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부, 디지털 뉴딜 성공 위한 XR 활용 확대

공유
0

정부, 디지털 뉴딜 성공 위한 XR 활용 확대

6대 산업 전면 도입…제도 정비·인프라 구축 등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정부가 디지털 뉴딜 성공을 위해 가상융합기술(XR) 활용을 확대한다. 이를 위해 산업현장과 의료·국방 등에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필수 인프라 확충을 위한 제도 정비에 나선다.

정부는 10일 국무총리 주재 제119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가상융합경제 발전전략'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했다.
이번 발표에 따르면 국내 산업의 강점·특성과 XR 활용효과를 고려해 6대 산업 '가상융합기술(XR)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6대 산업은 제조·의료·건설·교육·유통·국방 등이다.

제조업에서는 현장 설계 및 운영·관리·품질 검증에 XR을 적용하고 의료 분야에서는 진단예측 및 수술치료에도 활용한다. 이밖에 가상도시 설계, 가상 실험실 구축, 스마트 유통 물류 시스템, 초실감 가상훈련체계 등에 XR을 활용한다.

지역 주력산업과 연계해 지역 XR 활용·투자 촉진을 지원하는 'XR@지역'을 운영하고 지역 제조기업 대상 생산공정에 XR을 활용한 시뮬레이션을 지원하는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를 구축·운영한다.

유망 XR 중소‧벤처기업 정부자금 지원 및 민간투자 확대를 위한 'XR 펀드'를 2021년 400억원 규모로 조성·운영한다. 국내 XR 공급·수요기관 등 민간이 주도하는 'K-XR 얼라이언스'를 구성해 XR 확산을 위한 민간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AR 정보 서비스 제공을 위한 필수 데이터인 3D 공간정보를 구축해 민간기업 활용을 지원하고 AR 서비스 개발이 촉진될 수 있도록 국민 체감형 AR 시범서비스 개발·실증 지원도 병행 추진한다.

가상융합시대에 대비해 국가적 대응방향을 제시하고 관련 정책 추진근거를 담은 가상융합경제 발전 기본법제 마련을 검토한다. 각 산업분야별 XR 활용을 저해하는 '10대 규제'에 대해 내년까지 우선 개선을 추진하는 한편 학교, 산업 현장 등 XR 활용에 필요한 기준이 아직 마련되지 않은 분야는 'XR 활용 가이드라인'을 수립해 보급할 예정이다.
XR 성장기업 입주지원을 2025년까지 77개로 확대하고 산업특화용 XR 개발 장비·시스템 신규 도입·활용을 지원한다. 기존 미디어 콘텐츠 제작 지원 중심에서 5G 기반 산업융합 XR 기업 성장 지원으로 기능을 개편한다.

디바이스·부품, 서비스 등 XR 유망기업을 발굴해 자금 지원부터 실증‧사업화까지 전 주기로 지원하는 'XR 전문기업 육성 프로그램' 신설을 검토할 계획이다. 또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 금융지원'을 활용해 XR 분야 혁신기업을 선정하고 대출·보증 등 종합 금융을 지원한다.

인공지능(AI)를 기반으로 사용자 의도(자세·시선·생체신호)를 분석해 맞춤형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지능형 인터랙션 기술 개발과 무안경 실감가시화가 가능한 홀로그램 핵심기술, 오감 인터랙션(후각‧촉각‧미각 등) 기술 확보를 추진할 예정이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문화예술 분야의 한계 극복을 위한 문화예술 5대 분야 가상융합기술(XR) 개발도 지원한다.

XR 분야 석·박사급 전문인재 양성을 위해 'XR 스쿨(대학원)' 신설 추진을 검토하고 가상융합기술(XR) 관련 기초연구 강화를 위해 XR 분야 대학연구센터(ITRC) 지원 확대를 추진한다.

지역 주력산업과 연계한 XR분야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권역별 'XR 랩'을 신규 구축하고 산업계 수요 기반 프로젝트, 특화 교육과정 운영 등을 통한 XR 산업응용인력 양성과 중소기업 현장인력 대상 XR 기초·활용 실무과정을 운영한다.

국내기업과 5G 상용국 현지기업 간 5G 기반 XR 공동제작 프로젝트 발굴·제작하고 국내 XR 기업, 제조·의료 등 전문기업, 마케팅 기업 간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XR 솔루션 글로벌 동반 진출을 지원한다.


여용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d093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