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평택~부여' 제2 서해안고속도로 건설 확정

공유
0

'평택~부여' 제2 서해안고속도로 건설 확정

2014년 설계비 50억 배정…2020년 완공 목표

[글로벌이코노믹=김정일 기자]2008년 ‘광역경제권 30대 선도 프로젝트’에 선정된 후 예산과 노선 문제 등으로 어려움을 겪어온 제2서해안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새누리당 이완구(충남 부여·청양) 의원은 지난 1일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제2서해안고속도로 건설사업 기본설계비' 50억원이 예산안에 반영, 통과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예비타당성 조사 및 기본 설계를 시작으로 고속도로 건설이 본격화 된다.

2서해안고속도로는 충남 부여-청양-예산-아산-경기도 평택으로 이어지는 총 연장 86.3왕복 4차로다.

31969억원이 들어가는 건설비는 민간 자본으로 조달할 예정이며 2020년께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작년 3월 개통된 제2 서해안고속도로 시흥~평택 구간 역시 민자 사업으로 건설돼 운영 중이다.

오는 2020년까지 고속도로 건설이 완료되면 기존 서해안고속도로의 숨통을 틔우고 서울과 호남 및 영남과의 연계가 가능한 광역교통망이 확충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완구 의원은 "2서해안고속도로 사업 확정을 위해 지역 국회의원들이 여야를 떠나 힘을 합쳐 노력했다""앞으로 제2서해안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차질 없이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관련 부처와 더욱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본회의에서는 광역지역발전특별회계내 세종시계정 설치를 골자로 하는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도 함께 통과됐다. 이로써 앞으로 세종시가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재원을 확보할 수 있는 발판도 마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