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8.28 전월세 대책, 주택시장 개선에 도움"

공유
0

"8.28 전월세 대책, 주택시장 개선에 도움"

[글로벌이코노믹=오세은기자] NH농협증권은 29일 '8.28 전월세 대책'이 가져오는 세제와 금융지원 확대가 주택시장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강승민 NH농협증권 연구원은 "이번 부동산대책은 이전과 달리 매매수요 확대를 위한 세제와 금융지원 확대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보인다"며 "최근 전월세 가격 상승은 주택 부족보다는 매매수요의 감소와 전세 등 임대수요 증가에 따른 수급 불균형 영향이 크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주거 안정을 위해 지난 28일 8.28 전월세 대책을 발표했다. 전셋값 상승과 전세의 월세 전환이 최근 주택시장의 구조적인 문제로 보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다. 주요 대책은 저금리 장기모기지 공급 확대, 취득세 인하, 임대주택 공급 활성화, 전월세부담 완화 등이다.

이번 대책 중 주목을 크게 받는 것은 1~2%대의 초저금리로 주택자금을 빌려주는 수익공유형, 손익공유형 모기지가 있다.

연소득 7000만원 이하 가구에 수익공유형, 손익공유형 모기지(3~4천억)를 도입해 각각 20년 만기 1.5%, 1~2%로 2억원 한도 내에 자금을 지원한다.

취득세도 인하됐다. 기존 9억원 이하 주택 2.0%, 9억원 초과 및 다주택자 주택 4.0%의 취득세율이 6억 원 이하 주택 1.0%, 6억원 초과 9억원 이하 주택 2.0%, 9억원 초과 주택 3.0%로 조정됐다.

이에 따라 기존 전월세 수요가 주택매매 수요로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한편 강 연구원은 "이번 부동산 대책은 수도권의 매매수요를 자극해 주택시장에 긍정적 영향이 예상된다"며 "침체됐던 수도권을 중심으로 신규 분양시장이 전보다 개선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