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EU, 난민위기 그리스 부채감면 검토중

공유
0

EU, 난민위기 그리스 부채감면 검토중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조은주 기자] 유럽연합(EU)이 난민 위기를 겪고 있는 그리스의 구제금융 문제와 관련해 부채 감면을 검토 중인 사실이 확인됐다.

AFP와 AP 통신 등 외신들의 7일(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 재무장관들은 이날 벨기에 브뤼셀에서 회의를 갖고 그리스 구제금융 시행 검토를 위해 EU와 국제통화기금(IMF) 실사단이 그리스를 곧 방문하기로 결정했다.
피에르 모스코비치 EU 경제담당 집행위원은 이날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EU 관련 기구와 IMF 등으로 구성된 국제 채권단 실사단이 이르면 8일 그리스에 도착해 구제금융 프로그램 시행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경제개혁 현황을 살피기로 했다”고 밝혔다.

모스코비치 집행위원은 민영화 추진을 위한 펀드 설립과 소득세 및 연금 개혁 등이 주요 쟁점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예룬 데이셀블룸 유로그룹(유로존 재무장관 협의체) 의장은 유로존 재무장관들이 그리스에 대한 부채 감면도 함께 고려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데이셀블룸 의장은 “우리는 그리스가 약속한 바를 충실히 이행할 경우 채무 상환을 감당하기 쉽게 해주기로 오래전부터 약속했다. 오늘 관련 논의를 시작했다는 점을 명백히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AFP는 이와 관련해 그리스가 유로존 국가들에 요구해온 내용 중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 부채감면이라면서 그리스가 구제금융 논의에서 승리를 거뒀다고 평가했다.

이 매체는 또 유럽 난민 위기 이후 유로존 국가들 사이에서는 난민 유입의 주요 경로로 몸살을 앓고 있는 그리스에 대해 긴축 요구를 누그러뜨려야 한다는 압력이 작용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앞서 국제 채권단과 그리스는 지난해 7월 그리스에 860억 유로(약 114조원)를 지원하는 3차 구제금융 프로그램에 합의했다. 그러나 구제금융의 요구조건인 공공지출 감축 등 경제개혁 실행을 놓고 의견일치를 보지 못해 구제금융 시행이 늦춰져 왔다.
조은주 기자 ejc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