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토부, 국민주택기금 여유자금운용 조달청 위탁

공유
0

국토부, 국민주택기금 여유자금운용 조달청 위탁

[글로벌이코노믹=정상명 기자] 국토교통부는 국민주택기금 여유자금 전담운용기관 선정을 조달청에 위탁하기로 결정했다.

국토부는 국민주택기금운용심의회를 개최해 여유자금 전담운용기관 선정작업을 조달청에 위탁하기로 결정했다고 지난 7일 밝혔다.
이는 20조원에 이르는 주택기금 여유자금에대한 증권사와 자산운용사들이 전담운용기관에 선정되기 위해 근거 없는 소문을 유포하는 등 과열 양상을 보임에 따라, 불필요한 논란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조치다.

국토부는 이에 따라 선정작업을 진행할 때 선정위원회에 국토부 공무원은 물론 주택기금운용심의회 위원의 참여도 배제키로 했다.

다만 조달청으로 선정작업이 위탁된다 할지라도 당초 공고된 선정기준과 1차 정량평가를 통해 3배수로 후보사를 압축한다는 점에는 변함이 없다.

조달청에 주간운용사 선정을 위탁한 기재부 연기금 투자풀도 선정기준은 기재부가 정하고 선정작업만 조달청이 수행한다.

당초 국토부는 기획재정부 기금운용평가단의 권고에 따라 여유자금 운용 전담기관체제 도입을 추진 중이었고, 이 계획에 따라 지난달 16일 입찰공고를 낸 후 이달 중으로 증권사와 자산운용사 각 1개사씩 전담기관을 선정할 계획이었다.

이번 방침 변경으로 주택기금 여유자금 전담운용기관 선정 작업이 조달청으로 위탁되면 조달청이 입찰공고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기 때문에 전반적인 일정이 1개월 내외 늦춰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 연말 연기금 투자풀 주간운용사 선정을 조달청에 위탁한 기획재정부 사례를 감안할 때 조달청 입찰공고는 2월 중순으로 예상되며, 이 경우 최종적인 전담기관 선정은 3월말로 예상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선정일정이 1개월 정도 지연돼도 후속조치를 서둘러, 당초 계획과 같이 여유자금 전담 운용기관의 7월 업무개시에는 지장이 없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는 근거 없는 소문 유포하며 자사에 유리한 방식으로 '게임의 룰'을 바꾸려는 일부 증권사에 대해 엄중 경고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계속해서 근거 없는 소문을 유포하며 자사에 유리하도록 불공정 행위를 하는 증권사에 대해서는 자체 진상조사를 실시할 것"이라며 "1차 정량평가 대행기관 개별 접촉 등 부적절한 행위가 있었을 경우 기금운용심의회를 개최해 제안요청서상 예고된 제재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