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모두를 가지는 것’…의정부 ‘이안더메트로’가 떴다

공유
0

‘모두를 가지는 것’…의정부 ‘이안더메트로’가 떴다

의정부역 맨 앞 아파트·오피스텔 총 190세대 조성
미군기지 '캠프라과디아' 개발사업·GTX 수혜 주목

의정부시 민락동에 위치한 '이안 더 메트로' 견본주택 모습. 사진=최환금 전문기자이미지 확대보기
의정부시 민락동에 위치한 '이안 더 메트로' 견본주택 모습. 사진=최환금 전문기자
서울 용산구에 시민들의 접근이 금지돼 100여년간 금단의 땅으로 지속됐던 미군 용산기지가 있다. 1904년 일본군의 군사기지로 사용되면서 일반 시민들과 분리되고, 이후 한국전쟁으로 인해 1952년부터 미군이 주둔하면서 역시 시민들의 접근이 차단된 땅이었다.

이처럼 '한국 속 분리된 땅' 용산 미군기지가 2004년 체결한 이전협정에 따라 2017년부터 경기 평택기지로 옮겼다. 주한미군이 주둔했던 용산기지 자리는 대규모 용산공원으로 재탄생할 예정이다.
지역마다 주한미군 주둔 기지가 많으며, 용산처럼 곳곳에서 이전하거나 이전 예정으로 있다. 이런 가운데 의정부에서도 주한미군 기지 캠프 라과디아가 이전 후 10여년간 방치되다시피한 미개발 부지에 대해 대규모 도시개발사업이 본격 추진되고 있다.

캠프 라과디아 도시개발사업은 캠프 라과디아 총 51,735㎡의 면적에 공원, 공공청사, 종합스포츠센터, 주차장 등 다양한 도시기반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 가운데 36,000㎡의 면적에 공동주택 1,422세대도 조성될 예정이다.

의정부시는 지난 4월 도시개발사업 우선협상 대상자로 링크시티피에프브이를 선정하면서 추진이 본격화됐으며, 사업계획에 대규모 공원이 포함되면서 쾌적한 주거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개발사업 영향으로 캠프 라과디아 자리 역시 용산 미군기지처럼 이전후 더욱 주목받는 지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런 시점에 캠프 라과디아 부지와 인접한 의정부동 일원에 아파트와 오피스텔이 신규 분양되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의정부 미군기지 캠프 라과디아 도시개발사업지 인근에 들어서는 '이안 더 메트로' 조감도. 사진=이안더메트로이미지 확대보기
의정부 미군기지 캠프 라과디아 도시개발사업지 인근에 들어서는 '이안 더 메트로' 조감도. 사진=이안더메트로

바로 대우산업개발과 부성종합건설이 23일 견본주택을 개관하면서 ‘이안 더 메트로’ 분양에 본격 나선 것이다.

이 단지는 지하 3층~ 지상 20층 1개 동, 전용면적 67~69㎡ 아파트 170세대와 전용면적 83A·B, 84A·B, 84C·C-1, 84D㎡오피스텔 20실 총 190세대로 조성된다.

무엇보다 단지와 약 400m가량 인근에 있는 의정부역에 GTX(Great Train eXpress,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이 2026년 개통 예정으로 진행될 계획으로 높은 미래가치가 기대되고 있다.

GTX-C노선은 회천신도시 덕정역~수원역을 잇는 노선으로, 경기 동북부 및 서울 동북부 지역에서 강남권으로 이동을 빠르게 연결할 수 있다.

GTX-C노선이 개통될 경우 의정부역에서 서울 강남 삼성역까지 16분대 소요 예정으로, 의정부에서 서울 강남권으로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또한 수도권 지하철 1호선 의정부역과 가능역, 경전철 의정부중앙역이 위치한 트리플 역세권 단지로서, 전체 교통여건이 뛰어나다.

의정부역에서 1호선으로 서울 도봉산역에서 7호선 환승까지 10분 이내 이동이 가능해 종로, 광화문, 강남 등 서울 중심권역까지 이동이 빠르다.

그리고 경전철 의정부중앙선을 통해 의정부 전역으로 이동하기 편리하며, 구리~포천고속도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진입도 수월해 자동차에서 GTX까지 전방위 교통망을 갖추게 된다.

'이안 더 메트로' 현장 위치도. 이미지 확대보기
'이안 더 메트로' 현장 위치도.

생활인프라도 우수하다. 신세계백화점 의정부점과 하나로마트 등 생활편의시설 등이 단지 인근에 위치해 있다. 여기에 영화관과 카페 등이 위치한 의정부역 중심상권도 인접해 손쉽게 이용 가능하다.

이런 몰세권 입지에 의정부 중앙초, 배영초, 다온중, 의정부여고 등 우수한 학군도 위치해 학세권까지 누릴 수 있다.

특히 선시공 후분양 단지로서, 전매제한 없이 분양 즉시 매매가 가능하다. 여기에 발코니 확장, 시스템 에어컨, 냉장고 등의 생활가전과 자동 중문 등이 무상으로 제공되는 것도 이점이다.

이안 더 메트로 분양 관계자는 "이안 더 메트로는 상품 자체로도 우수하지만 캠프 라과디아 도시개발사업과 GTX-C노선 등 미래가치의 중심으로 입지가 뛰어나다"면서 "공원과 공공청사 등 도시기반시설에 1422세대 공동주택도 조성될 예정으로 향후 의정부시의 대표 주거지역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돼 이안을 가지면 모두를 가지는 것과 같다"고 밝혔다.

이처럼 교통과 교육 그리고 핵심 상권 등 주거 환경 가치를 높이는 개발 등으로 기대감을 더하는 이안 더 메트로 분양 일정은 7월 30일 특별공급, 8월 2일 1순위 당해 청약, 3일 1순위 기타 청약, 4일 2순위 청약이 진행되며 8월 10일 당첨자 발표 예정이다. 정당계약은 8월 23일~25일 3일간 진행된다.

이안 더 메트로 견본주택은 경기 의정부시 민락동에 위치해 있으며, 코로나19 방역 등을 위해 사전 예약으로 신청한 사람만 제한적인 관람이 가능하다. 방문하지 못하는 경우를 위해 홈페이지에 e모델하우스도 운영한다. 2021년 하반기 입주 예정.


최환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gcho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