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전경련, 대북투자 관련 한·미·일 경제계 논의 착수

공유
0

전경련, 대북투자 관련 한·미·일 경제계 논의 착수

- 북한경제 재건을 위한 한미일 경제계 공조방안 논의
- 한미FTA, TPP 등 한미일 무역‧투자 이슈 관련한 해법에 대해 의견 교환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한반도 항구적 평화여건 조성을 위한 워싱턴 한미 정상회담, 싱가폴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전경련이 미국과 일본 경제계의 협력을 이끌어내기 위해 나섰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15일부터 이틀 일정으로 미국 워싱턴DC에서 미국상공회의소, 일본경단련의 공동 주최로 한미일 경제계 전략회의(Trilateral Meeting between the U.S. Chamber of Commerce, Keidanren, and the Federation of Korean Industries)와 한미재계 전략회의를 잇달아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최근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정부 차원의 동향을 점검하고 향후 남북 경제 관계 정상화, 나아가 북한경제 재건을 위한 한미일 경제계 공조방안에 대해 의견을 공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경련은 북핵 외에도 한미FTA, TPP를 비롯한 한·미·일 간 무역‧투자 활성화를 위한 통상이슈와 관련한 해법에 관해서도 허심탄회하게 민간차원의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본 행사는 비공개회의로, 전경련·미상의·경단련 관계자를 비롯해 미 정부 관계자, 유수기업의 미국 법인장들이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엄치성 전경련 국제협력실장은 “지난 3일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북한의 완전한 핵 폐기 시 미국 민간 기업에 대한 투자 허용 방침을 밝힌 만큼 한국, 미국, 일본의 관심기업 간 공동투자가 실현될 경우 대북 투자에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