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IMF 전문가들 암호화폐에 '딴지' "자산 규모 더 커지기 전 금융 안정 위해 규제 서둘러야"

공유
0

IMF 전문가들 암호화폐에 '딴지' "자산 규모 더 커지기 전 금융 안정 위해 규제 서둘러야"

국제통화기금(IMF)이 암호화폐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금융 안정에 새로운 도전이 될 것이라고 경고하며 규제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나섰다.이미지 확대보기
국제통화기금(IMF)이 암호화폐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금융 안정에 새로운 도전이 될 것이라고 경고하며 규제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나섰다.

국제통화기금(IMF)이 암호화폐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금융 안정에 새로운 도전이 될 것이라며 경고하고 나섰다. 그 이유로 “암호화는 중앙은행이 통화 정책을 효과적으로 시행하는 능력을 감소시킬 수 있다. 또 재정적 안정성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IMF는 현지시각 1일 게시된 암호화폐 붐으로 인한 위험에 대해 ‘암호화폐와 금융 안정성에 대한 새로운 도전 과제’라는 제목의 블로그 게시물은 통화 및 자본 시장 부서의 금융 전문가인 Dimitris Drakopoulos, Fabio Natalucci 및 Evan Papageorgiou가 작성했다.

이들은 “모든 암호화 자산의 총 시장 가치는 2021년 9월 현재 2조 달러를 넘어섰다. 이는 2020년 초에 비해 10배 증가한 수치다. 여기에는 거래소, 지갑, 채굴자, 스테이블 코인 발행자가 포함된”고 지적하고 “제한적이거나 부적절한 공개 및 감독을 고려할 때 규모가 더 클 수도 있다”며 ‘소비자 보호 위험’에 대해 경고했다.

이와 함께 “앞으로 광범위하고 빠른 채택은 주민들이 현지 통화 대신 암호화 자산을 사용하기 시작하는 경제(이 경우 암호화)의 달러화 세력을 강화함으로써 중대한 도전을 제기할 수 있다”라고 강조하고 “암호화는 중앙은행이 통화 정책을 효과적으로 시행하는 능력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재정적 안정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그들은 “암호화 자산이 탈세를 촉진할 가능성을 고려할 때 재정 정책에 대한 위협도 가중될 수 있다. 그리고 시뇨리지(화폐 발행권에서 발생하는 이익)도 감소할 수 있다. 더불어 암호화 자산에 대한 수요 증가는 외환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자본 유출을 촉진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이들은 “암호화 자산이 자리를 잡으면 규제 기관이 나서야 할 것”이라고 정책 조치를 제안했다.

그 첫 번째 단계로 “규제 기관과 감독관은 암호화 생태계의 급속한 발전과 데이터 격차를 신속하게 해결하여 생성하는 위험을 모니터링 할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암호화 자산의 글로벌 특성은 정책 입안자가 규제 차익 거래의 위험을 최소화하고, 효과적인 감독 및 집행을 보장하기 위해 국경 간 조정을 강화해야 함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IMF 전문가들은 이를 위해 “전 세계적의 정책 입안자들은 G20 국경 간 결제 로드맵을 통해 국경 간 결제을 더 빠르고 저렴하며 투명하고 포괄적으로 만드는 것을 우선시해야 한다. 이는 시간이 핵심이며, 이익이 흐르도록 하는 동시에 취약성을 해결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결정적이고 신속한 잘 조정된 조치가 필요하다”고 결론지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