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대선 tv토론] 안철수 "트럼프 사드 10억달러 어떻게 생각하냐" 문재인 질문에…

공유
0

[대선 tv토론] 안철수 "트럼프 사드 10억달러 어떻게 생각하냐" 문재인 질문에…

28일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최로 제19대 대통령선거 후보자토론회가 지상파 3사 (KBS, SBS, MBC) 에서 방송됐다. 이날 토론회에서 문재인 후보는 안철수 후보에게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요구한 사드배치 10억달러 지불 요구를 어떻게 생각하냐고 물었고 안철수 후보는 우리나라가 돈 낼 일은 없다고 못박았다. 사진=KBS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28일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최로 제19대 대통령선거 후보자토론회가 지상파 3사 (KBS, SBS, MBC) 에서 방송됐다. 이날 토론회에서 문재인 후보는 안철수 후보에게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요구한 사드배치 10억달러 지불 요구를 어떻게 생각하냐"고 물었고 안철수 후보는 우리나라가 돈 낼 일은 없다고 못박았다. 사진=KBS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최수영 기자] 28일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최로 제19대 대통령선거 후보자토론회가 지상파 3사 (KBS, SBS, MBC) 에서 방송됐다.

이날 토론회에서 문재인 후보는 안철수 후보에게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요구한 사드배치 10억달러 지불 요구를 어떻게 생각하냐"고 물었다.
안철수 후보는 "한국 대통령이 당선되기 전에 있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시도라고 생각한다"고 대답했다.

그러자 문재인 후보는 "우리가 지불 비용을 부담하더라도 찬성하냐고 물은 것이다"고 재차 강조했다.

안철수 후보는 "이미 그 비용을 미국에서 내기로 합의돼 있다고 말했다. 국방부에서도 체결된 합의대로 이행할 방침을 밝혔다"고 설명했다.

이어 문재인 후보는 "10억불이면 1조 2000억 원인데 이 돈을 우리가 부담하더라도 사드 배치에 찬성하냐"며 사드 배치 찬성을 주장하고 잇는 안철수 후보를 공격했다.

또한 "국회비준 절차가 없어도 이미 합의된 사안이기 때문에 이행해야된다고 말하신 것이냐"고 거듭 질문했다.

이에 안철수 후보는 "논점에서 벗어난 발언이다. 그것보다 한미 FTA 문제가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자 문재인 후보는 안철수 후보의 말이 끝나기가 무섭게 "그래서 사드가 중요한 것이다. 사드 배치를 하니 미국이 돈까지 내라고 하지 않냐, 그래서 한미 FTA 문제도 불거진 것이다. 외교적 카드를 하나 잃어버린 것이 아니냐"고 따졌다.

안철수 후보는 재차 "이미 한미간 합의가 끝낸 문제다"고 대답했다.

최수영 기자 nvi20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