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토부·지자체, 항공레저사업 협력 강화

공유
0

국토부·지자체, 항공레저사업 협력 강화

[글로벌이코노믹=김정일 기자]국토교통부는 지난 8일 항공분야 서비스산업과 제작산업의 발전, 고용창출, 경제활성화에 파급효과가 크고 성장잠재력이 높은 항공레저 활성화를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선 첫 단계로 항공레저 핵심 기반인 항공레저 인프라를 지방자치단체와 공동으로 구축하고 향후 조성된 인프라를 활용한 지자체의 항공레저사업을 지원하는 등 항공레저를 위한 협력을 강화한다고 전했다.
국토교통부는 이를 위해 오는 오는 9월 말까지 항공레저에 관심이 높은 전국 광역자치단체로부터 항공레저 인프라 조성계획을 제출받아 10월 중에 항공레저 거점으로 육성할 지역별 후보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된 지자체와는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협의체를 구성하여 단기적으로는 항공레저 인프라를 활용한 항공레저 사업 추진을 공동 지원하고 장기적으로는 지자체의 인프라 개선에 필요한 예산을 지원하는 등 협력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항공레저는 항공기 제작산업 등 항공산업의 성장 및 저변 확대를 위한 견인차로서 우리나라도 최근 항공레저에 대한 수요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등 성잠 잠재력이 높은 산업이다.

항공레저 활성화를 통해 신규 고용창출과 항공관련 산업 성장 등 직접적인 효과 뿐만 아니라 연관 서비스 산업의 발전과 지방경제 활성화 등 간접적인 파급효과가 기대되는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우리 항공레저 산업의 육성을 위해 지난 2012년 12월 ‘누구나 쉽고 안전하게 비행 가능한 항공레저 여건 조성’을 비전으로 하는 항공레저 활성화 추진계획을 마련하여 추진 중에 있다.

항공레저 산업의 제도적 기반 마련, 인프라 확충 등을 내용으로 하는 이 계획의 차질없는 추진을 통해 오는 2018년부터는 국민들이 전국 어디에서나 쉽고 편리하게 항공레저를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지자체와의 항공레저분야 협력은 지방의 관광수요 증가와 신규 일자리 창출을 통해 항공레저산업의 육성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동시에 달성하는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고 국토부는 전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지난 75일 개최한 항공레저 활성화 정책설명회 이후 항공레저에 대한 지자체의 관심이 부쩍 높아지고 있다향후 지자체 등 관련기관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항공레저 활성화를 차질없이 진행할 계획이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