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세계 음식 문화 기행-아일랜드 편] 아이리쉬 포크 디쉬·아스파라거스 샐러드 요리 레시피

공유
3

[세계 음식 문화 기행-아일랜드 편] 아이리쉬 포크 디쉬·아스파라거스 샐러드 요리 레시피

아일랜드인들은 아침에 일어나면 우유를 넣은 티를 마시면서 하루를 시작한다. 아침 식사는 주로 오트밀, 소다 브레드, 베이컨과 달걀 프라이로 한다. 11시경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패스트리를 티나 커피와 함께 먹는다. 주된 식사는 저밈으로 채소와 생선을 넣어서 걸쭉하게 만든 수프와 캐세롤을 소다 브레드 또는 감자 빵, 감자 팬케이크와 함께 먹는다. 늦은 오후에는 샌드위치나 케이크 한 조각을 티와 함께 하고, 저녁은 점심에 남은 음식이나 따뜻한 생선요리를 8시경에 먹는다.

◆ 아일랜드의 음식문화


아일랜드인들은 신선한 재료를 풍부하게 사용해 식사를 하는데 주로 국내산 유제품과 신선한 생선, 고기, 야채 등을 사용해 만든다. 우유는 주로 오트밀과 수프에 많이 이용하며 커태지 치즈는 아이리쉬 커드 케이크를 만드는데 이용된다. 채소요리를 만들 때 버터밀크를 이용하거나 음용하기도 한다.

이들에게 감자는 가장 중요한 채소이자 식량이다.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되며 특히 익힌 감자가 남으면 수프에 넣거나 납작하게 해 기름에 지져 감자패스트리를 만든다. 잘게 썬 베이컨과 양파를 볶아서 달걀과 함께 넣어 파이처럼 만들어 먹기도 한다. 그 외에 양배추, 당근, 파, 양파, 아스파라거스, 치커리, 시금치, 버섯, 브로콜리 등의 채소를 사용한다.

과일로는 사과와 자두가 제일 흔하다. 사과는 케이크에도 사용하고, 사과와 자두를 섞어서 잼으로 저장하며, 과일 디저트를 만들어 후식으로 먹는다.

전통적인 아일랜드 요리는 감자, 고기, 야채를 중심으로 한 것으로 소박하고 영양가가 높으며 맛있다. 스스로 만들어 먹는 것이 훨씬 저렴한 편이며 식료품은 무엇이든지 있고 빵의 종류도 다양하다.

외식하는 장소가 많아 기호와 취향에 따라 즐겨 먹을 수 있고 최근에는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이 늘어나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등 유럽요리의 상점도 많아졌다. 티·하우스도 자주 이용돼 오후에 따뜻한 음료나 케이크를 먹고 늦게 저녁식사를 하는 일도 있다. 아일랜드인은 홍차를 가장 즐겨 마시며 커피의 선호도 높아지고 있다. 거품 가득 한 생크림 덩어리와 브라운 슈거의 달콤함, 위스키가 첨가된 진한 커피가 아일랜드의 커피다.

◆ 아일랜드 요리 레시피


1. 아스파라거스 샐러드
아스파라거스 샐러드 / 사진=세계음식문화연구원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아스파라거스 샐러드 / 사진=세계음식문화연구원 제공

재료 △샐러리 △아스파라거스 △레몬 △프로슈토 △물 냉이

만들기

1. 아스파라거스는 연한 부위만 잘라내어 그릴 위에서 기름 없이 구워낸다.
2. 샐러리의 연한 줄기를 반으로 갈라서 곱게 채친다.
3. 익힌 아스파라거스와 샐러리를 볼에 담고, 레몬즙(반개), 후추, 소금, 올리브 오일로 간을 한다.
4. 접시에 조금 담고, 프로슈토와 물 냉이 잎을 얹어 먹는다.

2. 아이리쉬 포크 디쉬

아이리쉬 포크 디쉬 / 사진=세계음식문화연구원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아이리쉬 포크 디쉬 / 사진=세계음식문화연구원 제공

재료 △돼지갈비 △세이지 △살구 △토종꿀 △식초

만들기

1. 돼지갈비 부위를 준비해 뼈를 축으로 스테이크 형태로 썰어준다. 스테이크 하나에 뼈하나, 반대쪽엔 껍질이 있는 모양이다.
2. 세이지 잎 2~3장을 떼어 고기에 눌러 붙인다. 한쪽면만 소금을 조금 뿌린다.
3. 뜨거운 팬에 기름을 아주 약간만 두른다.
4. 세이지를 붙인 면부터 먼저 익혀준다. 소금 후추를 다시 조금 뿌려준다. 너무 뜨겁지 않게 은근히 익히는 게 포인트다.
5. 한쪽이 노르스름해지면 뒤집어서 다른 쪽도 익힌다.
6. 105℃ 오븐에서 6~7분간 넣고 완전히 익혀준다.
7. 오븐에서 꺼내어 접시에 옮겨 담고 껍데기만 얇게 발라낸다. 발라낸 껍데기는 따로 팬에 굽는다. 접시에 돼지 육즙이 고이는데 이는 버리지 말 것.
8. 껍데기를 굽다가 무거운 것으로 눌러 오븐으로 옮겨준다.
9. 살구는 4등분하고 씨는 발라낸다. 세이지 잎 썬 것 약간 넣고 기름을 살짝 두르고 살구를 팬에서 볶아준다.
10. 식초(조금), 토종꿀(1작은술)을 넣고 마무리한다. 너무 푹 익지 않게 주의 할 것. 살구 소테가 완성된다.
11. 돼지고기 지방 부위는 칼로 제거하고 완성 접시에 담는다.
12. 돼지고기 위에 살구 소테를 붓고, 오븐에서 꺼낸 돼지 껍데기에 소급을 약간 발라 얹고 돼지고기를 담아 두었던 접시에 고인 육즙을 뿌려주면 완성된다.

세계 식문화 연구가 양향자

현) 사단법인 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현) 사단법인 한국푸드코디네이터협회 회장
현) 양향자 푸드 & 코디아카데미 원장
현) 파티설렘 대표이사
현) 중국 상업직업관리대학 객원교수
현) 중국 청도 주점관리대학 객원교수
현) 중국 산동 여유대학 객원교수
현) 러시아 국립과학대학교 한식강좌 초빙교수
현) 농림수산식품부 알텐강사 위촉
전) 여주 농업기술센터 김치소믈리에 과정 운영
전) 농심레시피 자문위원
전) 남부대학교 푸드디자인과 교수
전) 신흥대학 호텔관광경영계열 호텔외식경영전공 교수
현) 연세대학교 외래교수
2012년 여성가족부 대한민국 여성계 대표 멘토 12인 선정
2012년 대전 세계조리사 대회 홍보대사 위촉
전주시 유네스코도시유치 자문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