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내년 6월 '국제철도협력기구 장관회의' 한국에서 개최

공유
0

내년 6월 '국제철도협력기구 장관회의' 한국에서 개최

이미지 확대보기
국토교통부는 내년 6월 15일부터 18일 개최 예정인 제49차 국제철도협력기구(OSJD) 장관회의를 유치했다고 5일 밝혔다.

OSJD는 동북아시아부터 동유럽까지 이어지는 유라시아 철도의 국제표준을 수립하고 관장하는 국제기구로 1956년에 창설돼 현재 시베리아 횡단철도(TSR), 중국횡단철도(TCR), 몽골횡단철도(TMGR) 등 유라시아 횡단 철도가 지나가는 29개 국가가 참여한다.
이 기구는 1956년 창설돼 러시아, 중국, 몽골, 북한 등 29개국이 참여하고 있으며, 한국은 유라시아 철도망과 연결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OSJD 가입을 추진해, 2018년 29번째 정회원국으로 가입했다.

OSJD 장관회의는 매년 전 회원국 철도 관련 정부 기관의 장관급이 참여해 OSJD 활동 결과를 보고받고, 유라시아 철도 정책 방향과 회원국 간 협력 사항을 논의하는 기구 내 최고 의결기구이다.

내년 6월 15∼18일 열리는 제49차 장관회의에는 29개 회원국 장관급을 비롯해 독일의 도이치반, 프랑스의 SNCF 등 주요 철도 운영기관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내년 장관회의 개최를 계기로 러시아, 중국, 몽골 등 유라시아 철도 운행국가와 협력관계를 강화하고 유라시아 철도망 연계의 초석을 마련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에서 어렵게 개최 기회가 주어진 만큼, 내년 장관회의를 성공적으로 열어 대륙철도 운행의 계기로 삼을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노진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inrocal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