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비트코인 이더리움, 투자광풍·작전세력등 부작용 속출 투자 주의보

공유
42

비트코인 이더리움, 투자광풍·작전세력등 부작용 속출 투자 주의보

비트코인/Ap뉴시스
비트코인/Ap뉴시스
가상화폐 시장이 과열 조짐을 보이고 있다.

가상화폐 시총 1위 비트코인과 2위 이더리움의 가격이 연일 폭등하면서 갖가지 부작용이 속출해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지난 11일(현지시간) 1비트코인 가격은 3018달러까지 솟아 사상 최초로 3000달러를 돌파했다.

올 1월 1일 8.52달러였던 이더리움의 가격은 11일에 250.41달러로 2839%나 급등했다.

올 들어 무서운 상승 기세를 보이고 있는 비트코인은 현재까지 수익률이 200%에 달하고 있다.

비트코인 급등세의 주 요인으로는 아시아, 그중에서도 일본에서 수요가 급등한 데 있다.

일본 정부는 지난 4월부터 디지털 화폐를 합법적인 지불수단으로 승인한데다 주요 기관 투자가들이 비트코인을 매입하고 있어 당분간 상승세가 지속될 전망이다.

전문가들은 그러나 가상화폐 시스템 자체가 붕괴될 가능성은 높지 않지만 가치 급락 위험이 상존한데다 가격이 지나치게 부풀려 투자 과열을 경계해야하며 해킹 노출과 범죄 악용되는 사례가 적발되고 있어 각별한 주위가 요망된다고 지적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가격이 치솟는 과정에서 큰 손, 또는 작전세력 등이 개입해 시세를 조종한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이 같은 의혹은 가상화폐 투자 커뮤니티 등에서 흘러 나오고 있다.
작전세력이 막대한 자본을 투입해 국내 가상화폐 가격을 상승시킨 후 전량 매도하고 시장에서 퇴장한다면 가상화폐 가격은 하락하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소액주주들에게 전가될 수 있다.

2014년 온라인 거래소가 해킹됐을 때 가격이 10분의 1로 추락하는 등 가격변동성이 크다. 또 우리나라 정부가 공식 화폐로 인정한 적이 없다는 점도 고려해 봐야 한다.

현물화폐가 아닌 데이터로 이뤄진 가상화폐다 보니 해킹 등의 보안공격에 노출될 수 있다는 단점도 있다. 실제로 최근 국내 비트코인거래소 중 하나인 야피존이 해커 공격으로 비트코인지갑이 유출되며 55억원의 피해를 입었다고 신고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등의 가상화폐의 국내 거래 가격은 지난달 25일 하루 사이 최대 50%가량 올랐다. 세계적으로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보니 가상화폐에 자금이 몰려 가격이 오르고 있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실물경제에 바탕을 두고 있는 화폐가 아니다 보니 가격 변동성이 크고, 또 언제 고점을 찍고 떨어질 지는 미지수다.

실제로 가상화폐 투자 열풍을 이끌고 있는 이더리움은 올초까지만 해도 1이더리움이 1만원 선에서 거래됐지만 지난달 25일에는 38만원까지 올랐다.그러나 이날 정오를 기점으로 이더리움과 비트코인, 리플 등 주요 가상화폐의 가치가 모두 떨어지기 시작해 27일에는 16만원까지 하락했다.

계좌 추적이 힘든 가상화폐의 특성상 범죄의 악용될 가능성도 크다.

지난달 12일에는 국내에서 ‘랜섬웨어’ 프로그램이 데이터 잠금을 해제하는 대가로 비트코인을 요구해 사회 문제로 대두 됐다.이아 25일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미국 LA를 근거지로 둔 한인 갱단 소속 허모(35) 씨 등 3명을 구속했다. 이들은 미국에서 마약을 국내로 들여온 뒤 비트코인을 이용해 마약을 판매한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초단기 수익을 노리는 ‘스캘퍼’들로 인해 거래량에 거품이 끼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스캘핑(scalping)이란 주식 보유시간을 통상적으로 2~3분 단위로 짧게 잡아 하루에 수십 번 혹은 수백 번씩 주식 거래를 해 박리다매식으로 매매차익을 얻는 기법이다. 스캘핑 기법을 사용하는 투자자를 스캘퍼라고 부른다.

12일 기준 리플코인 (XRP) 일일 거래량은 약 1억 4000만 개로 비트코인의 1만 7530개보다 8000배 가량 많다.

특히 거대 자본력을 가진 일명 ‘작전세력’이 스캘핑을 반복했을 때 소액주주들의 피해가 예상된다.

주식시장의 경우 시세조정을 하다가 적발되면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 의해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억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진다. 하지만 가상화폐 투자의 경우 법체계가 정비되지 않아 작전세력에 대한 규제와 처벌이 어려운 상황이다.


김하성 기자 sungh905@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