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원자력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허용치 대비 최대 100배"

공유
0

원자력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허용치 대비 최대 100배"

"3년간 ALPS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상세한 데이터 확보해야"

일본 동북부 후쿠시마현에 있는 후쿠시마 제1 원자력 발전소의 모습.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일본 동북부 후쿠시마현에 있는 후쿠시마 제1 원자력 발전소의 모습. 사진=뉴시스
일본이 방류를 결정한 후쿠시마 오염수가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용인과 달리 여전히 문제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특히 법적 방류 허용치 이하로 걸러진 오염수는 전체의 30%에 불과하며 나머지 70%에는 최대 100배 짙은 농도를 가진 오염수가 쌓여있는 상황이다.

용홍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이 20일 한국원자력연구원을 방문해 진행한 간담회에서는 이 같은 의견을 포함해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주로 일본이 오염수 방류 전 상세한 자료를 공개하고 교차 분석이 필요하다는 의견이었다.
이날 송진호 원자력연 환경재해연구부 박사는 "도쿄전력이 지난해 12월 기준으로 작성한 해당 자료를 보면 ALPS 처리를 거쳐 법적 방류 허용치 이하로 완전히 걸러진 오염수는 전체의 30%에 불과하며 나머지 70%의 탱크에는 법적 허용치의 적게는 5배, 많게는 100배의 농도를 가진 오염수가 쌓여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2013년부터 2015년까지 ALPS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것을 볼 수 있으며 일본 측은 2050년까지 방류를 완료하겠다는 입장이나 그 이상이 걸릴 수 있으며 그 과정이 폐로가 완료될 때 까지 잘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성일 원자력안전기술원 방사선평가실장은 "2차 정화되고 나서 방출하기 전의 최종 농도가 가장 중요하다. 이게 기준농도 이내냐 아니냐를 검증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밝혔다.

서경석 책임연구원은 "후쿠시마 오염수에 관한 투명한 정보 공개와 주변국으로서 방류 전 오염수 현황 파악 및 상세한 자료공개와 오염수의 교차 분석이 필요하다"며 "오염수에 의한 우리나라의 영향 평가를 위해서는 시·공간적 연속성을 갖는 현장 관측이 필요하고 이러한 자료들이 축적되면 2년 후 일본이 오염수를 해양방류할 경우 과학적 사실에 기반해 대책수립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용홍택 차관은 "후쿠시마 오염수가 방출되기 전과 후에도 방사능 물질의 해양확산모델로 정확히 예측하고 해양에서 방사능 물질을 신속하고도 정밀하게 분석한 후 우리 인체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 지는 연계돼 있다고 할 것"이라며 "예측, 분석, 인체영향평가 등 세 분야를 연계해 컨소시엄의 형태로 전체를 연구를 진행하고 상호 연구정보를 공유하는 연구개발과제 추진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여용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d093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