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에너지다소비사업장 에너지사용량 증가

공유
0

에너지다소비사업장 에너지사용량 증가

2014년 8967만9000TOE…전년비 8.2% 증가

[글로벌이코노믹 유은영 기자] 지난해 연간 2000 TOE 이상의 에너지를 사용하는 에너지다소비사업장의 에너지사용량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에너지관리공단은 에너지다소비사업장의 2014년 에너지사용량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2014년 총 신고업체 수는 3777개로 전년대비 5.1% 증가했으며 산업부문 에너지소비 증가로 인해 발전부문을 제외한 신고업체의 에너지사용량도 8967만9000TOE로 전년대비 8.2% 늘어났다.
특히 산업부문 에너지소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금속업종과 산업기타 업종의 에너지사용량이 전년보다 각각 11.1%, 17.6% 증가함에 따라 산업부문 에너지다소비사업장의 에너지사용량은 전년대비 8.4%나 늘었다.

금속업종의 경우 철강수출 및 조강 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 금속업종 에너지사용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철강업체의 에너지사용량 증가 때문으로 분석됐다.

산업기타 업종의 경우 민간발전사와 집단에너지사업자의 신규 상업운전 개시 및 집단에너지공급지역 입주가 계속됨에 따라 열·전력 수요의 증가가 주요 원인으로 꼽혔다.

건물부문의 경우 전년대비 에너지다소비 건물 수 증가율이 4.7%인데 반해 에너지사용량은 0.7%만 증가해 실질적인 에너지사용량은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

에너지관리공단 관계자는 "에너지다소비사업장 에너지사용량 통계는 정부뿐만 아니라 각 지자체에서 에너지이용합리화정책 수립을 위한 중요한 근거자료로 활용하는 자료인 만큼 금년도에는 분석이 용이한 형태로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언제든지 다운받아 필요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공단은 올해부터 에너지이용합리화법 개정에 따라 에너지사용 실적 및 계획을 분기별로 신고토록 함에 따라 분기별 에너지사용량 통계도 향후 홈페이지를 통해 게재할 예정이다.
공단 관계자는 "신고업체들을 대상으로 해당 업체별로 연도별 사용량 추이 등 간단한 시각화 자료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용어해설
TOE[ Ton of Oil Equivalent ] -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에너지원의 발열량에 기초해서 이를 석유의 발열량으로 환산한 것으로 석유환산톤.


유은영 기자 yesorn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