 선보였다.

지음(知音) 서비스 이용자는 음성통화를 하면서 영상/채팅통화로 전환하거나 음악을 같이 듣고 지도, 뉴스, 사진, 일정 등 각종 정보를 상대방의 스마트폰에서도 그대로 보여주면서 안내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LG유플러스는 기존 출시된 옵티머스 LTEⅡ와 갤럭시SⅢ에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VoLTE 지음(知音)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등 올해에만 총 7종 이상의 VoLTE 지음(知音) 스마트폰을 선보일 방침이다.

한편 LG유플러스는 IMS IP, 인터넷 IP, 테더링 IP 등 여러 개의 IP를운영할 수 있는 MPDN(Multiple Packet Distribution Network)을 도입, 와이파이 접속이나 데이터 OFF시에도 영상통화 수신/발신을 할 수 있는 등 특정상황에서 일부 서비스들이 제공하지 못했던 부분도 해소키로 했다.

LG유플러스는 멀티캐리어를 제공하기 위해 2.1GHz 대역의 LTE망을 구축하고 삼성전자는 멀티캐리어 소프트웨어 개발, 이를 갤럭시S3 LTE에 적용했다. 이미 출시한 갤럭시S3 LTE에는 이미 멀티캐리어를 위한 하드웨어가 탑재돼 있다.

이에 LG유플러스는 멀티캐리어 탑재된 갤럭시S3 LTE로 망연동 테스트를 거친 후, 갤럭시S3 LTE의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멀티캐리어를 본격 제공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이를 위해 LG유플러스는 7월 말까지 데이터 트래픽이 많은 지역인 광화문 및 명동, 강남, 신촌 및 홍대 등 3곳에 소형 기지국(RRH) 300개의 상용망을 2.1GHz 대역에 구축하고, 하반기 중에는 서울 및 수도권, 6대 광역시로 확대할 예정이며, 내년에는 전국 84개 도시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